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카드 설문조사 기능

유튜브 카드 설문조사 기능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카드 설문조사 기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얼마전 유튜브에 새로 생긴 카드기능인 "설문조사"에 대해서 소개 및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합니다. 



Youtube card 사용관련 해서 관심이 있으신분은 관련 포스팅으로 이전에 작성했던 



를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유튜브의 카드란? 

- 유튜브에 업로드 된 자신의 영상을 시청자(뷰어)들에게 새로운 소식을 알리거나, 내 채널의 다른 영상들을 더 많이 보게끔 하는 기능으로 한 개의 영상에 최대 5개의 card를 추가해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오늘 다룰 주제인 card에서 새로 추가가 된 기능인 "설문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용법으로는? 먼저 [유튜브 제작자 스튜디오]-[동영상 관리자]-[동영상]-[survey 할 영상의 수정 옆 아래 화살표 클릭 후]-[card

오른쪽 사진처럼 [설문조사] 만들기를 클릭 해주세요.



Youtube 도움말에는 위 사진처럼 'card를 사용하여 시청자를 대상으로 survey를 할 수 있다고 상세히 나와있고'

적용되는 휴대기기의 버전으로는? 안드로이드 10.34 이상, 애플ios 버전 10.33 이상이어야 합니다.


설문조사 만들기 과정으로는?

1. 동영상 관리자 로 이동

2. 설문조사를 추가할 동영상에서 수정을 클릭

3. 상단 탭 바에서 카드를 클릭

4. 카드 추가를 클릭

5. 설문조사 옵션 옆에 만들기를 클릭

6. 설문조사 제목을 추가하고 선택 항목을 최대 5개까지 입력

7. 카드를 만들고 동영상 아래의 타임라인에서 카드 티저의 시작 시간을 설정

8. 카드 만들기를 클릭


대략적인 개요는 위에 내용과 같고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사진으로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  1번에 [survey 만들기]를 클릭 후 왼쪽 사진처럼 제 임의로 survey 선택항목을 만들어봤습니다. 

- 4항목으로 너무 많은 항목을 만들 시 뷰어 분들이 설문에 응할확률이 낮다고 생각해서 항목 수를 4로 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걸그룹 사이다의 매력은? "survey 주제"아래에 "변경"이라고 파란색 글씨가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오른쪽 사진처럼 "티져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란"이 생성이 되는데 이 티져텍스트는 뭔가요? 바로 아래단계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에 보면 survey 에 대한 결과로 "외모 (섹스어필)"을 한번 클릭해서 100%(1) 총 응답 수 한명, card survey 기능은 5일전 02월 15일에 추가해서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Youtube card survey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 그 기능이 미비합니다. 추후에 업데이트가 된다면 충분히 유용한 분석도구 중 하나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유튜브 card survey 항목들을 생성 후 다음 단계인? 

타임라인에서 card 티저의 시작 시간을 설정을 해야 하는데요~ 희망하시는 card 티져 출력 시간을 마우스 왼쪽버튼을 클릭 한 상태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저는 왼쪽 사진처럼 2:02에 card가 출력이 되게 설정을 했습니다.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2:02 시간부터 유튜브 card survey "티져"가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 2번에서 "티져텍스트"에 입력한 내용이 여기에 반영이 됩니다. 그래서 "survey 투표하기"라는 문구가 그대로 출력이되죠?


4. 티져텍스트 내용을 클릭 시 나오는 화면인데요~ 이번 단계에서는 유튜브 카드 survey 설문에 응답(참여)하는 방법입니다.

- 설문 주제(사이다의 매력은?)

아래에 4가지 항목이 있는데 외모 (섹스어필)을 클릭 후 위에 추가 정보 옆에 엑스를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아쉬운점은? 설문을 완료하면 투표가 정상적으로 한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  "투표가 완료 되었습니다", "투표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면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런 기능은 추후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추가가 되겟죠?


5. Youtube card survey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총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제작자 스튜디오]-[동영상 관리자]-[동영상] 해당 영상의 수정 옆 아래로 화살표 클릭 후 [카드] - survey 옆 분석도구 아이콘 [클릭]

2. [제작자 스튜디오]-[동영상 관리자]-[동영상] 해당 영상의 좋아요 버튼 옆에 [분석 보기]를 클릭 후 제작자 스튜디오 아래에 [분석]- [카드]

3. [제작자 스튜디오]-[분석]-[카드]-[카드유형]-[설문조사]


2-1번 photo가 1번 방법을 사용한 photo입니다.

위 photo는 2번 방법을 사용한 photo입니다.


위에 세 가지 방법의 차이는?

1번은 특정 한개의(범위가 좁음)영상에 생성된 card survey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2번은 특정 한개의(범위가 1번보다 넓음)영상에 생성된 card survey 결과를(다른 card 사용한 결과도)확인 할 수 있다.

3번은 전체의(범위가 넓음)영상에 생성된 card 설문조사 결과를 모두 확인 할 수 있다.

 


위 사진과 같이 폭넓은(전체)card의 survey 결과를 한눈에 파악할 때는 3번 기능을 사용하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6. card 삭제 방법으로는?

5번에 1번 방법을 이용하셔서 survey 결과 아래에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삭제가 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