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맥북
  3. 맥북 한영전환, 한자변환, 특수문자

맥북 한영전환, 한자변환, 특수문자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맥북 한영전환, 한자변환, 특수문자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Windows 윈도우 컴퓨터를 기존에 사용을 하시다 MacBook 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영 전환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 부터 트랙패드 까지 기존 Windows 키보드와 차이가 있어서 처음에는 적응이 잘 안되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맥북 한영전환, 한자변환,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법까지 알아볼까 합니다. 이번에 나온 최신 MacBook Pro Touch Bar 16 inch 모델은 ESC 키가 다시 추가 되어 나왔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모델은 2018년도 MacBook Pro Touch bar 15형 인데요~  터치바 모델을 사용하시는분들은 기능키를 입력하거나 특수문자를 넣기가 이전 보다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본 내용은 터치바 모델의 신형 기종과 기존에 구형 맥북을 사용하고 계신분들 모두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Windows 윈도우즈 노트북을 사용하시다 MacBook Pro 제품을 사용하면 거의 모든 분들이 트랙패드 가 정말 부드럽고 사용하기가 편해서, 마우스가 없이 그냥 노트북만 가지고 다니면되서 참 편하다고 말씀을 합니다. ^^; 그래서 그런지 스타벅스 STARBUCKS 카페에 가면 MacBook Pro 제품을 열고 과제를 하시는 대학생 분들을 정말 많이 보는데요~ 충전 어댑터도 휴대하기가 편한 편이고, 요즘은 그냥 보조배터리를 이용해 노트북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에서 맥북이 최고인것 같습니다. ^^; 물론 가격적인 면에서.. 나중에 중고로 되팔이 할때 가방이 안되는 상품이긴 하지만 성능 및 내구성 만큼은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MacBook Pro 2018 15inch Touch Bar 모델을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터치바가 아닌 기본 Keyboard 로 되어 있는 모델과 한영전환, 한자변환, 특수문자 를 누르는 방법에서 조금 차이가 나지만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MacOS 는 초등학생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만큼 정말 사용하기 쉬운 운영체제 입니다. 



가장최근에 출시한 MacBook Pro 16인치 모델에서는 Esc 버튼이 부활을 했는데요~

제껀 2018년도 터치바라 터치패널 에 ESC 키가 있습니다. 지금 사진에 파란색 테두리를 쳐놓은 곳을 보면 바로 확인을 하셨을 탠데요~ 새로운 MacBook 에서는 맥북 한영전환, 한자변환, 특수문자 입 력이 더 수월해졌습니다. KeyBoard 에 사진과 같이 '한/A' 라고 표시가 되어 있으며 터치패널에는 웃는 아이콘 이모티콘을 누르면 쉽게 '특수문자'를 넣을 수 있습니다.  



새로워지고 더 편리해졌지만 과거에 사용을 하던 단축키 등을 아신다면?

터치패널이 작동을 하지 않거나 다른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때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는데요~ 



첫번째로 배워볼 것은?

맥북 한영전환 입니다. 새로워진 MacBook Pro Touch Bar 터치바 에서는 KeyBoard에 이렇게 한/A 라고 적혀있습니다. 만약 적혀있지 않다면? Shift 쉬프트 Key 바로 위에 있는 caps lock 캡스 락 Key를 누르면 영문 -> 한글 로 바뀐다고 알고 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 사진에 파란색 테두리를 쳐놓은 한/A 키, 구형 키보드에서는? caps lock 영문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적혀있을건데요~ Shift Key 바로 위에 있는 Key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변화는?



우측 상단에 상태가 바뀝니다. caps lock 한 / A Key를 눌렀을때 (한, A) 맥북 한영전환 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MacBook 하단에 Dock 덕 에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키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시스템 환경설정] - [ 키보드]에 들어가주세요.



맥북 한영전환 하는 방법은?

키보드에 한/A , caps lock Key 를 한번 누르거나? 이전 입력 소스 전환 단축키인 Control + Space bar 를 눌러 영문에서 한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컨트롤 +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있으면? 화면에서 입력소스 창전환을 할 수가 있습니다. 



control + Space Bar 컨트롤 + 스페이스바 Key를 눌렀을때 화면입니다.

