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파이널컷프로 영상 압축 프로그램 Compressor 콤프레샤

파이널컷프로 영상 압축 프로그램 Compressor 콤프레샤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파이널컷프로 영상 압축 프로그램 Compressor 콤프레샤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애플 파이널컷프로 Final Cut Pro 와 함께 동영상편집을 할때 필요한 압축기 프로그램인 'Compressor 콤프레샤' 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Compressor 콤프레샤 프로그램은 유료 앱으로

가격은 49.99달러 입니다.


파이널컷 프로 Final Cup Pro 정품의 가격은 299.99달러 입니다. 이것에 비하면 크게 부담되는 가격은 아니지만

사용용도가 많지 않으시다면 꼭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그런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휴대폰이나 DSLR, 고사양 방송용 캠코더 장비를 이용해 동영상을 촬영 한 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압축파일 형태로 재가공을 할 수가 있습니다.


고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압축해 휴대폰에 넣거나, 웹사이트에 업로드, 이메일 대용량 전송을 할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유튜브 Youtube, 비메오 Vimeo 에 퍼블리싱 할 수도 있고, 

Apple Devices HD, Apple Devices 4K,

MPEG File(MPEG-2 422 Program stream, MPEG-2 Program stream, MPEG-2 Transport stream)

고용량 Prores(Apple ProRes 422, 422 HQ, 422 LT, 422 Proxy, 4444, 4444 with Alpha, 4444 XQ, 4444 XQ with Alpha)

소리 파일 로는 Audio Formats (AAC, AC3, AIFF, CAF, EC3 File, MP3, WAV)확장자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작업을 할때에는

Video Sharing Services 에서 (4K, HD 720P, HD 1080P, Large 540P, SD 480P, Small) 각 용량 사이즈 오른쪽으로 갈수록 저용량 입니다.

을 선택하여 영상 파일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파이널컷프로 영상 압축 프로그램 Compressor 콤프레샤 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Final Cup Pro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후



[Preferences] - [Destinations]  - [Add Destination] - [Compressor Settings]

를 클릭면 



정말 많은 옵션들이 있습니다. 이중에 아래쪽에 위치한 [Video Sharing Services] 에서 (4K, HD 1080p, HD 720p, Large 540p, SD 480p, Small) 원하시는 사이즈를 선택 하신 후



파이널컷프로 [File] - [Share] - [콤프레샤 환경설정에서 지정한 사이즈] 저는 (4K, SD 480p, HD 1080p, HD720P, Small)을 미리 Destinations에 미리 만들어놨습니다.

그래서 Share 옵션에서 미리 만들어둔 사이즈 설정을 그대로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파이널컷프로 에서 바로 [Master File]로 내보내기를 하면 시간도 오래걸리지만, 용량이 매우 커집니다.

그래서 PC에 보관, 백업시에는 Compressor 콤프레샤 를 이용해 압축된 상태로 보관하시는 것이 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미리 Destinations에 만들어둔 4K 사이즈를 선택했더니



38040 x 2160 (4K) 사이즈죠? 29.97 fps , 30p 

4K 30p 녹화를 했습니다.


이 영상을 이제 압축을 하려고 하는데요~

Untitled Project 부분은 제목을 넣는 공간, 아래에는 설명, 크리에어트는 제작자 이고요, 아래는 태그인데 이건 안넣으셔도 좋습니다.


파이널컷프로 영상 압축 프로그램 Compressor 콤프레샤 로 밖으로 [내보내기]를 하면 저장되는 영상 확장자는? QuickTime movie 로 저장되기 때문에 MOV 입니다. 

파일용량은 591 MB로 압축을 시킨다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만약 다른 선택옵션을 이용하시려면? Info 옆에 있는 Settings 를 클릭 해 아래 사진과 같이



4K 옆에 Change 를 클릭해 더 낮은 용량 사이즈인 1080p 나 720p로 변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종 변경후에는 아래 [Next]를 클릭 해주시면 export 내보내기가 시작됩니다.


원래 원본파일의 용량을 확인해봤더니 2.43GB 입니다.

압축 후 파일용량은 591MB 입니다. 무려 4배 가량 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줄어든 용량과 함께 화질도 약간 저하가 생깁니다.


지금까지는 파이널컷프로 프로그램에서 Compressor 콤프레샤 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용법을 정리하면?

Destinations 에서 원하시는 사이즈 옵션을 저장 해놨다가, 최종 Sharing 을 할때 미리 저장해둔 사이즈를 선택 후 export 내보내기를 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파이널컷프로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

Compressor 프로그램 자체에서 비디오 압축을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Compressor 를 실행해주세요.

위 사진이 처음 시작 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 [Add File]을 눌러주세요. 

추가할 비디오를 찾습니다.


MP4 확장자는 바로 읽을 수 없기 때문에

동영상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해 MOV 확장자로 변환을 하신 후에

실행 해주셔야 오류없이 작동을 합니다.


빌트 인 옵션 아래에는 Video Sharing Sevices 옵션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파일 해상도를 (4K, HD 720P, HD 1080P, Large 540P, SD 480P, Small) 중 원하시는 해상도를 선택 후

아래에 Location(저장할 위치)가 있는데요~ 데스크탑 또는 Movies 에 저장을 할지 원하시는 곳에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OK를 클릭 후



사진과 같이 화면이 나올겁니다.

출력할 해상도는 4K, 저장위치는 Desktop, 파일 이름은 C0001 퀵타임 4K 입니다. Add 아래에 Remove를 클릭하시면 해당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단계로 넘어가시고 싶으시다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Start Batch 를 클릭해주세요.



사진과 같이 Progress 처리진행 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이때, Active(현재 작업이)이루어지고 있는 창에서 

일시정지, 또는 X 취소 를 할 수도 있습니다.


Completed 은 '완료가 된 항목' 입니다.



여러개의 영상을 동시에 작업할 수는 없나요?

예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예약은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C0001 을 내보내기 완료하면 이어서 C0002를 작업합니다.


이때도 일시정지 또는 X 취소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관련글 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