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YouTube 에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내가 구독해놓고 보는 채널의 영상에 내 댓 글 이 가장 꼭대기에 올라가 있고, '하이라이트 댓글' 이라고 표시를 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처음에 제가 생각하기에는 크리에이터 분이 시청자분의 코멘트를 고정시킨 것이 아닐까 하는 그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혹은 크리에이터 하트, 크리에이터의 코멘트 등을 받은 시청자 댓 글이 상단으로 올라가면서 Highlight 되는건줄 알았었는데요~ 많은분들이 저처럼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실험을 해봤습니다. 실험한 채널은 현재 제가 운영중인 Rock Music 채널에서 해봤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은 어떻게 하면 설정이 되는건지? 궁금증을 모두 풀어드리겠습니다. 

 

 

실험한 결과를 바로 말씀드리기 보다는 실패 과정들을 보여드리고 얻어낸 결과 (결론)을 말씀드리는 방향으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Highlight 라는 영어 단어의 뜻을 보면? (특히 사람들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강조하다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만이 눈에 잘 띄게 보이게 만들다 라는 의미가 될 수도 있고요~ YouTube에서 의미하는 바가 여러 의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관련된 실험을 하기 위해

제가 운영중인 YouTube 채널에 정말 오랜만에 접속을 했습니다. 새로워진 크리에이터 편집기는 간만에 다시 보지만 여전히 기존에 스튜디오 편집툴 보다 사용하기가 불편하더라고요^^;; 이제 구버전 환경으로는 돌아갈 수가 없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좌측에 있는 [댓 글]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그런다음 [게시됨]에 달린 comment 중 인상적인 comment 의 글을 찾았습니다.

말을 너무 멋지게 잘해주셔서 일단 하트 (공감)을 클릭했습니다.

 

 

제 채널의 YouTube 채널 로고 모양에 하트 불이 들어간 아이콘이 추가가 되는데요~

이상태에서 해당 영상을 재생을 시켜봤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하트를 누르고 영상 재생을 했더니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이 바로 되어 버렸습니다. 총 16개의 코멘트가 달린 영상이고, 제가 선택한분의 comment가 제일 상단에 위치해 있는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럼 여기서 생각을 해봐야 할 것으로는? 크리에이터가 하트를 누르고 영상 시청만 하면 되는가? 입니다. 다른 영상도 실험을 해봐야겟죠?

 

 

이번에는 다른 영상이고, 코멘트 내용을 읽어보면 정말 해당 아티스트 분을 좋아하시는 분인 것 같습니다.

 

 

코멘트를 달아드릴까 생각하다가 코멘트나 다른 옵션을 선택하지는 않고,

그냥 하트 (공감)만을 눌러드렸습니다. 좋아요는 누르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까와 같이 comment를 단 영상을 시청했지만

Highlight 표시도 없고, 우선순위 정렬로 제일 상단에 위치도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럼 단순히 하트를 눌러 주는 것으로는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처음에 실험을 했었던 영상은 하트를 눌러서 올라간 것도 분명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다른 영상을 하트를 누르고 해당 영상을 재생을 시켜봤습니다.

 

 

동영상 댓 글 옵션란에는 위와 같이

(고정, 삭제, 신고, 채널에서 사용자 숨기기, 이 사용자의 댓 글 항상 승인, 이 사용자를 댓 글 운영자로 추가)하는 메뉴가 있는데요~ 고정을 한다고 해서 Highlight 문구가 뜨는것은 아니라서 일단은 좋아요를 누르지 않고 하트만을 누르고 재생을 해봤습니다.

 

 

결과는? 총 378개의 코멘트가 달려있는 영상이고

Legends 레전드 라는 짧은 단어가 적혀있는 comment 입니다. 하트를 눌렀지만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로 지정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어떤 원리가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지금 새로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편집기에는 없어졌지만 구 스튜디오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림창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종소리 모양의 아이콘이 있었죠? 클릭을 하면? 과거에 제 채널의 시청자(구독자)들이 남겨주신 comment 들을 볼 수가 있었는데요~ 중요한 것은? 알림창에 있는 모든 사용자의 코멘트는 모두 하 이 라 이 트 댓 글 이라는 사실 입니다. 

 

 

한 분 한 분 클릭을 해보고 

영상을 재생도 해봤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11시간에 작성된 글인데 Highlight comment 라고 표시가 되고, 내림차순 정렬되어 제일 상단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알림창에 있던 또다른 시청자분의 comment를 열어봤습니다.

이분 역시 Highlight comment 가 떴습니다.

 

 

진짜 파워레인저 같다 라고 댓 글을 달아주셨는데요~

이분 역시 알림창에 계셨던 분으로 Highlight 에 표시가 됬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렸던 것들중 중요한 포인트는? 두번째 요소인데요~

알림창 입니다. 첫번째는 하트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고, 두번째는 알림창이었는데요~ 사실 YouTube의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기능을 만든 이유는? 누군가 내 댓 글에 좋아요, 코멘트를 달았을때 운영자 입장에서는 보기가 좋아야 하는데요~ 눈에 딱 띄게끔 하기 위해, 그것을 구별하기 위해 만들은 기능입니다.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 새로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에서 [채널 댓 글] - [게시됨] 에 가셔서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로 만들고자 하시는 코멘트를 찾아주세요. 찾으셨다면? 하트를 꼭 누르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선택사항)이고요, 사진과 같이 2번 영상을 바로 시청할 수 있는 바로가기 창 모양 (YouTube 에서 댓 글 보 기) 항목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트를 선택사항으로 눌러봤는데요~

보시는것과 같이 comment가 2,959개가 달린 영상에 가장 꼭대기에 방금전 제가 선택한 comment가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로 올라가 있죠?

 

 

하트를 꼭 누르지 않아도 된다고 (선택사항)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하트를 누르지 않고,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에 올려 보겠습니다. [게시됨] 에서 comment를 찾은다음 사진과 같이 YouTube에서 댓글 보기 바로가기 창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공감, 하트를 누르지 않고도 쉽게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로 올라가게 할 수 있는데요~ 중요한점은? 크리에이터 (채널 운영자)와 Highlight comment 가 된 당사자만 두분만 화면에 이렇게 표시가 되고, 다른 시청자분들은 이런 표시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크리에이터에게 받은 감사나 마음이라면? 하트는 모두가 볼 수가 있는 점과 상반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주 시청하시는 채널에서 만약 내가 달은 코멘트가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에 올라갔고, 표시가 나온다면? 채널 운영자분이 [댓 글 을 관리]중에 회원님의 코멘트옆에 있는 YouTube에서 댓 글 보기 를 눌렀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의미는 없지만 채널운영자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해당 영상에서 이 댓 글을 찾을때는 내림차순 정렬되어 찾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하라고 만든 기능인 것 같습니다. 다른 시청자들에게는 보이지 않고, 크리에이터와 Highlight comment가 된 당사자 분 두분만 이렇게 표시가 나타납니다. 가끔 이벤트성으로 하트를 드리는 대신에 하이라이트에 띄워주시는 방법도 이벤트성으로 괜찮을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댓글 무한로딩  (17) 2023.07.31
유튜브 썸네일 설정  (20) 2023.07.22
유튜브 화질 고정  (4) 2023.05.31
유튜브 댓글 안보임  (15) 2023.05.23
유튜브 커뮤니티 사진  (21) 2023.05.16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