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웹엑스 사용법

웹엑스 사용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웹엑스 사용법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Cisco webex Meetings 는?  최대 100명의 미팅 참석자와 미팅 당 최대 50분 제한으로 무료로 화상강의,회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zoom 줌 과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생각을 하시면 될것 같은데요~ 시스코는 보안 업계에서 인지도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회사에서 나온 보안성능이 강화된 미팅 app이라 믿고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isco webex Mettings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셨고, 회원가입까지 모두 마치신 분들을 위해 "웹엑스 사용법"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기존에 줌클라우드 미팅 (Zoom PC) 앱을 사용해보셨거나 그와 유사한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셨다면? webex 를 사용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불편함이 없으실것 같습니다. webex의 특징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스코 업계를 선도하는 강력한 보안 기능

- meeting 내용을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고, 업계에서 자랑하는 최고의 다중계층 보안이 적용되어 사용자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도 강력한 보안으로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해줍니다.

2. 어디서든 가능한 미 팅 기능

-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s), 워크플로우 앱 등 다양한 부가 기능과 통합이 가능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방식으로 유연한 협업을 할 수 가 있음

3.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간편하게 이용

- 데스크톱, 브라우저, 모바일 용 앱, 비디오 디바이스에서도 Meeting을 시작할 수 있음

4. 인텔리전스 기반의 미 팅

- Webex Meetings 모바일 앱을 사용할때는 자동으로 meeting에 연결되어 쉽고 빠르게 참여가 가능 

- 주변 소음 탐지 및 음소거 기능, 영어로 진행되는 미 팅 녹화 시 미 팅 종료 후 영어 스크립트 또한 자동생성되어 저장됨

 

웹엑스 사용법 을 설명하기 전에 모바일 Mobile,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호스트 (주인) 계정에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하고요~ 게스트 (일반 손님) 계정에서는 별도의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이메일 주소와 이름 또는 닉네임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호스트 계정일 경우에는? 두번째 첨부한 사진과 같이 좌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클릭해

 

설정 화면이 나오면? 일반에 들어가주세요. Face ID 사용, AirPlay - 호환되는 오디오, 예정된 meeting, 원격 제어 각 항목에서 사용자가 필요하신 항목에 기능을 활성화를 시켜주세요. 

 

웹엑스 사용법 으로 미팅(가상회의,강의)를 시작하기전에 먼저 설정에 들어가 오디오 및 비디오 항목에서 오디오 및 비디오 옵션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셀프 비디오의 카메라는 후방인지, 전방인지 선택 가능하고, 비디오 사용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것인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디오 및 비디오 에서는 세로 비디오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장치에 들어가면? 새로운 장치 발견을 했을때 알려줍니다. 항상 표시를 할지 아니면 표시하려면 연결로 장치를 탐지하고 연결할지 선택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모바일 webex 앱에서 [미팅] 항목에 들어가면? + 플러스 아이콘을 눌러 meeting 예약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단 [녹화] 탭에 들어가면?

meeting 이 종료후 호스트의 경우에는 녹화를 할 수가 있는데,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정으로 모든 사전준비가 끝났다면? 홈 탭에 들어가서 [미팅 시작]을 클릭해주세요. 게스트(손님)분들은 미 팅에 참여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웹엑스 사용법 으로 처음에 meeting 방을 만들려면?

초록색 미팅 시작을 누르면 사진과 같이 카메라 모드가 전환이 되면서 앞에 있는 사물이 나옵니다. 우측 상단에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후방,전방 카메라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이라면? 카메라 캠, 오디오 아이콘 입니다. 아직 회의방을 만든것은 아니며 오디오, 음소거를 할지 나오게할지 이곳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준비를 마쳤다면? 시작을 눌러주세요.

 

웹엑스 사용법 입니다.

좌측의 사진과 같이 마이크, 캠 아이콘에 모두 빨간색으로 불이 들어가있다면? 화면이 나오지 않고, 목소리 음성도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둘다 켬 으로 바꾸신 후에 [시작]을 누르면? 오른쪽과 같이 '연결 중' 이라고 나옵니다.

