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워드 줄간격 줄이기

워드 줄간격 줄이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워드 줄간격 줄이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Microsoft WORD 프로그램을 사용시 가독성을 위해 글자 크기를 일정한 크기로 조절을 하거나 줄간격을 줄여야 할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워드 줄간격 줄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WORD에서 줄간격이란? 텍스트 줄 사이의 간격을 말합니다. 수치로는? (1.0, 1.15, 1.5, 2.0, 2.5, 3.0)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단락 앞에 공백을 추가'하거나 '단락 뒤에 공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적인 내용이지만 글을 작성시 알아두신다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아래에 이어서



Microsoft WORD 프로그램은 보통의 회사원들 보다는 소설가 분들이나 작가분들이 주로 사용을 하시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넓리 알려져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한컴에서 나온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실 것 같은데요~ Microsoft Word 만의 가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일을 하시는 분들 혹은 예전부터 사용을 해오셨던 분들은 WORD를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한글에서 파일을 저장하면 HWP 확장자를 가지지만 WORD에서는 'DOC' 또는 'DOCX' 로 기본적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 두 포맷은? 가장 넓리 사용되는 기본 문서 포맷이므로 어떤 환경에서든지 쉽게 열어 볼 수가 있는데요~, 요즘은 별도의 Program을 PC에 설치하지 않고도 웹에서도 바로 열어보기 할 수가 있습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 를 하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이 PC에 사용하고 계신 Microsoft WORD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세요.



위와 같이 강현국 시인의 <너에게로 가는 길> 이란 시가 본문에 적혀있다고 할때

아래와 같이 



워드 줄간격 줄이기 를 하기 위해서는? 전체선택을 해야합니다. 단축키로는? Ctrl + A (컨트롤 + 에이) 입니다.

사진과 같이 전체선택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홈] 에서 사진과 같이 단락쪽에 보시면

"선 및 단락 간격" 아이콘이 있습니다. 설명을 읽어보면? 텍스트 줄 사이의 간격을 변경합니다. 단락 앞 뒤 공백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도 있다고 설명되어있습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 를 하려면 이 도구를 사용해야하는데요~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수치 상으로는? (1.0, 1.15, 1.5, 2.0, 2.5, 3.0)이 있고,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줄 간격 옵션] 메뉴가 있습니다. 그 밑에있는 두개의 항목은? 단락 앞에 공백을 추가할 것인지 단락 뒤에 공백을 추가할 것인지 사용자가 글쓰는 환경에 따라 알맞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 는? 위에 첨부한 사진을 보면 현재 수치상 1.0 으로 간 격이 되어있는데요~ 자동으로 도구를 사용하면 적용이 되어 화면에 반영이 됩니다. 1.0 간 격으로 했을때는 붙어있는 감이 있지만 



위 사진은 2.5 로 선택시 화면입니다.

1.0 과 비교했을때 줄 간 격이 상당히 떨어져 있어서, 글자수가 몇자 되지 않지만 1 Page 페이지를 넘겼습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 는 적절한 수치로 필요할때만 해주시는 것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가독성을 좋게 할 수 있는데요~ 위에 사진은? 단락 앞에 공백 추가 를 클릭 했을때와 단락 뒤에 공백을 추가했을때 각각 화면입니다. 단락 뒤에 공백 추가 도구를 사용했더니 1 Page를 넘어갔습니다.  두 이미지의 차이를 확연히 보이지는 않지만 왼쪽 '단락 앞에 공백 추가' 도구를 사용시에는? 시작시 엔터(Enter)키를 한 번 누르고 타이핑을 한 것 처럼 문장이 내려가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 방법으로는? 수치상으로 보기에서 선택해서 줄 이 기 할수도 있지만 원한다면?

수동으로 [줄 간격 옵션]에서 항상 그 설정 그대로 줄 간격 을 고정시킬 수도 있습니다. 옵션에 들어와서 [들여쓰기 및 간격] 항목에 들어가 '줄 간 격' 아래 방향 화살표시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 

○ 1.5줄

○ 최소

○ 고정

○ 배수

메뉴가 뜹니다. 



위 사진과 같이 배수 를 수동 선택하고 옆에 값을 입력하시면 아래에 '미리 보기' 화면에서 현재 적용한 배수와 값을 했을때 문장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 를 하는 가장 편한 방법으로는?

옵션 > 들여쓰기 및 간격 항목에서 줄 간 격 을 고정에 놓고 평소에 글 작성시 사용하시는 간격을 직접 수치를 입력하시면 고정이 되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매번 수동으로 별도로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입력하신 값으로 고정을 해서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 설정법 입니다. 미리 보기 화면을 보시고 본인의 줄간격 값을 입력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워드 줄간격 줄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롯신이 떴다 재방송 다시보기  (7) 2020.03.06
라오스 환율계산기  (9) 2020.03.05
카카오페이지 PC버전  (8) 2020.02.26
SK주유상품권 사용처  (16) 2020.02.22
티빙 이용권 해지  (62) 2020.02.16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