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PC 공인인증서 삭제

PC 공인인증서 삭제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PC 공인인증서 삭제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요즘은 모바일에서는 별도의 공인인증서 없이도 빠른이체, 간단한 이체, 잔액 조회를 할 수가 있는데요~ 예전에는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공인인증서 가 있어야지만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었습니다. 공인인증서 (certificate)는? 인터넷상에서 신원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자정보로 국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을 합니다. 개인은 최초 은행에서 발급할 수 있고, 개인이 일반 공 인 인 증 서를 한개 이상 가질 수가 없습니다. 최초 발급한 공인인증서를 타행기관으로 인증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1개 이상의 certificate를 원하시면? 무료가 아닌 유료 범용 인 증 서 를 이용해야합니다. PC에서는 여전히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를 통해서만 bank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있는데요~ 요즘은 점점 은행 뱅킹 앱들도 이전과 같이 [보안카드] 인증 등을 하지 않아도 간편으로 무통장입금, 계좌이체, 적금 등 가입을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PC환경이 아니라 모바일에서는 꼭 certificate 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하신 경우에는 인증서를 삭제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기간이 만료되어 새로 갱신을 하시거나, 새로 발급을 받는 경우에 기존 공.인.인.증.서 를 제거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PC 공인인증서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C 드라이브 > Users > 좌측 상단에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 [보기 탭] > [숨김 파일 및 폴더] >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체크 후 [적용] > [AppData] > LocalLow > NPKI 에서 PC 공인인증서 삭제 를 하는 방법과 또다른 방법으로는? 클린 제거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certificate 발급을 받은 최초 은행 사이트에 접속 하신 후에 로그인 > [공 인 인 증 서 저장위치를 선택] > 인 증 서를 선택 > 인증서 삭제 로 클린 제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 캡쳐 이미지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certificate가 기간이 만료가 되면 새로 갱신을 하시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자연히 기존 certificate가 남게되고, 이 남은 불필요한 인 증 서는 보기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제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PC 공인인증서 삭제 

첫번째 방법 입니다. 사진과 같이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에 들어가주세요.

 

 

C 드라이브 > Program Files 에 들어갑니다.

이렇게 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쉽게 발견이 된다면?

C 드라이브 > Program Files > NPK 

이렇게 보이면 쉬운 경우입니다. NPKI 폴더가 바로 인.증.서 관련 파일(자료)들을 저장하고 있는 폴더 입니다. 

 

 

단축키로 Shift + Delete 

쉬프트 델리트 를 눌러 휴지통에 들어가지 않고 완전 삭 제를 해주세요.

 

PC 공인인증서 삭제

첫번째 추가 방법 입니다. 

조금전에 설명한 방법과 유사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이 경우는 모든 환경에서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Windows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 (로컬 디스크)를 클릭 > Users (사용자 이름) 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시작시 사용자 이름의 폴더가 보일 것입니다. 이것이 유저 User 인데요~ 저는 rockmusic이 유저 네임입니다. 

이 폴더를 보셨다면? 마우스로 더블클릭 해서 들어갑니다. 

 

 

여기서 AppData 폴더를 찾아야 하는데요~

숨겨져 있기 때문에 현재 화면에 표시되지 않을 것인데요~ 숨긴 파일,폴더 를 표시되게 하는 방법으로는? 좌측 상단에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순서대로 들어가주세요.

 

 

 

위에 (일반, 보기, 검색) 탭이 있는데요~

보기 탭에 들어갑니다.

 

 

 

[폴더 옵션] - [보기] 에 들어가셨다면?

[고급 설정] 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다보면? 숨김 파일 및 폴더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기본설정은?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인데요~ 아래에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 하신 후에 아래에 [적용]을 누르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PC 공인인증서 삭제 방법으로

그러면 숨겨져 있었던 파일, 폴더 등이 모두 보일 것입니다. 찾고 있던 폴더인 'AppData'도 보입니다. 숨겨져 있는 파일 또는 폴더는? 완전히 색이 칠해져 있지 않고 불투명한 색으로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AppData 폴더를 더블클릭 하면? 

 

 

Local, LocalLow, Roaming 폴더가 보일 것입니다.

이중에서 LocalLow 폴더를 더블클릭 해 들어가주세요.

 

 

그러면? NPKI 폴 더가 보일 것입니다.

아까 위에서 그랬죠? Windows 윈도우즈에서 certificate 는 모두 NPKI 에 저장이 됩니다. 

 

 

전체 선택 후 Shift + delete 

쉬프트 + 델리트 키 단축키를 눌러 휴지통에 들어가지 않고 완 전 삭 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제거를 하셔도 되지만, 가장 좋은것은? 역시 최초 certificate를 발급받았던 은행(뱅킹)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지워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PC 공인인증서 삭제 

두번째 방법으로는? 최초 발급 받은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 증 서 창에서 [인증서 삭제]를 해주는 것입니다. 가장 안전하고 깔끔하게 제거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저는 최초발급한 뱅킹이 NKbank 농협중앙은행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해야 피씨에 저장된 certificate를 클린 제거 할 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너무나 간단한데요~ 로그인을 하실때 [공 인 인 증 서]를 선택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인 증 서를 선택해 주세요. 아래에 저장된 certificate항목을 선택 하신 후에 [인증서 삭제]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발급대상, 발급자, 구분, 유효기간 등이 화면에 표시되고 아래에 

인증서를 삭제 하시겠습니까? 묻는 문구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하시면 클린 제거 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PC 공인인증서 삭제"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를 드렸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페이지 삭제  (54) 2023.06.04
아이폰 애플워치 잠금해제  (22) 2023.06.01
에스크 탈퇴 및 계정 삭제  (9) 2023.04.27
갤럭시 홈화면 잠금  (13) 2023.04.26
클래스팅 PC버전 다운로드  (13) 2023.04.25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