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지난 "모니터 패널 종류 TN, IPS, PLS, VA, ADS, MVA"에 이어 과거에 쓰이던 디스플레이 패널인 LCD 그리고 지금 현재까지 많이 사용되고 있는 패널인 IPS, 앞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OLED' 에대해 간단 비교해보는 포스트를 작성할까 합니다.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display 관련 용어들에 대한 정리는 위에 지난 포스트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LCD 에 대해서 간단 소개를 드리면?

1962년에는 미국 RCA사의 연구원인 리처드 윌리엄스(Richard Williams)가 액정 물질을 얇게 바른 패널에 전기적 자극을 가하면 광학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내용의 특허를 출원하면서 LCD의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구동 방식에 따라 수동형(passive-matrix)와 능동형(active-matrix)가 있는데 수동형의 경우 구조가 단순해서 생산성이 높고 단가가 싼 것이 장점이지만 화질이 떨어지고 응답 속도가 느린 것이 특징이고, 그 이후에는 능동형이 나오면서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액정 배열하는 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했습니다. 수동형 LCD에 비해 한층 높은 화질을 구현할 수 있었으며 응답속도가 빨라졌고, 화면에 표시할 때의 잔상도 적은 편이였지만 다만 구조가 복잡해서 수동형에 비해 상산단가는 높은 편이였습니다. 그 이후에는 TFT LCD 라는 것이 LCD의 불편한 점들을 개선해서 나왔고, 시간이 흘러 위의 단점들을 개선해서 나온 제품들 이, TN, IPS, VA 패널들입니다.


LCD(Liquid Crystal Display)는?

○ 특징: 밝고 선명한 화면, 높은 해상도와 명암비를 자랑합니다.

○ 장점: 구조가 단순해 생산성이 높고 생산 단가가 저렴한 편(수동형passive-matrix)

○ 단점: 측면에서 화면이 잘 보이지 않고, 아주 빠른 화면전환시 번짐 현상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가격: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 사용범위: 초창기 컴퓨터 모니터, 전자계산기, 시계와 같은 소형 제품에 주로 사용됬습니다.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다음은

IPS(In-Plane Switching) 으로 광시야각 패널로 애플Apple 에서는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이라고도 부릅니다.

○ 특징: 수평 방향의 액정 입자를 옆으로 회전시키며 화면을 표시합니다. TN 방식의 단점을 개량한 것.

○ 장점: 넓은 시야각(광시야각), 넓은 색영역및 명암비를 표현가능

○ 단점: 전극구조가 복잡하고 동작전압이 높아 제조단가가 높은편이고, 과거에는 응답속도가 느린편이였으나 최신 제품들은 응답속도가 많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 가격: 비싼편

○ 사용범위: 컴퓨터 모니터, 태블릿 PC,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각종 고급형 전자제품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다음은 차세대 display로 떠오르는 "OLED" = 아몰레드(AMOLED) 입니다.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발광 다이오드) = 아몰레드(AMOLED)

형광성 유기 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자체발광현상을 이용하여 만든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 특징: 백라이트가 필요없기 때문에 더욱 얇게 만들 수 있고,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색상을 표현가능하다.

○ 장점: 넓은 시야각, 명암비, 빠른 응답 속도, 얇은 두께, 구부러지는 디스플레이(flexible)플렉시블 구현 가능하다. 

○ 단점: 제조과정이 어렵고, 생산단가가 아주 비싸고, 비교적 짧은 수명. 같은 색을 오랫동안 노출하면 발광소자 일부가 열화되는 번인(Burn-in) 현상이 일어날 수 있음

○ 가격: 매우 고가

○ 사용범위: 초고급 모니터, TV, 그밖에 거의 모든 고급전자제품에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아몰레드 OLED 는 백라이트가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얇게 만들 수 있고, 전원(배터리)를 필요한 부분만 키고, 활용할 수 있어서 배터리효율성에서도 더 좋을 것 입니다. 뿐만 아니라 광원이 없어도 되는 만큼 구부릴 수 있는 플렉시블 flexible 디스플레이로도 제작이 가능하고 광원과 발색 부분이 일체화 되어 응답속도 역시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그동안 IPS 패널을 사용해온 애플 역시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폰8에도 디스플레이로 채택시킬 만큼

현재 그리고 앞으로 미래에 사용될 차세대 Display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번 아이폰8 의 출시가가 OLED 를 사용해서 가격이 더 비싸게 출시된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OLED는 이렇게 display를 내 마음대로 구부릴 수 있는 플렉시블 flexible 로 만들수도 있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LCD, IPS VS OLED 비교"

위 사진과 같이

SF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굉장히 얇은 display 입니다.

구부릴 수 있고, 또 필요에 따라서 밝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눈피로도 훨씬 부담을 줄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래 표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앞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가 적용된 최신형 IT 제품들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너무 기대되고 기회가 된다면 한번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