두벌식 (한 글), ABC(영문) 중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 [입 력 소 스]에 들어가면? '이전 입력 소스 선택' 이라고 보일 탠데요~ 방금 컨트롤 + 스페이스바 를 눌렀을때 나왔던 창이 있죠? 그 창을 '이전 입력 소스 선택' 창입니다. 기본은 Control + Space Bar Key로 설정되어 있지만 아래와 같이 원한다면?



command + 1 (숫자) 로 변경을 할 수도 있습니다.

터치바 모델에서는? 이전 입력 소스 선택 항목의 단축키 항목을 한번 클릭하신 다음 변경할 조합키를 (두 키)이상을 눌러 주시면 화면에 방금 누른 key가 입력이 됩니다. 지금까지는 맥북 한영전환 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를 드렸는데요~ 



맥북 한자변환 은 어떻게 할까요?

사진과 같이 [키보드] - [입력 소스] - [ + 추가 ] 를 눌러 중국어 , (번체, 간체)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고요~ 



보통은 위 사진과 같이 낱말, 단어를 먼저 입 력후 '아' 라고 적었습니다. 



오른쪽 키보드에 가서 맥북 한자변환 단축키를 눌러주세요.

OPTION(옵션) + ENTER(엔터) 입니다.

옵션 + 엔터 key를 누르면?



윈도우 Windows 에서 모음을 입력 후 한 자 Key를 눌렀을때와 유사한 화면이 나옵니다. 보기창에서 사용할 한자를 선택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언어를 추가할때는 이렇게 키보드 입력소스에서 +를 눌러

중국어(번체), 중국어(간체) 중 선택 후 병음, 주음 알맞은 항목을 선택 후 추가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시에는?

이렇게 이전 입력 소스 전환 하는 단축키가?

Control + Space Bar 였었죠? 누르면? 두개의 전환창이 아닌 새로 추가한 입 력 소스인 중국어 번체 항목을 선택하신 후에 



위와 같은 식으로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맥북 한영전환, 한자변환 하는 방법까지 배워봤는데요~ 마지막 순서로는? 특수문자 입 력 만이 남았죠?



MacBook Touch Bar 터치바 모델에서는? 키보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이렇게

esc 바로 옆에 웃고 있는 이모티콘 아이콘이 있습니다. 맥북 특수문자 를 넣으려면? 웃고 있는 이모티콘을 터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터치패널에 정말 많은 특수문자 (이모티콘)들이 나오는데요~ 손가락을 이용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정말 많은 특수문자 들이 나옵니다. 가장 마지막 항목이 나라 국기가 그려진 특수문자가 마지막 순서입니다.



30% 정도만 텍스트 편집기에 넣어봤습니다.

방향기호 부터 공모양, 웃는얼굴, 도형, 나라국기까지 정말 다양한 특수문자 를 넣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과 함께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이전에 작성했었던 글 입니다.

2017/02/01 - [IT관련/맥북] - 맥 단축키 모음


신형 MacBook Pro Touch Bar 에서는 이렇게 터치패널에서 쉽게 특수문자를 넣을 수 있는데요~ 구형모델 또는 신형모델 공통적으로 단축키로는?

Command + Control + Space Bar Key를 눌러주시면 사진과 같이 특수문자를 넣을 수가 있는 도구모음이 나옵니다. 구형 MacBook에서는 단축키를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고요, 신형 터치바 모델에서도 보기에서 찾기가 더 수월한 것은 단축키를 이용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터치패널에 정신없이 많더라고요 ^^;; 이상 지금까지 "맥북 한영전환, 한자변환, 특수문자"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맥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 폰트 설치 및 제거  (52) 2023.04.22
2021 맥북 프로 M1 16인치  (6) 2022.02.09
맥북 강제종료  (11) 2020.03.04
맥북 프로 15인치 2019  (16) 2019.12.28
맥북에어 2013 mid SSD 배터리 자가교체 후기  (107) 2019.01.02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