 

마이크 (음성), 카메라 (디스플레이)를 손가락으로 탭하면 끄고,켜기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에서 하단에 4개의 아이콘 중 가로 점 세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진과 같이 오디오 연결 변경, 스피커 끄기, 룸 잠그기, 오디오 장치, 정보, 설정, 미팅 권한, 장치 찾기, 콘텐츠 공유, 모두와 채팅, 설문조사, 오디오 전용 모드, 통계 표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전용 모드 항목을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이 나오고 화면은 나오지 않게 됩니다. 휴대폰 또는 데스크톱 구형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오디오만으로도 강의 또는 회의에 참석하실수도 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에 보여지는 내 얼굴이 부담스럽고 가리고 싶으시다면? 캠 아이콘을 클릭 후 [가상 배경]에 들어가서 임의의 사진을 클릭 후 적용을 시켜주세요.

 

가상 배경에서 + 플러스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첩에 있는 이미지를 가상 배경으로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단 가로 세개 점을 클릭 후 설정에 들어가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배경 소음 제거, 모바일 데이터 사용, 스마트 비디오, 밝기 등 화면이 나옵니다. 콘텐츠 공유를 할때는? 원격 제어가 필요할때가 있는데요~ 필요시에는 동그라미를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원격 제어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보] 에 들어가면?

지금 내가 만든 호스트의 방, 참여중인 Room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bex 에서 미팅 방에 참여를 할때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미팅 번호 숫자를 알고 있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데요~ URL 주소를 카카오톡 등에 공유해서도 해당 주소가 있으면 회의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스크린샷은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webex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마쳤을때 자동으로 모듈이 실행되는 기본 화 면인데요~ 로그인은 게스트이시면 사용하시는 이메일주소와 이름을 적으면 스크린샷과 같이 이메일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회방 Meeting Room에 참여를 하려면? 미 팅 정 보 입력란에 숫자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사진과 같이 숫자를 입력하면?

xxx님의 개인 룸 이라고 나오죠?

 

데스크톱 PC에서 웹엑스 프로그램을 실행해 방에 접속을 하거나 방을 만들때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하단에 음소거 스피커 모양 아이콘과 비디오 아이콘을 클릭해 초반에 스피커 및 마이크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스피커에서 재생을 누른 후에 음성이 들어가는지 확인을 해주세요. 노트북의 경우에는 웹캠이 기본 장착되서 나오는데, 조립식 PC를 사용하시는분들은 마이크와 캠 외부장치가 별도로 데스크톱에 연결을 하셔야 소리가 들어가고, 디스플레이에 내 얼굴 등이 나오게 할 수가 있습니다. 데스크톱 PC 환경에서도 사용자가 얼굴이 나오는것이 꺼려, 가리기를 하고 싶으시다면? 배경 변경에 들어가 원하는 이미지로 설정을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웹엑스 사용법 입니다.

이전에 webex 방에 참여를 했었는데 만약 이름 등을 변경을 원하시면? 좌측 상단에 본인 이름을 클릭 후 귀하의 정보 입력 창이 뜨면 이메일 주소와 이름을 변경 후 다음을 눌러주면 현재 방에 접속된 사용자 이름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방에 참여를 하게되면? 두번째 사진과 같이 호스트가 귀하를 허용하면 meeting에 참여할 수 있다고 안내가 나오게 됩니다.

 

호스트 계정은 게스트(손님)이 room에 참여를 하게되면 사진과 같이 사람모양 아이콘에 빨간불이 들어오고 참가자 에는 해당 사용자가 로비에서 대기하고 있다고 안내를 해줍니다.

 

이때 호스트 분은?

우측 하단에 [제거] 또는 [허용]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해서 허용을 해주면? 참가자에 방금 참가한 사용자를 목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PC 화면에서는 이렇게 나옵니다.

