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


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재 맥을 사용 중이시고, 데스크탑 보다는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앱을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제목은 "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 앱 이름은? "wifi Explorer" 라는 앱이고요

아쉽게도 현재는 유료입니다. 가끔 이벤트를 할때 무료로 바뀔때가 있으니 기억하고 계시다 다운로드 후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앱 링크


사실 가격이 성능에 비해 비싼편은 아니지만 처음 사용하시거나 wireless 쪽 일과 전혀 관련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좀 부담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 의 특징을 살펴보면?


1. 주변의 wifi 신호를 모두 스캔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아도)


2. 잡히는 wifi 신호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통계 분석이 가능


3. 고장이 원인이 되는 잡 주파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SSID 이름, MAC address, device manufacturer, signal strength(RSSI) 신호강세, noise, Channel, band (사용하는 회사), Security(보안설정) configuration, supported data rates, 802.11 information elements(IE)등 무선연결과 주파수 그리고 신호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전문가적인 것을 모니터링 및 사고의 원인을 분석 후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무선 신호를 한눈에 파악하기 쉬운 UI로 그래픽 형 도형을 통한 식별이 쉽습니다.


6. 20, 40, 80과160 MHz channels뿐만 아니라 2.4GHz, 5GHz frequency band 지원으로 정말 넓은 범위의 무선 주파수까지 다 잡아냅니다. 

    

7. 802.11a /b/g/n/ac networks에 작동합니다.




"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는 해당 앱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을 하면 위 사진과 같이 한 화면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초보자분들도 쉽게 알 수 있는 것.

와이파이 무선 주파수의 세기를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속 Signal 아래에 주황색 가로 막대로 퍼센티지가 나와 있고 가장 왼쪽부터는


(네트워크 이름, BSSID이름 ,Vendor, Signal(신호), Channel(채널 수), width(주파수 폭), band, mode, max rate(최대 속도), Security(보안)이고 요즘 공유기는 거의 모든 제품이  WPA2(WPA2/PSK)를 사용할 겁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면 암호화 된 보안 프로토콜로 가장 최신 것이 좋으며 구형(WPA/PSK)의 경우 보안의 취약해서 해킹당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그 옆 Last seen은 마지막에 봤던 시간을 표시합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네모상자를 표시한 것이 현재 제가 사용하는 애플 무선 공유기인 "애플 Airport Time Capsule"의 신호입니다. 이 제품은 2014년 06월에 나오자마자 구입하여 지금까지 잘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의 특징을 간략히만 설명을 드리면? 무선규격은 802.11ac/ a/ b/ g/ n, 포트 수 3개, WAN포트 1개, LAN 포트 3개, 듀얼 밴드 2.4GHz/ 5GHz, USB 2.0으로 서버용, 공유기로 두 가지 모두 사용을 하실 수 있고 속도가 굉장히 빠른 공유기입니다. 애플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제품은 꼭 구매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만큼 성능이나 활용도가 어마어마합니다.


위 도표를 보면 제 주변에 있는 (U+ZONE, 가정용 공유기와 신호의 세기, 채널 수, 광폭, 최대치 등, 무선 보안 안정성)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간에는 Network Details, Signal Strength(신호 강세), Channels, Advanced Details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해당 항목을 선택 시 관련된 세부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서는 중요 부분 제가 빨간색 네모박스를 쳐둔 곳을 보시면 됩니다.

Security: WPA2 Personal 현재 무선 보안설정이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최대치는 150Mbps, Signal: 86% 신호가 퍼센티지가 낮고 아래에 Noise 에 퍼센티지가 있다면 신호를 위협받고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Signal Quality: Excellent로 우수하다고 나옵니다. Beacon interval : AP가 beacon message를 전송하는 interval을 의미합니다.


Network Details에서는 위와 같은 세부사항들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


Signal Strength(신호 강세)에서는 와이파이 무선신호의 세기를 위 사진처럼 세로 막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로도 분석이 가능하고 다른 타 네트워크를 선택 하면 그 해당하는 네트워크에 무선 주파수 신호가 어느 정도인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


Channels (채널 범위) 2.4 GHz, 5 GHz 영역 사이에 광대역 폭을 지원하지 않는 무선 네트워크는 5 GHz 도표에 표시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애플 타임캡슐은 안테나 갯수가 2.4 GHz 대역에 3개, 5GHz 대역에 3개 이렇게 총 6개의 안테나가 갖춰져 있으므로 넓은 광역 대 신호에서도 잡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 

Advanced Details는 좌측 하단에 보시는 바와 같이 Network Details 항목보다 무선네트워크와 관련된 훨씬 더 정밀한 내용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Wifi explorer] - [Preferences]를 클릭하면




Scan sensitivity 스캔 감도를 매우낮게, 매우높게 설정을 하실 수 있으며, 아래에는 강도를 퍼센트 혹은 dBm 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에 Columns의 항목들을 체크하게 되면 위에 도표위에 선택한 항목들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전문가를 위한 와이파이 Explorer" 

Advanced 에서는 2.4 혹은 5 GHz 그래프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숨길지, 자동적으로 업데이트를 체크할 것인지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앱 창 화면의 x를 선택 후 창을 나가려고 하면 오른쪽 사진처럼 최근 결과를 저장할 것인지 묻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저장을 하면 최근 접속한 시간대와 분석한 결과들의 내용을 기록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제가 처음 글을 시작할때 맥 제품을 사용하시되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꺼라 말씀을 드렸었는데

그 이유는? 현재 모바일 앱으로도 무선속도를 측정하는 아주 좋은 애플리케이션 들이 나와있지만 그것들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wifi나, 3G, LTE에 접속된 환경에서 해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만 오늘 소개한 "wifi Explorer"는 도서관, 공공시절, 무료 와이파이 장소 등에서 맥용 노트북 (맥북)을 휴대 후 앱을 실행만 시키면 어느 주파수의 무선신호가 강력 한지만 간단히 분석을 하시고 최적의 wifi에 접속 후 쾌적한 환경에서 와이파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이었고요

긴 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ㅡ^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