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엑셀
  3. 엑셀 셀 합치기

엑셀 셀 합치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엑셀 셀 합치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Excel 을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아셔야 하는 기초적 (기본적)인 내용인 "엑셀 셀 합치기" , "엑셀 셀 내용합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쉽게 그냥 합친다고 해서 '병합' 이라도 부릅니다. 기본적인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과 셀서식에 들어가서 하는법,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활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 이어서 

"엑셀 셀 합치기"

 

아래 사진과 같이 먼저, 사용하고 계시는 Excel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주세요. 저는 Microsoft Excel 2010 구형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 [Microsoft Office] - [Microsoft Excel 2010 (설치하신 버전)]을 실행시켜주세요.

 

"엑셀 셀 합치기"

 

스프레드 시트안에 내용을 입력하시고, 위와 같이 '월급대장'의 cell 을 병합하고자 원하시면? 마우스로 Cell 합치기 를 하고자 하시는 범위를 잡습니다. 이때 영역범위는? 열/행 으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프레드 시트 꼭대기에 보시면 [파일]이 있고, 그 옆에 [홈]을 클릭 하신 후에 사진과 같이 [텍스트 줄 바꿈] 아래에 보면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도구가 보일 것입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게되면? 지금 선택하신 Cell 영역만큼 합치기를 하고 가로 가운데 정렬을 한번에 일괄로 적용시킬 수 있는 도 구 입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도구 우측에 보면 아래로 화살표 도구가 있는데요~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다양한 병합, 및 분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단축키는? 낱말 뒤에 가로 영문 대문자료 적혀있는 것이 단축키입니다. 

 

"엑셀 셀 합치기"

 

가장 무난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도 구를 사용한 경우에는? 위와 같이 선택영역 만큼 cell을 합칠 수 있습니다. 엑셀 셀 합치기 해제를 하려면? 한번더 동일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도 구를 마우스로 클릭해주시면 합 치 기 가 풀립니다. 어렵지 않죠?

 

 

조금전에 사용한 기능은? 엑셀 셀 합치기 를 할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도구 입니다. 나머지 기능들은? 

1. 전체 병합 (A): 선택한 여러 cell의 각 행을 하나의 큰 cell로 병 합합니다.

2. 셀 병합 (M): 선택한 cell을 한 cell로 병 합합니다.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과 차이는? 그냥 합 치 기 만을 합니다. 가로 가운데 맞춤 정렬을 하지 않음

3. 셀 분할 (U): 선택한 cell을 여러 개의 새 cell로 나눕니다. 

- 병 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실행 후 한번더 클릭했을때와 동일한 결과가 나옴. (합 치 기 해제)

 

 

위 사진과 같이 엑셀 셀 합치기 할 영역을 잡고,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C)' 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하나의 Cell 로 합 치 기 를 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병 합하고 가운데 맞춤' 도구를 이용한 방법이었고요~ 아래는 [셀 서식]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아까와 Cell 영역을 잡는 것은 동일하게 하지만 영역을 잡고 마우스 우클릭 후 "Cell 서식 (F)"에 들어가야 합니다. 보다 빠르게 들어갈 수 있는 단축키는? Ctrl + 숫자 1 을 눌러주시면 [셀서식]에 바로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장점이라면?

위와 같이 상단 항목중 [맞춤] - [셀 병합(M) ]을 체크 후 [가로] - [가운데]를 선택해주면 아까 '병 합하고 가운데 맞춤' 과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차이라면? Cell 서식에 들어가면? (색상 , 배경, 글꼴, 기울기, 채우기, 보호, 테두리) 등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보다 디테일한 사용자 설정이 가능합니다. 원하시는 옵션을 선택하시고 적용시에는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는 옵션에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자주 사용하는 도 구를 이동시켜 보다 원하는 작업을 보다 빠르게 처리할 때 설정해주시면 좋은 옵션이 되겠습니다.

좌측 상단에 [파일] - [옵션]에 들어갑니다.

 

 

[Excel 옵션]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과 가장 자주 사용되는 도구는? 저는 예전에 컴퓨터 활용 능력 자격증 시험에서나 워드프로세서 시험에서는 [채우기 색]을 채우는 문제가 매번 나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도구보다 [채우기 색] 도구가 셋트로 사용하기 좋은 도구입니다. 왼쪽 파란색 테두리에 있는 도구 중에 원하는 도 구를 선택 하신 후에 [추가]를 클릭하면 오른쪽 파란색 테두리로 이동을 하게됩니다. 이렇게 하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이렇게 추가한 도 구는? 위 사진과 같이 좌측 상단부에 [빠른 도 구 모음]에 추가한 도 구들이 보입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과 '채우기 색'을 추가했기 때문에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셋트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라 저처럼 옵션에서 설정을 하고 사용을 하시게 된다면? 보다 작업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소수점 버림  (77) 2024.03.28
엑셀 파일 안열림 문제 어떻게 해결할까?  (53) 2024.03.19
엑셀 암호 해제  (4) 2024.03.04
엑셀 단축키 모음  (84) 2024.02.24
엑셀 비밀번호 설정  (55) 2024.02.1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