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이제 곧 있으면 추석 명절인데요~ 명절날 지방으로 내려갈때, KTX열차를 미리 사전 예매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명절날 또는 365일 평상시에 KTX 열차를 이용하시면 교통체증 없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가 있는데요~케이티엑스 편의시설물 중 콘센트 위치를 중점적으로 이것과 관련하여 와이파이 Wi-Fi 그리고 시설물에 대해 이용 후기를 작성할까 합니다.

 

코레일은 올해 2017년 초 열차 내 서비스 개선을 이유로 KTX 객실에 콘 센 트를 설치한다고 국토부에 보고한바가 있는데요~

지난 2월에 케이티엑스 열차 1020량의 객실 전체에 콘 센 트 설치 작업을 마쳤다고 합니다. 주로 충전용 전원 콘 센 트 1구에 이동형장치 (USB) USB-A 타입 포트 2구를 포함한 혼합형 콘 센 트를 배치시켰다고 합니다.

 

확인차 아래와 같이 얼마전에 케이티엑스 열차를 이용하고 사진촬영을 했습니다.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올해들어 새롭게 배치한 콘 센 트의 수는 1만8천여개에 달하고, K T X -1은 객실 벽 창문과 창문 사이에, 객차당 15개씩 1만2000여개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을 해본 결과를 말씀드리면? 2017년 9월 3일에 이용한 열차는 "K T X- 산천 282" 와 "K T X 173" 총 두 열 차 이며 산천 열 차의 경우는?

아래 사진과 같이 좌석 앞, 또는 뒤에 콘 센 트가 위치해있습니다.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산천 282 열 차의 콘 센 트 위치는 좌석 앞쪽 또는 뒤쪽에 있는데요~

USB-A 타입 두개, 휴대폰 충전을 하기 위한 용도로 보이고요, 220V전압용 혼합형 충전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노트북과 휴대폰 충 전 케이블을 이용해 꽂았는데, 전원 불이 안들어오길래

승무원 호출을 했습니다.

 

열차운행중에 승무원을 부르는 방법으로는?

승무원의 개인전화번호는 사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K T X 객실 내에서는 객차내에 출입문에 은색호출 버튼으로 호출을 할 수 있습니다.

1. KTX 객실 출입구쪽에 500원 동전크기의 은색버튼을 찾아보시고 이것을 눌러 승무원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2. 승무원이 객실내를 순회할때 이용할 것

3. 직접 열차내 승무원실로 직접 찾아가서 문의를 하실 것

- 승무원실은 특실에 있는 2호, 3호, 4호, 5호실이 있는 곳에 가시면 됩니다.

승무원이 자주 순회를 하기 때문에 이쪽으로 가시다보면 만나실 겁니다^^;

 

승무원분께 노트북 전원 충전을 하고 싶다고 말씀을 드리고, 일정 시간이 되니 해당 좌석에서 전력이 들어오더니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또 다른 경우에는, 해당 좌석에서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 다른 빈 전력을 이용할 수 있는 좌석으로 좌석변경을 해줬습니다.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위 사진은 케이티엑스 일반열차 콘 센 트 위치 인데요~

벽면에 배 치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혼합형으로 220V 를 꽂을 수 있는 포트와 USB-A타입을 두개 꽂을 수 있는 포트가 보입니다.

 

정리하면?

K T X-1(TGV-K) 일반 열차는 벽면에 콘센트 O

K T X 산천 과 SRT 열차는 좌석 앞, 또는 뒤에 콘센트 O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위 사진과 같이 일반 코레일 (무궁화, 새마을) 열 차에서는 무료 Wi-Fi 를 사용하실 수가 없고요~

케이티엑스 일반과 산천 열차 에서만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KTX 콘센트 사용후기로는?

모든 객실에 충전할 수 있는 전원 포 트가 설치가 되어있었으나,

작동이 잘 되지 않는 포트도 많았으며, 탑승객 인원이 전력을 많이 사용해서 인지 충족량에 비해 전원공급이 일정하지 않았습니다.

