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VMWARE 한영전환

VMWARE 한영전환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VMWARE 한영전환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맥킨토시 MacOS 운영체제에서 윈도우즈 OS를 사용하려면? 가상머신 프로그램인 패럴 또는 브이엠웨어을 이용해야 Windows 윈도우즈 (7,10)을 설치할 수 있는데, 인스톨까지는 문제없이 마쳤는데, 한글은 정상 입력이 되지만 맥킨토시에서 사용하던 단축키가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동일하게 사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한영전환을 하는 경우에는 키가 먹히지 않아서 검색, 타이핑 작업을 할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WMWARE 한영전환" mac os 한영, 키 인식이 되지 않을때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이번 글에서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본글에서 테스트한 환경 정보는?

VMware Fusion 12.1.0 (17195230) 프로페셔널 버전 (Professional Version) 입니다. 맥킨토시에서 윈도우 OS를 설치하려면 Parallels Desktop or 브이엠웨어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는데, 모두 무료 프로그램이 아니며 유료입니다. 두 프로그램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가격도 차이가 있는데요~ 애플에서 홍보를 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브이엠 보다는 패럴을 더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맥에서 호환이 잘되고,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법이 단순한 반면에 기능들이 적당하지만 브이엠은 패럴보다 강력한 기능들이 있고, 사용법이 Parallels 에 비해 어려운 편입니다. 네트워크 장치 등 커스텀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고급사용자를 위한 설정들이 있습니다.

 

VMWARE 한영전환 이 되지 않아

브이엠에 있는 tools 도구를 설치도 해보지만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해상도 및 네트워크, 그래픽, 사운드 드라이브는 도구에서 잡아주지만 단축키, 키보드 관련된 내용은 사용자가 커스텀으로 설정을 해야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VMWARE 한영전환 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이 브이엠 웨어 '싱글 뷰'로 전환 후 상단에 있는 Virtual Machine 을 클릭 후 [Settings] 환경설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Settings > Keyboard & Mouse 순서대로 들어가주세요.

 

VMWARE 한영전환 mac os 한영 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키 값을 추가해줘야 하는데요~

Mac Profile, Windows 7 or 10, 8 Profile 프로파일 항목들이 보일 것입니다. Profile - Default 기본값 항목을 마우스로 더블클릭 해주세요.

 

그러면? 상단에 Keyboard & Mouse 탭을 클릭후 [Key Mappings] 키 맵핑 에 들어가면? 단축키를 지정할 수가 있는데, 새로운 브이엠 웨어 에서는 키 값 매핑을 하더라도 한영전환 키 를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결법은 아래에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그전에 Mac Host Shortcuts 탭에 들어가서

Enable Mac OS Host Keyboard Shortcuts 에 체크를 해놓으면? 맥킨토시의 일부 핫키를 브이엠 안에 설치한 Windows 윈도우즈 에서 단축키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인 command C + Command V 복사 + 붙여넣기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윈도우에서도 커맨트 씨, 커맨트 브이 키를 눌러 그대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이엠 버전에 따라서는 Key Mappings 에 + 버튼을 눌러 오른쪽 알트 (option) 설정을 하면 wmware 한글전환 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떤 운영체제 환경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방법 입니다. 

 

VMWARE 한영전환 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셔야 하는데요~ Macbook Keybind 라는 프로그램으로 오른쪽 커맨드 키, 옵션 (알트) 키를 눌렀을때 (한글, 한자)로 쉽게 변환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해당 프로그램 설치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자료를 업로드해놓았습니다. 접속하셔서 [다운로드]를 클릭하셔서 exe 실행파일을 내려받아 그냥 간단 설치 후 실행을 해주세요.

 

VMWARE 한영전환 mac os 인식을 시키기 위해서는 맥북 키바인드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주면 패럴, 브이엠 어떤 가상머신 환경에서도 한글 영문 전환 인식을 시킬 수 있습니다. 실행파일을 클릭하면? 파일 열기 창이 뜹니다. 실행을 시켜주세요.

 

설치하는 과정없이 바로 툴이 실행이 될 것입니다.

설명과 같이

Right Command Key (Right windows key)

Right Option key (Right Alt Key)

두가지 입니다. 기본설정은 None 으로 되어있는데~ 위에 커맨드는? 오른쪽 command 키를 눌렀을때, 그아래는 옵션 (알트)키를 눌렀을때 None 값을 클릭해서 한글 또는 한자 로 바꿔주세요. 위 사진과 같이 하면? 오른쪽 키보드의 option (alt) 키를 눌렀을때 vmware mac os 한영 전환 을 할 수 있습니다. 커맨드도 설정을 원하시면 한자 등으로 바꿔주신 다음 설정을 적용하려면? 아래에 Set Keycode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설정을 마칠 준비가 되셨다면? Set Keycode를 클릭하면?

 

키값을 설정하였습니다. 라고 문구가 뜹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변경된 키 설정을 적용하실려면 재부팅하여야 합니다. 라고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하신 후에 Windows 를 재부팅 하시면 브이엠 웨어에서 한글 영문 인식, 변환이 되지 않았던 것이 마법처럼 쉽게 바꾸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맥에서는 왼쪽 tab 탭 키를 누르면 쉽게 변하지만 브이엠 웨어 에서는 별도의 키맵핑을 하거나 맥북 키바인드 프로그램을 통해 속성값을 변경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오른쪽 커맨드 Key, option key 에 한 글 또는 한자를 설정할 수 있으니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설정 후 사용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VMWARE 한영전환"mac os 한영 키 인식이 되지 않을때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솔루션을 공유해드렸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