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포토샵 누끼따기 쉽게 따라 해보기

포토샵 누끼따기 쉽게 따라 해보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포토샵 누끼따기 쉽게 따라 해보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포토샵 누끼따기 쉽게 따라 해보기" 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누끼따기" 라는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뜻은?  일본말로 "빼낸다", "제외한다" 라는 뜻이 있으며 '사진 또는 이미지 중 자신이 원하는 부위만 오려내는 것을 의미' 합니다. 주로 쇼핑몰 등에서 의류를 촬영하거나 it에서는 제품을 빼내고 배경을 날리거나 삭제해서 제품을 돋보이게 할때 사용합니다. 

 

정말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쉬운 방법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저는 디자인 관련 업종 전문가도 아니고 photoshop을 능숙하게 다루지는 못합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처음 하시는 분들 눈높이에서 쉽게 따라해볼 수 있게 초보자 관점에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아래에 이어서 

"포토샵 누끼따기 쉽게 따라 해보기"

 

저는 Adobe Photoshop CC 버전을 사용하고 있고, Windows 환경이 아닌 Mac 맥킨토시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도 사용하는 방법은 동일하오니, Photoshop 다른 버전에서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툴이기 때문에 참고하시는데는 문제가 없으실 것 같습니다.

 

 

먼저,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주세요. 그런다음 [파일] - [열기] 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열어줍니다. 얼마전에 러닝폼 페스티벌에서 촬영했었던 청하 의 비디오에서 캡쳐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위와 같은 사람 이미지 샘플이 있다고 할때 본 내용에서는 (다각형 올가미 도구, 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해 포토샵 누끼따기를 해볼 건데요~

 

 

먼저, 사전에 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작업 도중에 큰 문제가 있거나 처음으로 되돌리고 싶을때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하다가 멘붕이 올 수도 있습니다. 불상사가 생기지 않게 pc에서 안전하게 백업을 해놓는 작업과 유사한 "레이어 복제"를 할 것입니다. 위와 같이 우측에 [배경]을 마우스로 선택 후 [우클릭]을 해서 [레이어 복제]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복제 원본: 배경, 아래에는 새 이름을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이름을 지정해주시고요,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두개의 layer가 보일 것입니다. 방금전에 지정한 이름의 layer와 [배경] 또는 layer 이름으로 저는 배경으로 지정을 해놨기 기본이 [배경]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사전 밑작업인 [레이어 복제]를 해놓으셨다면? 

 

"포토샵 누끼따기 쉽게 해보기"

바로 작업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첫번째 사용할 도구로는? [다각형 올가미 도구] 입니다. 선과 선을 연결해 디테일하게 어떤 개체 (사진, 그림) 등을 배경에서 분리해 "빼낼때" 사용할 수 있는 Tools 입니다. 사용법은? 위에 첨부한 사진처럼 처음에 시작 선을 긋는것에서 시작해 하나하나, 한땀한땀 빼낼 개체의 지점의 선을 연결 후 마지막 최족 처음 시작점과 마지막 끝나는 점이 만나게되면 하나의 개채로 연결이 되면서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미세 작업을 해야하므로 이미지 확대를 한 상태에서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땀한땀 머리부터 발끝까지 개체에서 선과 선을 연결시킵니다. 작은 하얀색 실선이 보이죠? 윤곽, 디테일을 모두 따낸 다음 

 

 

시작점과 끝나는 점을 연결시키면? 위에 아래 이미지 처럼 하나의 개체가 됩니다. 이때 [이동]을 시키면 사진과 같이 두개의 이미지로 보이게 됩니다. 두개의 image로 보이는 이유는? 아까 밑작업에서 레이어를 복제해뒀기 때문에 그런건데요~ 아래와 같이

 

 

[레이어] - [레이어 복제]를 클릭 하고 [이동]을 하게되면 위와 같이 총 세개의 개체가 됩니다. [파일 ] - [새로 만들기]를 이용해 새로운 layer를 만들고 아래와 같이

