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검색 노출 확인법

유튜브 검색 노출 확인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검색 노출 확인법

안녕하세요~  온라인 쇼핑을 할때, 회원가입을 하셨더라면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하고 원하는 상품의 키워드 [검색]을 하게 됩니다. 수많은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해당 사이트의 메인에 보면 내가 찾고자 하는 상품과 유사한 제품들을 볼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사이트에 로봇이 가입한 회원들의 로그인 기록, 검색 기록을 저장 후 그것을 마케팅에 이용을 하는 것인데요~ 오늘 포스트할 주제인  유튜브 검색 노출 확인법 또한 이와 유사합니다.

만약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자가 포스트를 작성해서 네이버, 다음, 구글, ZUM 등에 원하는 키워드를 이용해 노출을 하려고 할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마도  노출하고자 하는 특정 키워드를 분석하여 여러가지 키워드를 조합하여 포스팅해서 노출을 시도할 것입니다.


블로그는 위와 같이 하겠지만

유튜브는 훨씬 더 구조가 복잡합니다.

조금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사진을 통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유튜브 검색 노출 확인법"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서 조합하여 완성 시킨다고 해서

모두다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일일 뷰, 월간 뷰, 트래픽 등 여러 분석지수를 종합하여 채널의 랭킹을 산출합니다. (대략 이정도만 설명을 해드릴 수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에는 정책위반 사항도 포함되기 때문에)


블로그의 경우

어느 정도 일정 포스트가 쌓이고 안정화가 되어서

최적화가 된 블로그라면 웬만한 글을 작성하면 바로바로 상위노출을 시킬 수 가 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는

정말 방대합니다. 

방대하다는 얘기는? 키워드가 엄청 많고, 전세계인들이 이용합니다.


블로그와는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전세계가 이용하는 사이트이고, 정말 정교하게 시스템이 만들어져있고, 로직 업데이트를 자주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주제는 비디오를 상위노출 시키는 것이 아니라

확인을 하는 방법이 주된 내용이므로


내가 업로드한 동영상이

임의의 특정 키워드를 입력 했을시 상단에 노출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Keyword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의 경우를


아이폰7 개봉기 동영상

아이폰7 플러스 박스 개봉기 동영상


위와 같은 키워드로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 한다면?

왠만한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와 View 뷰가 높지 않다면


최상단에 노출시키기 굉장히 어려울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서론이었습니다. 너무 길었네요;


본론으로 넘어가서

"유튜브 검색 노출 확인법"

위 사진은 아마존 해외직구 사이트 사진입니다.


최근에 search한 상품들이 추천 상품들로 자동으로 화면에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장품 사이트와 아래에는 유명 온라인 오픈마켓의 사진입니다. 동일하게 최근에 본 상품들이 관심상품 추천이라고 해서 하단에 추천제품으로 나옵니다.


지금까지 동일한 내용을 반복해서 설명을했습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벌써 캐치를 하셨을 것 같은데요~

바로!!

유튜브 검색란에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때

"자주 보는 영상, 테마가 비슷한 영상, 채널의 영상"이

상단 검색결과에 출력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Youtube에 로그인 후 동영상을 감상할 때 마다 자동으로 쿠키에 저장이 되어

비슷한 성격의 영상들을 보여줍니다.


필터 속성에서 기본이 [관련성]

최근 본 영상들의 관련성이 높은것을 출력시켜주기 때문.

최근에 본 영상들이 쿠키에 저장이 되어

관련된 영상, 많이 본 채널의 영상을 검색결과에 보여줍니다.

그럼 정확한 유튜브 search 노출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반적으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Youtube 제작자스튜디오 왼쪽 상단 바에 [최근 본 동영상]이라고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 해주세요.

감상한 동영상, 검색 기록  두 탭이 있습니다.


감상한 동영상에는 최근에 본 비디오가 출력이 될 것이고, search 기록에는 최근에 search창에 입력한 키워드가 저장될 것입니다.

오른쪽 사진과 같이 최근에 시청한 비디오가 보입니다.


[검색기록 모두 지우기], [감상한 동영상 모두 지우기]를 각각 클릭 해주세요.

그러면 이전에 시청했던 비디오와 search 했던 키워드 정보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이제 search를 하면 정상적으로 반영이 되겠죠?


그런데 [감상한 동영상, 검색 기록] 두 탭에 [감상한 동영상 일시중지 ], [검색 기록 일시 중지] 가 있는데 이건 뭐죠?

현재 보이는 화면이 [일시 중지] 글자가 나온다면 


키워드, 시청 비디오 정보를 기록하고 있다는 상태를 말하고

한번 클릭을 하면 [다시 사용]으로 나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비디오를 시청하거나 search bar에 키워드를 입력 시 자동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로그아웃을 한 후[ 인터넷 옵션]- [쿠키삭제], 애플 사파리 이용자 분들은 [방문기록] -[방문 기록 지우기]를 눌러주신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방법보다 훨씬 간단하죠?


만약 다른 사용자가 내가 만든 동영상을 시청하기까지의 과정에서 본다면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 그리고 운영체제, 쿠키기록들의 정보가 저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유튜브 로직의 변화가 심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오늘 내용대로 해도 Search결과가 전/후 동일하게 출력이 되고


30분 뒤에 다시 Search를 하면 또 변해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변화를 반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지수 변화, 변동이 있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면

항상 뷰어 VIEWER, 독자들의 컴퓨터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ㅡ^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