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Windows 7
  3.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은 어떻게?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은 어떻게?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은 어떻게?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은 어떻게?"하는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두달 전에 Monitor 주사율과 관련해서 게이밍 모니터로 어떤 제품이 쓸만한지에 대해 글을 쓴적이 있는데요~ 주사율 이란?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한의 초당 프레임 (Frame Per Second)로 보통 게이밍에 필요한 주 사 율은 144Hz 이고, 기본 Monitor는 60hz 입니다. Windows 윈도우즈 환경에서는 AMD는 Radeon 설정, NVIDIA 제어판 프로그램에 들어가 변경이 가능하고, 모니터와 현재 사용중인 GPU 그래픽카드 브랜드 그리고 성능에 따라 변 경할 수 있는 옵션이 달라지고, 일부 Monitor에서는 60Hz 밖에 지원하지 않는 패널이라 '화면 재생 빈도'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동영상 시대라서 YouTube 유튜브 영상들을 보실탠데요~

동영상 중 제목을 보면 30P, 60P 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30P = 30fps

60P = 60fps

로 쉬운 이해로는? 30P는 1초에 사진 30장을 찍어놓고 재생시켜 보는것과 같고, 60P는 1초에 사진 60장을 찍은 후 재생시켰을때를 생각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당연히 화면으로 볼때 전자 보다 후자가 훨씬 부드럽게 보여질 것입니다. 요즘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144Hz 인 Monitor가 있는데요~ 보통의 게임은 이같은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 없지만, 배틀그라운드 같은 fps 게임을 즐길때는 빠르게 화면을 전환할때 잔상이 생기지 않아야하고 빠르게 다른 화면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주 사 율이 낮은 Monitor를 사용했을때와 확연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일반 영화 드라마 감상을 하기에는 60Hz ~ 75Hz도 문제가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모니터 주사율 변경 및 확인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은 어떻게? 할까요 

아래에 첨부한 사진은 좋은 예시는 아니지만 급하게 설명용도로 만들었습니다^^;



원래 60Hz와 144Hz 를 비교할때는?

60 헤르츠는 화면에 잔상이 있고 흔들려 보입니다. 144Hz는 반응속도가 굉장히 빨라 화면잔상도 없고 흔들림도 없죠. Monitor 화 면에서 무언가 계속해서 물체가 튀어나오거나 할때 바로바로 화면을 전환해도 빠른응답속도 때문에 모두 다 표현이 되겠죠? 하지만 반응 속도가 느리면 어떨까요? 화면 전환을 할때 흔히 게임에서 렉 걸렸을때 있죠? 잠시 멈췄다가, 그 렉걸린 것이 풀리면서 그동안 과정들을 다 보여주지 않고 (한꺼번에 쫘악)하고 마지막 동작 화 면만이 나오게 되는데요... 그것과 같습니다. 주사율이 낮으면 배틀그라운드 게임, 서든어택 게임을 할 수가 없을 겁니다. 사람들과 플레이를 할때마다 계속 lose 지게되겠죠.. 게임에서 계속진다면? 할맛 안나고 스트레스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란 것이 있고, 주파수 높은 제품을 사용해야합니다^^; 이번 내용과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되는 글을 아래에 공유합니다.

2019/07/13 - [IT관련/인터넷] - 24인치 144HZ 모니터 어떤 제품이 쓸만할까?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은 어떻게 할까요?

현재 사용하고 계신 Monitor의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탕화면에서 [제어판]에 들어가주세요.



Windows 윈도우즈 환경, 버전에 따라 용어 등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Windows 7 에서는? [제어판] - [모양 및 개인 설정] - [디스플레이 화면 해상도 조정]에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에 "화 면 해상도 조정"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 면이 나옵니다.



디스플레이 아래에는 해상도를 바꿀 수 있고요~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고급 설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모든 Monitor를 다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사용하고 계신 컴퓨터 Monitor 패널, 그래픽 카드 성능에 따라 조금 다른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전 단계에서 [고급 설정]에 들어가면? 일반 비 PnP 모니터 및 속성이 나옵니다. 어댑터 종류 아래에 [속성]에 들어갑니다. 

 


사진과 같이 [모니터 설정] 에서 화면 재생 빈도 아래에 보시면

60Hz라고 보입니다. 이렇게 해서 모니터 주사율 확인 을 한 셈이고, 변경은? 마우스로 클릭 합니다. 



아래 다른 Hz 옵션을 선택할 수 없다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Monitor 는 60Hz 밖에 지원하지 않는 패널 입니다. 



지금 과정을 [제어판]에 들어가지 않고도 바로가기 하시려면?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화면 해상도]에 들어가시거나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가시면 보다 쉽게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은 어떻게?

이번에는 다른 windows 윈도우즈 컴퓨터로 위에서 했던 방법대로 해보겠습니다.

빠른 바로가기를 위해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갑니다.  



여러 디스플레이 아래에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정보에는 바탕 화면 해상도, 활성 신호 해상도 등이 나오는데요~

파란글씨로 된 [디스플레이 1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다른곳을 보지 마시고 하단에 [모든 모드 표시]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사진과 같이

모든 목록 표시 아래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드 목록이 쭉 나옵니다.

해상도별로 현재 Windows 윈도우즈 컬러 비트가 32bit면 32로, 64bit 비트 환경이면 64로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Hz 헤르츠는 fps 게임에 최적화 된 144Hz 를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밖에 Windows 7이 아닌 Windows 10 환경에서는?

사용하고 계신 그래픽 카드 회사에 따라

NVIDIA는?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NVIDIA 제어판] - [해상도 변 경] - [재생 빈도] Hz 주파수를 변 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컴퓨터에서 위와 같이 주사율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지원되는 주파수를 변 경 가능합니다.


추가로) 모니터 주사율과 관련해서 화면에 잘 보이는지? 주 사 율을 간단히 확인,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바로가기) testufo 닷컴이고요~ 사이트에 접속 하셔서 Frame Rate의 수치를 보시면 모니터 주사율 확인 을 간단히 하실 수 있습니다. 화 면에 나오는 물체를 계속 보시면 눈이 아프실 수 있으니 수치를 확 인 하셨다면? 바로 창을 닫아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모니터 주사율 변경 확인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