 

 

하얀 배경에 방금 포토샵 누끼따기 한 이미지를 [이동] 시키면 배경 이미지는 사라지고, image 개체만 이동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동 도구는 왼쪽 상단에 [사격형 선택 윤곽 도구] 위에 있습니다. 도 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누끼따기 한 개체를 다른 레이어로 이동시키거나 현재 layer에서 다른 곳으로 이 동을 시킬 수 있습니다. 크기 등을 늘리거나 줄일때도 사용는 도 구 입니다. 홈쇼핑, 패션 의류 쇼핑몰에서 상품이나 it 관련 제품을 리뷰할때 제품을 돋보이게 하려면 뒤에 배경을 제거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디자인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누끼따기"는 정말 많이 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른쪽에 레이어를 선택 후 [레이어 복제] 후 [ 이 동]을 하게되면 여러명의 개체가 한 배경에 들어가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다각형 올가미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이었고요~ 아래에서는 보다 훨씬 사용하기 쉬운 Tools인 [빠른 선택 도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인물 이미지를 누끼따기 하는 것보다 둥글고, 네모진 물체를 딸때는 [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하면 정말 몇초 걸리지 않고 작업을 완료할 수가 있는데요~ "빠른 선택 도 구" 를 사용시에도 이미지를 확대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과 Tools는 왼쪽에 브러시 모양에 점 선이 그려져있는 아이콘입니다. 

 

 

빠른 선택 도 구를 마우스로 클릭 후 사진과 같이 [상단에 동그라미 볼]을 클릭 후 크기를 키워줍니다. 너무 크게하면 한꺼번에 배경에 있는 image가 모두 선택되니.. 적당한 사이즈로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

 

빠른 선택 도구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빼내기 할 이미지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한번에 모두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빼내고자 하는 부위를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개채 선택이 됩니다. 위 첨부한 사진처럼 머리부터, 옷, 바지까지 마우스로 한번씩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포토샵 누끼따기 쉽게 따라 해보기"

위와 같이 다른 layer 에서 다른 layer로 이동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사진에 "이 동" 도구를 클릭 후 마우스로 끌어다가 다른 layer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다른 layer로 이 동을 시켰는데요~ "바른 선택 도구"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이름 그대로 정말 개체 선 택시 퀵 '빠른' 선택 이 가능하지만, 디테일한 미세 작업은 할 수가 없다 라는 점입니다. 때문에 위와 같이 개체를 "누끼따기" 했지만 지저분하게 배경에 잔여물이 남게되는데요~ 이런 부분은? 아까전에 사용했었던 Tools인 '다각형 올가미 도구'로 불필요한 배경 잔여물 영역을 선택 후 [delete]키를 누르면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오른쪽 iamge와 같이 다각형 올가미 도 구로 영역을 잡아주신 다음 델리트 키를 누르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불필요한 배경 잔여물이 없이 나름 깔끔하게 누끼따기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 하시는분들은 익숙하지 않은 작업이시니 어려우실 수도 있을것 같은데요~ 한 다섯 번정도 연습을 해보시면 감이 올 것 같습니다. ^^ 

 

 

아까전에 시작을 하기 전에 [레이어 복제]를 해서 pc에서 자료를 백업 하듯 안전하게 해놓는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만약에 위의 화면에서 [레이어 복제1 복사]로 작업을 하다가 다시 처음으로 돌리고 싶으시다면? [레이어 복제1 복사] 아래에 [배경]이 보이죠? 배경 layer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레이어 복제1 복사]를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시고 우클릭을 해 [레이어 삭제]를 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최초 작업을 시작할때로 되돌리기 할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만약에 작업을 이어서 하신다면? 아까 처음에 했던 것처럼 [레이어 복제]를 다시 해주시고 이름을 지정 후 다시 작업을 해주시면 언제든 문제가 발생 시 다시 처음 했던때로 되돌리기 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