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요즘은 정말 동영상 시대라는 말이 실감이 나듯이 수도권 지역의 명동, 동대문, 여행지에 가면 짐벌을 들고 미러리스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고 있는 YouTube 크리에이터 분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YouTube는 본인이 운영하시는 채널의 성격에 따라 개인 취미생활을 하면서 영상에 광고를 넣거나 실시간 라이브 방송 영상에 Super Chat 기능을 이용하거나 상품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는 여러 브랜드의 협찬, 유명해지면? 언플루언서 가 되어 강연장에서 강의도 할 수 있고, 방송 TV 프로그램에도 출연할 수가 있습니다. YouTube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다양한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채 널의 구독자 수 (규모)를 키워야 하는데요~ 오늘은 처음 YouTube를 시작시  돈을 벌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저는 현재 음악 관련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구독자 수 규모는? 약 69만 구독자 분들을 보유한 채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온라인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외에도 그동안 겪어온 작은 경험 팁? 같은것도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원하는 대학교에 들어갔을때 (입시)

장학금을 받았을때 (장려금)

첫 직장에 취업을 했을때 (취업성공)

첫 아이가 태어났을때 (탄생)

그리고 유 튜 브 계정에 처음으로 수익창출이 승인되었을때 그리고 첫 YouTube 수 익을 지급받았을때


정말 기분이 좋았을 것입니다.



저는 보시는바와 같이

Rock Music 이라는 YouTube dance Music 관련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구독자 규모는 69만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증 뱃지를 달았는데요~ 며칠전에 이메일 통보를 받았습니다 앞으로는 연예인, 인기 우수 채 널을 제외하고는 인증뱃지를 쉽게 부여하지 않을것이라고 합니다. ㅠ. ㅠ 곧 떨어질 인증 뱃지이지만, 이번달 까지는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 YouTube에 영상을 올린 년도는? 2015년 말이었을 것입니다. 채 널 이름은? 평소 Rock 록 음악을 즐겨 들었었고, 매해 마다 열렸었던? 지금은 아닙니다.;; ^^; 지산밸리 락페스티벌, 인천펜타포트, 해외뮤지션이 국내 내한 공연들을 즐겨 갔었고 그당시에 마땅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아서 그냥 락뮤직 (Rock Music) 이라고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YouTube를 막 시작하던 당시에만 하더라도,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이라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때는 그냥 구독자 수, 동영상 시청 시간 같은 제한 조건이 없었기에 그냥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을 하고 바로 연결해서 전화 인증을 해서 채널 멤버쉽게 가입을 하면? 긴 영상을 올릴 수 있었고, 나중에 업로드한 동영상에 광고를 통해 누적된 수 익이 100달러가 되면 구글측에서 확인을하고 핀번호 우편을 보내줍니다. 그 우편에 적혀있는 코드를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입력하면 돈을 받을 수 있는 계좌가 열립니다. 그렇게 노동에 대한 댓가를 받았었는데요~ 작년인가 부터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이 생겼습니다. 아래에 지난글을 참고해주세요

2018/10/27 - [IT관련/유튜브관련] - 새로운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업데이트 내용


그러면서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다음과 같은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이 생겼습니다.

구독자 수가 1,000명

○ 12개월 동안 시청 시간이 4,000 시간 이상


이 두가지만 지키면 될 것 같지만? 이게 다가 아니라 아래와 같이 세부사항입니다. 



브 수익창출 조건 은?

○ 채널이 YouTube 정책과 가이드라인에 준수해야함

○ 애드센스 계정은 1개만 만들 수 있음

○ 구독자 수가 1,000명 이상, 12개월 동안 시청시간이 4,000시간 이상 이어야함

○ YPP 에 신청해야함

○ 검토를 받아야함

총 다섯가지 조 건이 붙습니다.


본인 생각으로 1~4번 조건에는 충족하는것 같지만 검토를 요청했지만, 거절 되었다면?

channel YouTube 정책 및 가이드라인을 충족하지 않은 경우 입니다.

예를들어) 성적인 이미지 자주 사용 (과도 노출, 총기, 폭력적, 괴롭힘, 스토커, 동물 학대, 잔인한) 등 범죄연상 되는 그런 영상은 부적절한 콘텐츠로 인식이 됩니다. 장난감 총 같은것도.. 총기류 관련해서는 '실제총기류'가 아니라 '장난감'이라 할지라도 그냥 영상을 만드지 마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예전에 관련 용어를 사용했다가 그 영상에 바로 노란딱지가 붙어 수 익창출이 불가능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런것들은 왜 적합하지 않을까요? 예전에 YouTube에 큰 사건이 있었습니다. 테러 관련 영상에 광고가 들어가 광고주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음 아래 그당시 사건과 새로운 가이드 내용을 적었었던 글 입니다. 

2017/04/10 - [IT관련/유튜브관련] - 유튜브 대규모 보이콧 사건 그리고 새로운 가이드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에 충족해서 승인이 되었다면?

그것이 끝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사실 승인을 받기 전보다 승인을 받은 후가 더욱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한번의 실수로 채널이 영구 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YouTube가 말하는 커뮤니티 가이드 라인에 따라야 합니다. YouTube가 지정한 규칙을 따르지 않는 채 널을 언제든지 날릴 수가 있습니다. 정말 무섭죠? 


그리고 YouTube의 처음 관문인 수 익 창 출이 승인되셨다면?

