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와 관련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한글 프로그램이라면 옛날 한글97도 있고, 2010, 2018도 있는데요~ 버전에 상관없이 중요한 문서를 보호하기 위해서 [보안]기능을 넣을수가 있는데요~ 바로 암호 (패스워드) 기능입니다. 엑셀에서도 이와동일한 기능이 있습니다. 예전에 자격증 시험을 공부했을 당시에 기출문제의 경우 A,B형 문제가 있는데요~ 파일을 열어보려면 종이로된 문제집에 뒷면 또는 앞면에 보면 패스워드가 적혀있었습니다. 자격증 시험 문제집 공식사이트에서는 파일은 무료로 내려받기는 가능하지만 정작 파일을 실행시키면 패스워드가 걸려서 열수 없어서, 결국에는 오프라인 매장 또는 온라인 주문으로 종이로된 문제집을 구입하지 않으면 파일을 영영 열어볼 수가 없더라고요, 물론 단톡방 등에 한 사람이 문제집을 구입한 뒤 회차 A,B형 문제집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온라인에 이것을 다른 사람들이 모두 볼 수 있게 배포하게되면? 저작권 관련해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설명이 길었는데요, 한글문서 암호 설정은 쉽게 말씀을 드리면? 중요한 hwp 파일에 패스워드를 걸어 특정 권한이 있는 사용자들만 이 파일을 열어볼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아래에서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

hancom 사이트에서 최신형 무료 체험판을 이용하셔도 좋고요, 예전에 CD를 구입하신 분들? 구형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분들 모두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2010 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새 글 화면이 나올 것이고 

제일 먼저 보안 기능을 이용해 한글문서에 암호를 걸 파일을 읽어오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파일] - [불러오기] 를 클릭해주세요.



중요한 내용을 적으시고, 항상 마지막 단계는? 저장을 해야하는데요~ 위와 같이 그냥 저장이 아니라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클릭 해주세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하기 할때, 파일 위치를 찾기 편한 위치에 해주세요. 저는 바탕화면으로 해놓는 편입니다. 그리고 파일이름을 적어주시고요~ 그다음 가장 중요한 부분인? 파일 형식 아래에 보시면 [문서 암호] 항목에 들어가주셔야 합니다.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입력란이 두개 입니다. 위에 항목은 패스워드 입력란, 그 밑에 항목은 패스워드를 재확인 하는 입력란이 있습니다. 그런데 항목에 보니까 보안 종류에는 두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보안 종류에는 두가지로

보안 수준 보통 VS 보안 수준 높음

이들의 차이는 뭘까요? 

○ 보통은 말그대로 기본, 일반수준입니다. 

○ 보안 수준이 높음은? 보통(일반수준) 항목과 다르게 보안 수준이 높음으로 저장한 문서는 한/글 2007 (구형) 이전 판에서는 불러오기 할 수가 없습니다. 문 서를 저장한 후 특정인에게 열람을 할 수 있게 할때에는? 그 특정 파일을 열람하시는 분의 환경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당연히 최신형을 설치후 사용을 하겠지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그 열람하시는 분의 pc에 구형 버전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도 열람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패스워드를 입력시에는 최소 5글자 이상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때 가능한 조합은? 영문 알파벳 (소,대문자), 숫자, 특수문자 조합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보안 수준 높음] 항목을 선택 후 영문 소문자 + 숫자 조합으로 비밀번호를 만들었습니다. 위에 [설정]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한 뒤에 문서를 꼭 저장하기 하고 끝내기를 해주세요. 지금까지는 한글문서 암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아래에서는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저장위치에서 패스워드가 걸린 파일을 찾으신다음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해 실행을 시켜주세요. HWP 파일입니다. 


비밀번호가 걸려있는 파일은 위와 같이 '암호를 설정한 문서는 암호를 입력해야 문서가 열립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열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방금전에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문 서가 열립니다.


이미 비밀번호가 걸려있는 문 서를 모든 사람들이 읽어볼 수 있는 기본문서로 전환을 하고자 원하신다면? 위와 같이 상단에 메뉴중에 [보안] - [변경 및 해제]에 들어가주세요.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

위와 같이 나오면 현재 암 호에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해제]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잠김이 해제가 되면서 보안이 걸려있지 않은 일반 문 서로 변경이 됩니다. 우측 상단에 보시면 X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명.hwp 를 저장할까요? 문구가 뜨면 [저장]을 클릭해주시면 한글비밀 문서 to 일반문서 로 전환이 되어 한글문서 암호 해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