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한글 파일 합치기

한글 파일 합치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한글 파일 합치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대학과제를 제출시에 한글 작업을 하다보면 한번에 바로 완성형 (최종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부족해서 다음날로 미루다 보면 (미완문서)로 중간중간 보고서를 저장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면? 개인 혼자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팀별로 나눠서 (서론, 본론, 결론) 부분의 파트를 채울 것인데요~ 한글에서는 여러개의 문서 (파일)을 한 문서에서 합치기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한글 파일 합치기" 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에 첨부한 스크린샷을 보시고 따라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학 조별과제를 하다보면 자료수집으로 몇명, 발표 몇명, 완성 한명 이런식으로 파트를 나눠서 역할분담을 하게되는데요~ 자료수집의 경우 많은 인원은 필요하지 않고 한 두 사람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괜찮더라고요, 그리고 그 수집한 자료들을 여러 사람이 아닌,  한사람이 한 문서로 읽어와 오늘 소개드릴 '한글 파일 합치기' 기능을 사용해 편집 후 최종본을 완성시키면 되겠습니다. 여러 사람이 하게되면 문맥도 이상하고 오히려 효율이 떨어질 수 있어서 조원들중 보고서 작성 능력이 우수한 한명의 인원이 최종본을 작성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한글 파일 합치기 를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겠죠? 가장 최신 프로그램으로는? 한.글.날에 맞춰 이번에 한컴오피스 2020이 나왔더라고요~ 1개월 무료로 체험을 하실 수 있고요- 이전에 사용하시는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이 없으시다면? 저는 한컴오피스 2010을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형 프로그램도 상관이 없습니다. 



한컴타자검정 긴글 장문연습을 할때 늘 보았던'나의 사랑 한글날' 소설 앞부분을 나눠봤습니다. 나의 사랑 한 글 날 15줄 정도 작성을 하고 제목을 '나의 사랑 한 글 날 1' 이라고 저장을 했습니다. 조별 과제에서는? 서론 부분, 본론 부분 자료를 수집하고 그 자료들을 가지고 나중에 결론을 완성시켜야 하는데요~ 서론과 본론은 1과 2 문서로 합쳐놓고 문맥에 맞게 편집을 진행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나의 사랑 한 글 날 소설에서 앞부분 '나의 사랑 한 글 날 1'문서의 뒤에 부분 이어지는 내용을 '나의 사랑 한 글 날 2'로 저장했습니다.

위와 같은 문서 1과 문서 2가 있다고 가정할때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에는 총 두개의 문서가 있습니다.

조별 과제시에는? 더 많을 수도 있겠죠? 숫자는 상관이 없습니다. 자료수집한 내용들을 한 문서에서 모두 가져와 합치기를 해줄 것이니깐요^^; 바탕화면에 있는 document 를 열기 하실때 순서가 가장 앞부분에 들어갈 문 서를 열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경우에는? '나의 사랑 한글날 1'을 열어주면 되겠죠?



한글 파일 합치기 를 하려면 사진과 같이

문서를 연 상태에서 [입력] - [ 문서 끼워 넣기] 

단축키는 Ctrl + O 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합치기 할 Document 를 찾아 [선택 후] [넣기]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옵션에 보면 (글자 모양 유지, 문단 모양 유지, 스타일 유지, 쪽 모양 유지) 옵션이 있지만, 선택하지 않아야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파일 합치기 후 결과 사진입니다.

나의 사랑 한글날 앞부분과 바로 이어지는 뒷부분 내용입니다. 하나의 Document 에서 여러 Document 들을 합치기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나의 사랑 한글날 2 를 [맑은 고딕]에 글시크기를 12로 올리고

문서 속성이 변한 상태에서 동일하게 한글 파일 합치기 가 되는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까와 같이 '나의 사랑 한 글 날 1' 문서1에서 단축키 Ctrl + O (문서 끼워 넣기) 기능을 이용해 '나의 사랑 한 글 날 2' 를 열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파일 형식 아래에 옵션을 선택하지 않고 [넣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결과는? 위사진과 같습니다. 속성을 변경해도 그대로 복붙 (복사하여 붙여넣기) 효과와 같습니다. 저는 보여드리기 위해서 속성을 다르게 변경을 해보았는데요~ 실제로 조별 과제를 완성시에는 폰트, 글꼴을 동일하게 일치시켜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상 지금까지 "한글 파일 합치기" 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성 해석기  (28) 2020.01.02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32) 2020.01.01
허리둘레 계산기  (45) 2019.12.25
넷플릭스 멤버십 해지  (82) 2019.12.22
시크릿쥬쥬 색칠공부  (66) 2019.12.21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