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화질 고정

유튜브 화질 고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화질 고정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모바일,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YouTube 영상을 시청시 사용자가 설정해놓은 화질이 아니라 자꾸 저화질로 선택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YouTube 에서 동영상을 시청시 자꾸 변하는 화질을 변하지 않게 고정 시켜주는 "유튜브 화질 고정" 모바일,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각각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의 특정 설정에 따라서도 와이파이에 연결시 HD 재생과 같은 옵션이 선택되어 있으면 LTE, 5G 셀룰러에서는 낮은 해상도로 재생이 되는데요~ 그밖에도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 아래에서 각 환경별로 어떻게 해야 설정사항들이 변하지 않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환경에서 설정해주셔야 하는 내용이 있는데요~

 

안드로이드폰 환경에서는?

[우측상단 프사아이콘 클릭] - [설 정] - [일반] - [모바일 데이터 사용 제한] Wi-Fi에서만 HD 동영상 스트리밍 

파란색 불이 들어와있다면? 버튼을 왼쪽으로 이동시켜 기능을 비활성화 셋팅

아이폰 환경에서는?

[우측상단 프사아이콘 클릭] - [설 정] - [Wi-Fi에서만 HD 재생]

동그라미 버튼이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면?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셀룰러에서는 HD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버튼을 왼쪽으로 이동시켜 기능을 비활성화 셋팅

 

유튜브 화질 고정 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바일 환경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YouTube 앱을 실행시켜주세요.

 

이런 기본 화면이 나올탠데요~

먼저 시청을 원하시는 동영상을 재생시켜주세요. 손가락으로 한번 툭 클릭을 하면되겠죠?

 

위와 같이 동영상이 재생이 될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화면 프레임쪽을 손가락으로 한번 터치를 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 설정을 하려면?

세로 점 세개 아이콘을 클릭 후 [화질]을 Click 해주세요.

 

유튜브 화질 고정 - 아이폰 - 모바일 환경에서 설정하는 방법 입니다.

YouTube에서 날마다 영상을 재생시켜보면 어떨때는 1080p로 셋팅 되어있는데, 어떨때는 144p, 360p로 자동으로 변하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원인은? 왼쪽과 같이 설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자동 (1080p) 상한선 이 정해져있죠? 최고 풀HD까지 상한선을 잡아 그 아래로 랜덤하게 설정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FULL HD 일때도 있고, SD일때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바뀌는것을 바뀌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사진과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화질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모바일에서 보기에 무난한 FULLHD (1080p)로 설 정 했습니다. 4K 도 있지만, 데이터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시지 않다면, 풀엘치디로 셋팅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는 모바일 환경에서 셋팅법 입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하는 방법 -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크롬 Chrome 브라우저를 실행하신 후에 우측 상단 세로 점 세개 아이콘 클릭 - 도구 더보기 - 확장 프로그램에 들어가주세요.

 

빠른 접속을 위해서 chrome://extensions 크롬 익스텐션스 라고 유알엘 입력란에 입력을 하면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Chrome 웹 스토어 열기를 클릭해주세요.

 

검색창에 'youtube hd 4k' 라고 직접 입력을 해주시거나 (바로가기) 를 통해 유튜브 화질 고정 을 해주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페이지로 바로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확장앱은? (1080p, 4K, 8K) 원하는 해상도 모드로 자동 재생을 도와주는 툴 입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 확장앱 - YouTube 비디오 용 HD/4K/8K 모드로 자동 재생 - YouTube Auto HD 앱을 설치하시려면? 파란색 Chrome에 추가를 눌러주세요.

 

앱 설치를 마쳤다면?

위와 같이 확장 프로그램 [퍼즐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필요한 액세스 권한 없음 이라고 방금 설치한 app이 보일 탠데요~ 핀을 마우스로 클릭해 fixed를 시켜주세요.

 

유튜브 화질 고정 해주는 확장앱의 기능은?

위와 같이  (144p, 240p, 360p, 480p, 720p, 1080p, 1440p, 2160p, 4320p) 품질로 fixed 시켜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해당 앱을 사용하는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동영상을 재생을 하신 다음 설정을 하셔도 되고, 재생을 하기 전에 사전에 셋팅을 해주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최대 품질은 4320p, 8K를 선택해봤습니다. 그런다음 동영상을 재생시켰습니다.

 

그랬더니 사진과 같이

품질이 4320p60 8K로 fixed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동영상을 재생해도 YouTube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동영상의 품질이 8K로 업로드 했다면? 위의 품질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만약 8K 설정을 했는데, 4K 동영상을 업로드 되어있다면? 바로 아래 품질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 확장앱을 켜고, 동영상이 재생되고 있는 상황에서 품질을 셋팅 해봤습니다. 잠시후에 새로고침이 되면서 선택한 품질로 동영상의 품질이 변합니다. 모바일/PC 환경에서 자꾸 품질이 바뀌어서 불편을 겪으셨던 분들에게 이번 글이 적게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유튜브 화질 고정" 모바일, 데스크톱 PC환경에서 각각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IT관련 >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썸네일 설정  (20) 2023.07.22
유튜브 하이라이트 댓글  (19) 2023.06.12
유튜브 댓글 안보임  (15) 2023.05.23
유튜브 커뮤니티 사진  (21) 2023.05.16
유튜브 라이브 보는법  (9) 2023.04.2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