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안녕하세요~ 요즘은 정말 유튜브 동영상 시대가 왔구나 하는 것을 매번 느낍니다. 찍는 문화(촬영문화), 카메라 회사들이 동영상 성능이 뛰어난 제품들을 출시, 1인 미디어 방송(다음팟, 아프리카 TV, 유튜브) 등 그리고 이제는 상품리뷰를 옛날처럼 블로그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유튜브나 동영상 플랫폼에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 홍보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것들로 동영상 시대가 다가왔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앞으로는 재미난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많겠구나 하고 생각을 합니다.

오늘은 며칠전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내용 몇가지가 있는데요~

전체적인 UPDATE 내용은 아니고 눈에 띄는 세 가지 기능이 있어서 이것을 중점적으로 포스트를 작성할까 합니다.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어떤 것들이 변했을까요?

1. 모바일 기기(아이폰, 안드로이드, LG, 태블릿PC)에서 임의의 Youtube 비디오를 시청 시 [음량 버튼]을 누르면 상단에 음량을 조절할 수 있는 바가 표시가 됩니다.

2.  [Youtube 제작자 스튜디오]- [특정 영상의 분석 보기]-[분석] -[실시간]을 클릭하면 국가별 실시간 조회수가 출력됩니다.

3. [Youtube 제작자 스튜디오]- [분석]-[잠재고객 보유] 임의의 구간별 (절대적 잠재고객 보유), (상대적 잠재고객 보유) 통계 정보를 알 수 있다.


그럼 첫번째 변경된 점인 모바일 기기에서 어떻게 음량이 표시되는지 볼까요~?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위 사진처럼 모바일 기기(아이폰, 안드로이드, LG, 태블릿PC)에서 임의의 Youtube 비디오를 재생 후 [음량 조절 버튼]을 클릭 시 사진입니다.

음량(최대,최소치) 구분이 쉬워졌습니다. 

상단에 출력되는 바가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Video 감상 시 불편함이 전혀 없고, 외관상으로도 음량 최대,최소치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두번째 바뀐 점은?

위 사진과 같이 [Youtube 제작자 스튜디오] -[특정 영상의 분석 보기] - [분석] -[실시간]을 클릭하면 국가별 실시간 조회수가 출력이됩니다. 이전에는 통합된 실시간 데이터가 나왔는데 이제는 세부적으로 관찰 할 수 있게 조회수가 많은 순서로 정렬되서 여러 나라의 실시간 시청정보를 알 수 있게됬습니다.


위의 사진은 글로벌 아이돌 걸그룹인 레드벨벳의 실시간 정보인데요~

대한민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이사 순서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세번째 바뀐 점은?

위 사진처럼 

[Youtube 제작자 스튜디오]- [분석] -[잠재고객 보유] - 임의의 구간별(절대적 잠재고객 보유), (상대적 잠재고객 보유) 통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여기서 절대적 잠재고객, 상대적 잠재고객 항목을 눌렀을때 그래프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절대적 잠재고객 보유"는

- 동영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구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 잠재고객 보유 곡선은 동영상의 매 순간 조회수가 총 동영상 조회수 중 차지하는 비율을 표시합니다.


"상대적 잠재고객 보유"

- 이 보고서를 사용하면 특정 video을 유사한 youtube 동영상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 잠재고객 보유에서는 특정 동영상의 보유 가능한 시청자 수를 비슷한 길이의 Youtube 동영상과 비교하여 표시됩니다. * 그래프 값이 높다는 것은 동일 시간대를 기준으로 다른 Youtube 동영상의 시청자 수보다 더 많은 시청자가 이 동영상을 계속 시청했다는 의미입니다.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아래에 [지역, 날짜, 구독 상태] 항목을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어디 지역(나라)에서 (시청 시간, 평균 시청 지속 시간, 평균 조회율), 날짜는 언제 가장 많은 (시청 시간, 평균 시청 지속시간, 평균 조회율)을 기록했는지, 구독은 한 상태인지 안 한 상태인지 유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통계값을 보면

구독 안함이 구독 중 보다 전체적으로 시청시간, 평균 시청 지속 시간, 평균 조회율이 더 높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트래픽 소스 분석을 한 결과 유튜브 이용자가 직접 아이디를 입력 해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청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주로 트래픽 발생은 탐색 기능을 통한 검색과 추천비디오를 통해 시청을 했다는 것을 분석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사진은 위에서 간략히만 설명한 (절대,상대적 잠재고객 보유)에서 상대적 잠재고객 보유인데요~

보시는 것 처럼 시작 구간에서는 자연 검색결과가 높음으로 기록되어서 동 시간대에 동일한 비디오 길이를 갖는 Video에 비해 높다는 것을 알수 있고,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1분 15초에서는 평균정도를 기록했고, 비디오가 끝날 구간에서는 평균 미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를 분석해봤더니

다음과 같은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른 Video의 경우도 처음 0:31초 구간에는 높음으로 나왔고,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일반,구독) 시청자들이 새로운 Video가 Youtube에 업로드가 되서 호기심에 클릭을 했는데 

1분 정도는 궁금해서 시청을 하다가 점점 갈수록 지루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도중에 Video를 시청하지 않고 이탈을 해서 생긴 결과로 분석됩니다.

 

단 여기서 차이가 좀 있는데

일반 인기 그룹의 경우는 [상대적 잠재고객 보유]- [자연 검색결과]가 1분이 지나도 (평균 미만 혹은 평균)의 수치를 유지한 반면에 신인 그룹의 경우는 시작점에서는 관심도가 있었지만 1분 시간이 지났을때 이탈률이 크게 나타나 (평균 미만 혹은 낮음)을 기록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ㅡ^

긴 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