터널안에 들어갈때는 전원공급이 끊겼고, 터널을 빠져나오면 다시 전원공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속철 (K T X 와 SRT)에 공급되는 전압은 2만 5000볼트 라고 합니다. 객실에서 220v로 충 전 서비스가 이뤄지려면 변압기의 공급 전력을 낮춰야 한다고 합니다. 케이티 엑스는 전력 용량을 늘리는 대신 전력 수요가 많아 전류가 10암페어 를 넘으면 자동으로 전원 공급이 끊기게 전력차단기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일정 전력사용량이 많을때는 자동으로 전원공급이 끊기기 때문에 다시 재사용을 하려면? 차단기를 올려야 합니다. 좀 번거로운 방법이지만 승무원에게 얘기를 하면 차단기를 다시 올려 전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산천 열 차를 이용시에는 좌석에 앉아 충 전 포트를 꽂자 전력이 들어오지 않아 승무원에게 불편사항을 얘기를 했고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케이티엑스 일 반 열차를 이용할때는 전력 사용량이 적었는지, 바로 꽂았는데 충 전이 가능했습니다. 무료 와이파이 속도도 노트북에 연결해 사용하기에 나쁘지 않고, 괜찮은 속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충 전 시 전력이 일정하지 않아 끊기는 현상이 잦아서, 이용시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전력차단기를 사용한 방법이 아닌, 추후에 보다 나은 전력효율을 이용한 열차 설계를 기대합니다.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위 사진은 온라인에서 코레일 예매시 화면인데요~

보기와 같이 좌석방향 옆에는 

(기본, 유아동반, 노트북, 휠체어, 전동휠체어, 수유실 인접, 2층석, 자전거거치대) 좌 석 종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유형/편성정보에는 아이콘으로 가족석인지 차량유형에 대해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표를 보시면 조금더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수유실은 케이티엑스에서는 8,16호차에 있고, 케이티엑스 산천은 4호차에 있습니다.

휴대전화유료충전기는 케이티엑스 일반은 (5,8,13,17호차), 산천은 4호차(스낵바)에 있습니다.

이용시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은 명절때 지방에 내려가시는 분들, 기차여행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명당좌석과 창밖 풍경을 놓치기 좋은 "시야가 가로막히는 자리"에 관련된 자료입니다.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기차여행을 하면서 창밖 풍경을 보는 일도 하나의 재미일 겁니다.

하지만, 객실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이용을 한다면? 창밖 풍경을 보는 재미를 놓칠수가 있는데요~

 

위 사진을 보시면 일반열차의 좌석 배치도 인데요~

 

가족석의 경우는 (9D, 8D, 9C, 8C , 9B, 8B, 9A, 8A)

좌석을 더 젖힐 수 있는 자리 (15D, 15C, 15B, 15A)

창박 풍경을 볼 수 없는 "시야가 가로막히는 자리"로는 위 사진에 빨간 네모박스로 체크를 해놨습니다.

일반실의 경우는 [3,5,7,10,12열] 을 피하시면 나머지 열 좌석은 시야에 방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멋진 풍경을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특실의 경우는 반대로 3,5,7,9 열이 명당 좌석으로 풍경을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코레일 열차를 이용하시다

분실물 신고를 하거나 다른 기타 전화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산천 이나 SRT의 경우는 좌석 앞쪽 또는 뒤쪽에 배치

일반 케이티 엑스는 왼쪽 또는 오른쪽 벽면에 USB-A 타입 포트 두개와 220V 전용 포트가 배치 되어있습니다.

 

이상 KTX 콘센트 자리 위치와 편의시설 에 대해 이용후기 글이었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앞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보여주기를 기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논 스캐너 드라이버 다운로드  (43) 2024.02.01
KM플레이어 광고제거  (70) 2024.01.29
SRT 취소 수수료 얼마일까?  (80) 2024.01.24
블리자드 회원탈퇴 및 계정삭제  (47) 2024.01.23
해피콘 사용처  (87) 2024.01.2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