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제한모드

유튜브 제한모드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제한모드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유튜브 제한모드 란? 미성년자에게 부적합할 수 있는 동영상을 숨기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한다고 해서 100% 유해한 콘텐츠가 검색결과에서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검색에서도 Google 세이프서치 란 기능이 있는데요~ 부적절하거나 음란한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구글의 검색 기능입니다. 유사한 기능이지만 100% 필터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교묘하게 검색어 사이에 특수문자를 넣거나 언어적 유희를 사용하거나 연상어를 적어서 필터에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제한모드" 데스크탑 PC 환경 및 모바일 YouTube 앱에서 각각 설정하는 방법을 공유할까 합니다.



요즘은 예전과 다르게 Internet 에서 모르는 내용,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YouTube 에서 검색을 하는 그런 시대입니다. 왜냐면 YouTube 에서 음성, 멀티미디어 (사진, 텍스트) 시청각 이미지를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영상에는 소리와 텍스트가 동시에 들어가 필요한 내용을 사용자가 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는 블로그나 sns에서 정보를 얻곤 했었는데요~ 이제는 동영상 시대가 와서 많은분들, 젊으신분들은 YouTube에서 각종 궁금한 것들을 검색해서 보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집에서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 입장에서는 아이가 보면 학업에 집중을 할 수 없는 자극적인 콘텐츠를 보는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실 것입니다. 사실 YouTube에서는 이런 부분 때문에 "제한 모드" 를 만들어 놓았지만 실제로 필터 가능성은 떨어지는것이 안타깝더라고요.



유튜브 제한모드 설정하는 방법

먼저 데스크탑 PC 환경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YouTbe 사이트에 접속을 하신 다음 계정에 로그인을 합니다. 우측 상단에서 본인의 계정 프로필 사진 (프사) 아이콘을 클릭 하신 후에 [제한 모드: 사용 안함]을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유튜브 제한모드 의 허술한 점이 너무 많습니다.

그 증거로 첫번째.

보시는것과 같이 설정을 하는 화면인데, 이 설정은 이 브라우저에만 적용됩니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사파리 브라우저, 웨일 등 정말 많죠? 다른 Brower 를 다운로드 받아 YouTube 에서 검색을 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유튜브 제한모드 활성화 를 시킨 화면입니다.

동그라미 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을 시켜 활성화를 시켜주면 됩니다. 설정이 참 간단하죠?



이렇게 유튜브 제한모드 가 활성화가 되면?

아까와 다르게 [제한모드 : 사용 중] 이라고 문구가 변하게 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부모님이시라면?

아이가 부적절한 콘텐츠를 볼 수 없게 - [이 브라우저에서 제한 모드 잠금]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구글 계정 비밀번호 입니다. 처음에 계정에 로그인을 할때 입력해야하는 비밀번호 입력화면이 나옵니다.



잠금 을 해놓으면?

아이가 해당 브라우저에서는 '제한모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풀수가 없습니다.

구글 계정의비밀번호를 모른다면 풀 수 없습니다. 해제를 하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이 "이 브라우저에서 제한 모드 잠금 해제" 를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도 아까전에 "잠금"을 할때와 동일하게 

구글 계정에 로그인시 화면이 나오면서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 후 다음을 눌러야 정상 해제가 됩니다. 

지금까지는 데스크탑 PC 환경에서 유튜브 제한모드 설정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유튜브 제한모드 설정하는 방법

이번에는 모바일 YouTube 앱 에서는 어떻게 설정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YouTube 앱을 실행시켜주세요.



우측 상단에 있는 본인의 계정 프로필 사진 (프사)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여러 메뉴 항목이 보이면?

톱니바퀴 [설정] 아이콘에 들어가주세요.



유튜브 제한모드 가 보일 것입니다.

미성년자에게 부적합할 수 있는 동영상을 숨김 수 있는데, 이 설정은 이 기기의 이 앱에서만 적용된다는 점이 취약한점 두번째 내용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유튜브 제한모드 활성화 를 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으로 탭을 해주면? 동그라미 위치가 오른쪽으로 이동이 되면서 해당 기능이 활성화가 됩니다. 해제를 하시려면? 손가락으로 한번 탭을 하면 동그라미 위치가 왼쪽으로 바뀌면서 비활성화 상태가 됩니다. 취약 허술한 점 세번째 입니다. 데스크탑 PC 에서는 해당 브라우저에서 '제한모드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었는데요~ 모바일에서는 잠금 기능이 없습니다. 브라우저를 켜서 YouTube 영상을 보면 되고, 모바일 에서 설정되어 있는것을 비활성화 시킬 수가 있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청소년들에게 부적합할 수 있는 영상들이 그대로 나오더라고요.

물론 이 기능을 설정하지 않을때보다 일부 콘텐츠들이 검색에 나오지 않는 것은 맞지만 100% 필터가 되지는 않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유튜브 제한모드" 데스크탑 PC 환경 및 모바일 앱 환경에서 각각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시간이동  (7) 2021.01.18
유튜브 비공개 동영상 보는법  (19) 2020.10.10
유튜브 수익계산기  (49) 2019.11.29
유튜브 스와이프 끄기  (74) 2019.11.01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43) 2019.09.23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