참가자 수락을 해주셨다면? 아래에는 마이크, 카메라 에 빨간 불이 들어와있는지 확인을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webex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놀 수 있는 이모티콘인 손들기 등 반응을 상대방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Webex 좌측 상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콘텐츠 공유 가 있습니다. 

 

게스트 참여하는 입장이라도

콘텐츠 공유를 할 수가 있고 사진과 같이 일시정지, 공유 중지, 주석 등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참가자 목록에서는? 특정 친구, 사용자에게 손들기 를 하게되면? 호스트 에게 전달이 됩니다. 교수님, 강사님 에게 궁금한점, 질문이 있으시면 손들기 를 터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필요시에는 사용자가 원하면? 손 내리기 로 손들기 한 것을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공유 를 클릭하면? 화면1, 시작, 파일 공유, 기타응용프로그램, 새 화이트보드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엑스 webex 사용법 입니다.

스크린샷과 같이 좌측 상단에 [파일]에 들어가면? 한글 파일 설문조사 양식을 사전에 만들어놓고 질문을 열어서 같이 보기 할 수 있으며 참가자 항목을 클릭하면? 권한 할당, 역할 변경이 있는데요~

 

통신 탭에 들어가면? 비공개로 호스트, 발표자, 다른 참가자, 공개로, 허용대상 중 체크할 수 있고, 참가자 탭에 들어가면? 문서, 보기, 미팅 에서 권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에서 현재 내가 만든 Host 방, 정보를 외부로 공유를 할때는?

[미 팅] - [정보] 순서대로 들어가면? 사진과 같이 주제, meeting number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엑스 webex 사용법 - 모바일 앱

현재 강의를 들을때 내 camera screen 과 호스트의 디스플레이를 모두 보기를 원하시면? 좌측 하단에 있는 대각선 늘리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오른쪽 스크린샷과 같이 게스트, 호스트 스크린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콘텐츠 공유 를 할때는?

화면 공유를 할 수 있고, 필요시에는 3-D 개체를 공유하는 방법 에 들어가면?

 

3-D 개체를 준비하십시오. 설명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3-D 개채 공유를 하려면 SCN 파일 및 이미지는 ZIP파일로 압축을 해서 공유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앱에서 [모두와 채팅]에 들어가서 채팅 멘트를 입력하면 호스트의 경우 다른 학생들과 채팅을 나눌 수 있습니다. 

 

웹엑스 webex 사용법 -모바일 환경

다른 사용자가 방에 접근할 수 없도록 열쇠모양 아이콘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룸이 잠겼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잠금 해제를 하기위해서는? 오른쪽 사진과 같이 하단 가로 점 세개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에 [룸 잠금 해제]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모드에서 우측 상단에 사람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참가자 탭에 들어가면?

스크린샷과 같이 현재 룸에 접속한 참가자를 확인할 수 있고, 특정 참가자를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손내리기] , [호스트로 설정] , [공동 호스트로 지정] , [손내리기], [퇴출] ,[음소거], [비디오 중지] 등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레이아웃]을 클릭하면?

그리드, 포커스, 전체 화면, 비디오를 끈 참가자 숨기기, 모든 이름 표시 항목 중 선택을 할 수가 있고, 레이아웃 오른쪽에는 참가자 목록, 채팅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eting 화상강의가 종료되었다면? 회의방에 나가기를 하려면 사진과 같이 빨간색 X를 찾아주시면 되는데요~ 스크린샷과 같이 우측 상단, 가운데 하단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빨간색 X를 클릭하면? 미팅 나가기 창이 뜨는데~ 이때 지금까지 미팅한 내용을 파일로 저장하기를 원하시면? 미 팅 파일 저장에 체크 후 미 팅 나가기를 해주시면 파일로 스크립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웹엑스 사용법" webex 기능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공격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26) 2021.02.02
미스트롯2 실시간  (5) 2021.01.24
6008번 버스  (4) 2021.01.22
트롯파이터 재방송  (5) 2021.01.15
애플워치 캡쳐  (12) 2021.01.09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