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기 쉬운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사용하기 쉬운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여름 계절이 본격적으로 들어가면서 무더운 날씨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폭염은 8월 중순까지는 계속 섭씨 32도 이상을 유지할 것이라 합니다. 이런 더운날씨 때문에 사람도 힘들고, 기계도 많이 힘들어 하는데요~ 최근 컴퓨터,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혹시 먹통이 된 적이 없으신가요~? 저는 지난주에 두번이나 다운되는 현상이 일어났는데요.. 그래서 고민을 끝에 지난 포스트 "여름 맥북 필수아이템 노트북쿨러"를 구입하게 되었고, 오늘은 지난 글의 열을 식혀주는 쿨러와 함께 사용하시면 좋은 응용 프로그램 하나를 소개할까 합니다.



"사용하기 쉬운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본 내용에 앞서서


컴퓨터, 노트북 안에 하드웨어인 CPU의 온도가 올라가면 어떤일들이 일어날까요?


1. 시끄러운 팬 소음소리가 들린다.

- 평소보다 시끄러운 소리가 들리면 한번 의심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프로그램, 인터넷 등의 속도가 현저히 느려진다.

- 인터넷 쿠키삭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삭제를 통해 최적화 작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떨어지는 현상에도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3. 과열로 인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쳐 불쾌지수를 높여준다.

- 주변기기들에 열이 받으면 당연히 그 열이 사람에게도 미치기 때문에 불쾌지수를 높여줍니다.



4. 컴퓨터, 노트북, 가전제품들이 쉽게 고장난다.

- 모든 가전제품들은 열과 물에 약합니다. 취급주의 설명서를 읽어보시면 이부분에 대한 언급된 글이 있습니다.




해결방안으로는?


1차적인 것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해결, 2차적인 것은 내부적인 요인으로 해결을 하는건데요~


1차적인 것은


과열을 방지할 수 있는 노트북 쿨러를 구입하는 방법이 되겠고,


2차적인 방법은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오늘 내용이죠? CPU팬속도, 노트북 팬 속도 조절을 시스템적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본 내용으로 들어가볼까요?


"사용하기 쉬운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인터넷에 여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가 있지만 그 중 다음 program


"Macs Fan Control" 링크를 클릭하시면


사이트가 나오는데


거기서 사용자 PC, 노트북 환경에 맞게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 하시면 됩니다.


위에는 Microsoft Windows 용이 있고 그 아래는 Mac 용이 있습니다. 버전은 최신것으로 받아주세요.


"사용하기 쉬운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좌측이 맥용이고, 우측이 Window용입니다.


맥용은 그냥 응용프로그램에 마우스로 드로그앤 드롭해서 넣어주시면 설치가 됩니다.




설치 후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우측과 같은 기본 옵션들을 설정 할 수가 있는데요~


컴퓨터가 부팅시 자동으로 상단 바에 출력되게 원하시면 "시스템 시작 시 최소화로 자동시작 (권장)"에 체크를 해주시고, 세번째 "온도를 정확하게 표시"에도 체크를 해주세요.


위에 제네럴 General 옆에 메뉴바에 아이콘 표시를 클릭하면


하단 좌측 사진처럼 화면이 나올겁니다.


여기서 첫번째 icon을 클릭하면 컬러가 있는 아이콘을 선택할 지 아니면 검정 과 흰색이 섞인 아이콘으로 보일지를 설정할 수가 있고요


그 아래 Fan을 보면 사진상에는 Main으로 되어 있는데  만약 None 으로 설정을 해주면


팬아이콘 옆에 rpm 회전수치가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그 아래는 하드웨어 장치 센서에 각 온도를 표시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기본셋팅인 None으로 설정했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위 사진은 program이 오류가 나면 자동으로 복사해서 웹으로 보내는 기능을 만들려고 한 것 같은데


아쉽게도 이 기능은 현재 사용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Macs Fan Control 열기] - [Main 고정값] - [조정하기]


를 하면 RPM 고정에 숫치를 임의로 (낮게, 높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낮으면 소음이 덜하고 열을 식히지 않습니다.


높일 경우 팬소음이 심하게 발생하고 발열을 막아줍니다.



센서에 따라 지정 기능은


임의의 하드웨어 장치에 온도가 일정 수치가 올라가면 그때 속도를 증가시켜 발열을 막아주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Macs Fan Control 열기] -[Main 고정값] or [자동]으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으로 설정을 하면 CPU 온도가 올라가면 자동으로 열을 식혀줍니다.




단순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 중 사용을 해보니 꽤 기능이 쓸만 한 것 같습니다.

나중에 기능들이 더 필요할때는 유료버전을 구입해서 사용해볼까 합니다.


긴 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ㅡ^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16.07.29 00:27 신고

    쉐어웨어가 무료가 아니라 프리웨어가 무료가 아닐까요? 쉐어웨어는 일정기간 후 유료결제로 이어지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일 거에요 ^^

    • 2016.07.29 01:18 신고

      아래에는 맞게 썻는데;
      위에는 오타가 있었네요 ' '..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