위와 같이 채널 멤버십, 상품 라이브러리, Super Chat 슈퍼챗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정말 끝난것이 아니죠?

○ 채널 멤버십

- 만 18세 이상

- 구독자 수 30,000 명 이상

-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가 없어야 함

○ 상품 라이브러리

- 만 18세 이상

- 구독자 수 10,000명 이상

-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 없어야 함

○ Super Chat

- 만 18세 이상

- Super Chat 이 제공되는 국가/지역에 거주 해야함


그리고 위의 기능들을 모두 사용하실 수 있으면? 어워드 관문이라 할 수 있는 10만, 100만, 1000만, 이상

일때 획득할 수 있는 (실버, 골드, 다이아, 루비 브로피스트) 버튼 


구독 규모가 10만 이상 일때 부터 YouTube 크리에이터 지원팀에 직접 문의하기, E-Mail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구독 자 수가 10만명이 넘고 지난 1년의 시청 시간이 40만 시간을 초과 했을때 사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유 튜 브 수 익 창. 출. 조 건 인 

구독자 수가 1,000명 이상, 12개월 동안 동영상 시청시간이 4,000 시간 이상 획득 및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사항이 없다면 검토후 위와 같이 축하합니다. YouTube 채널 의 수익창출이 승인되었습니다. 라는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언제 읽어도 정말 기쁨의 순간입니다. ㅎㅎ




최근에는 YouTube 새로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가 나왔지만 이전 스튜디오일때는 위와 같이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축하합니다. 채널의 수익 창출이 승인되었습니다.' 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앱에 들어가면?

이렇게 나오더라고요~ 축하합니다. YouTube 채널의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 참여가 승인되었으며 이제 유 튜 브 에서 수 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채널] - [수 익 창 출] 항목에 들어가면?

이렇게 계정 상태에 초록색 달러 아이콘이 보입니다. 



수 익 창 출을 승인받은 후에 확인 해봐야 하는 것으로는?

동영상에 광고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건너뛸 수 없는 광고,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 오버레이 인비디오 광고, 스폰서 광고) 등이 나옵니다. 



위와 같이 넷플릭스 NETFLIX 광고는 언제나 나오더라고요^^;

지금까지 유 튜 브 수 익 창 출 조 건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 작은 경험 팁을 공유드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에 충족되기 위해서 구독자 수 1000명, 12개월 동안 동영상 시청시간이 4,000시간을 만드는 일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채널의 규모가 커진 다음에는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겠지만, 처음 시작을 하는 채널이라면? 동영상 제목을 잘 작성하더라도, 상위노출 등이 되지 않기 때문에 1000 조회수를 얻는것도 무척 어렵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운영하시는 채 널과 유사한 성격의 다른 크리에이터 분의 큰 채 널을 구독합니다. 조회수가 많은 인기 동영상에 댓글을 답니다. 이때 광고가 아니게 진정성 느껴지게 이런 내용의 영상이 있으니 관련해서 봐달라 이런식으로 답니다. 


2.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카페,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오픈채팅, 온라인 커뮤니티에 채 널 개설 사실을 알리고, 업로드한 영상의 내용을 간략히 흥미로운 요소만을 잘 뽑아서 동영상을 바로 볼 수 있는 URL 링크를 공유합니다, 이때 (썸네일 이미지)가 잘나와야 합니다. 클릭을 하게끔 이때도 스팸같은 느낌의 광고가 아니게 접근해야합니다. 스팸 광고 등으로 신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합니다. 카페같은 경우는 강퇴 당할 수가 있죠..


3. 1번은 인기 channel에 가서 댓글을 달고 시청자들을 끌어들이는 방법이라면? 세번째 방법은? 나와 유사한 channel, 그러니까 시작하는 규 모가 작은 채 널에 들어가셔서 구독하시고 맞구독 부탁 및 댓글 좋아요 등을 요청해 서로 윈윈 win win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친구들이 많을 수록 100 구 독 수를 만들 수 있고, 새로운 영상이 올라올때 서로 왕래를 하면서 품앗이를 하면? 네이버 블로그의 서로이웃 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인위적으로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편법을 사용하거나,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프로그램을 사용, 반복 재생 등을 하게되면 수 익 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품앗이를 할때는 왕래한 이웃 크리에이터분과 한번씩만 새로운 영상이 올라올때만 품앗이를 해야합니다. 


주의 해야할점?

항상 YouTube가 말하는 커뮤니티 가이드 라인에 나와있는 항목에 부합해야 합니다.

1. 썸네일 (미리보기 이미지)는 선정적, 자극적 이지 않고, 영상에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2. 허구적인 내용을 사실화, 가짜뉴스는 안됩니다.

3. 욕설, 남의 사생활 침해, 비방, 스토킹 등 안됩니다.

4. channel을 빨리 성장 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부정당한 방법으로 트래픽을 늘리는 경우, 

ex ) 프로그램을 사용해 계속해서 영상을 껏다가 재생 하는 등, 본인 광고를 클릭하는 등 행위

정말 위험합니다. 영정 (영구정지)당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상 지금까지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수익계산기  (49) 2019.11.29
유튜브 스와이프 끄기  (74) 2019.11.01
유튜브 프사 바꾸기  (30) 2019.09.12
유튜브 mp3 변환  (86) 2019.07.31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  (94) 2019.04.23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