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엑셀
  3. 엑셀 소수점 버림

엑셀 소수점 버림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엑셀 소수점 버림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엑셀 소수점 버림" 함수와 셀서식을 이용한 여러 방법들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Excel은 정말 다양한 함수를 사용해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숫자와 관련된 계산이나 분산 등을 처리함에 있어서는 Excel을 사용할 수밖에 없더라고요~ 본 글에서는 (int, rounddown, Trunc) 세 가지 함수와 셀서식에서 숫자를 이용해 소수점 아래 숫자를 버림을 해볼 것입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if 중첩처럼 사용하기가 어렵지 않고, 셀범위, 반올림하거나 내림할 (자리숫자)를 입력하면 쉽게 값을 구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엑셀 소수점 버림"

 

먼저, 아래와 같이 Windows에서 Microsoft Excel 구입하신 버전을 실행시켜 주세요. 저는 구형 20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 [Microsoft] - [Excel] 순서대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스프레드 시트가 열릴 것입니다.

 

 

마땅한 자료가 없어서 본 글에서 설명할 자료로 8.59이라는 소수를 입력했습니다. 이제 8.59 이라는 소수를 가지고 함수를 사용하고 셀서식에 들어가서 내림 등을 해볼 것인데요~

 

 

엑셀 소수점 버림 을 하기에 가장 사용하기 쉬운 함수로는?

INT 인트가 있습니다. 설명은? 소 수 점 아래로 버리고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내림을 합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int(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내림할 소수가 있는 셀)을 입력하시고 엔터키를 한번 누르면 바로 값이 나옵니다.

 

 

위와 같이 int 가로 열고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내림하고자 하는 셀을 마우스로 선택하신 다음 가로를 닫고 엔터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8.59에서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내림을 하면? 8이 나옵니다. 결과도 같죠?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예전에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실기 시험에도 나왔던 적이 있는데요~ 사용방법은 너무 쉬워서 정말 몇 초 안 걸리더라고요

 

 

다음은 엑셀 소수점 버림 하는 함수로? TRUNC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지정한 자릿수만을 소수점 아래에 남기고 나머지 자리를 버림 합니다. ROUNDDOWN과 매우 유사하합니다. 사용법도 거의 동일하지만 라운드다운과 티알유엔씨의 차이라면? 

TRUCN VS ROUNDDOWN 

- TRUNC는 한 개의 인수로도 가능

- 0 또는 생략인 경우가 있기 때문

- ROUNDDOWN 은 반드시 인수가 한 개가 아닌 두 개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면 한번 사용을 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TRUNC(Number(셀선택), 자릿수를 입력하거나 생략할 수 있음)

num_digits 자리에 1을 입력하면?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까지

num_digits 자리에 2를 입력하면?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까지

0 또는 생략을 하면? 정수로 나타냅니다.

 

 

위에 사진은 뒤에 자리숫자를 1을 입력했기 때문에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TRUNC(Number, num_digits)를 했더니 8.59에서 8.5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만 살려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UNC는 ROUNDDOWN 보다 더 활용도가 좋은 함수입니다. 아래는 라운드다운 함수입니다.

 

 

엑셀 소수점 버림 함수로 ROUNDDOWN 이 있습니다.

설명을 읽어보면? 0에 가까워지도록 수를 내림한다고 합니다. 아래에 ROUNDUP은 반대로 올림 하는 것입니다. 그냥 ROUND는 반올림하는 것으로 소 수 점 뒤에 자리 숫자가 5 이상일 때 반올림해 버립니다.

 

 

사용법은? TRUND와 유사하지만 다른 것이 있다면? 반드시 인수가 두 개가 들어가야 합니다. (셀영역 + 내림할 소 수 점 숫자 num_digits)입니다. number만 입력 후 가로를 닫고 엔터키를 누르면? 이 함수에 대해 너무 적게 인수를 입력했습니다 라는 오류 창이 뜹니다. 정리하면? ROUNDDOWN (셀, 내림할 자리 숫자)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8.59에서 라운드다운 함수 가로 열고 num_digits 자리에 숫자 1을 입력했더니 위와 같이 결과로 8.5가 나왔습니다. 지금까지는 엑셀 소수점 버림 관련 함수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아래는 함수가 아닌

 

 

소수점 숫자가 입력된 셀을 클릭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해 [셀 서식]에 들어가면?

 

 

왼쪽에 표시 형식 중 [숫자]에 들어가면?

소수 자릿수에 보시면 0일 경우에는 정수로 만드는 것이고요~

 

 

숫자 1을 입력하면? 소 수 점 한자리까지, 2면? 두 자리까지 남겨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숫자 2일 때 8.60 인 이유는? 8.59에서 소 수 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이 되는 경우에는 반올림을 하기 때문에 8.59에서 뒤에 9는 5 이상의 숫자이기 때문에 반올림을 해주게 되면서 0이 되고 앞에 한자리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8.60이 됩니다.

 

 

숫자 0인 경우에는?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이 되는 숫자 6이기 때문에 소수점 자릿수를 없애고 반올림된 9 가 나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파일 안열림 문제 어떻게 해결할까?  (53) 2024.03.19
엑셀 셀 합치기  (124) 2024.03.12
엑셀 암호 해제  (4) 2024.03.04
엑셀 단축키 모음  (84) 2024.02.24
엑셀 비밀번호 설정  (55) 2024.02.1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