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SRT 취소 수수료 얼마일까?

SRT 취소 수수료 얼마일까?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SRT 취소 수수료 얼마일까?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SRT 취소 수수료는 얼마일까?"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저는 수도권 지역에서는 택시나 자가차량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주로 (SRT, KTX, 코레일), 지하철 등을 이용합니다. 버스는 도로교통 상황에 따라서 지연 및 정체되는 경우가 많아서 제한된 시간에 도착하기가 빠듯한 경우가 많은데요~ 시간이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마 성격 영향 때문인 것 같습니다. 미리 여유 시간을 가지고 기다린다면? 열차표를 끊고, 취소를 하는 일이 드물 것입니다. 본 글에서는 시간별 취소시 발생하는 수수료 그리고 반환시 환불절차 기간 등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아래에 이어서 

 

그래도 다행인 것은?

KTX 코레일 (무궁화, 새마을 포함) 과 SRT의 차이점이라면? 코레일의 경우는? 열차를 놓치는 경우 모바일 어플에서 바로 반환이 불가능합니다. 꼭 역 창구에 가서 환불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수료 많이 까지고요 ㅠㅠ 반면에 SRT는 시간을 타이트하게 맞추다 열차가 지연되서 늦어서 못타는 경우에는? 모바일 어플로도 반환이 되더라고요.. 열차를 못타는 경우가 많았었는데요~ 매번 다 모바일 어플에서 반환하기를 해서 쉽게 환불 받았던 기억이있습니다. 짐이 많은 경우에는 역 창구까지 가려면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에스알티는 그런점이 참 좋더라고요^^;

 

 

모든 분들이 SRT 취소를 모바일 앱에서 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가족이나 친구, 지인에게 부탁해 홈페이지에서 발권 취 소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지긋하신분들은? 어플 보다는 직접 역 청구에 가셔서 반환 하는 것이 편하시다고 하더라고요. 에스알티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본인의 계정으로 예매한 표를 발권/취소 에서 쉽게 취 소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훨씬 더 편하긴 하더라고요~ 그리고 부득이한 상황이 생길경우에는? 인터넷반환접수 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승차권 반환번호, 요청자, 전화번호 정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가발권 승차권은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으로 직접 반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러 방법이 있는것 같습니다.

 

"SRT 취소 수수료 얼마일까?"

 

오늘 주제의 하이라이트는 위에 첨부한 사진의 자료입니다. 위에 표를 보면 한눈에 보기에는 안들어올 수가 있는데요~ 쉽게 정리를 하면? 이렇게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1일 ~ 7일 이전에 예매한 여기서 1일은 (24시간)을 의미합니다. 최소 24시간 이전에 예매한 표의 경우는? 반환시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다만 역창구에서 발권한 표는 날짜 상관없이 7일~2일 이전까지는 400원, 1일 이전부터 당일 1시간 이전까지는 5% 수수료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니까 인터넷 / 모바일 앱으로 예매한 것이 혜택이 더 낫다고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4시간 이전이 아니라 경과된 이후에부터 1시간 이전까지는 400원 수수료가 발생하고 약 1시간을 경과후 출발 시작전까지는 10% 입니다. 최소 1시간의 시간이 남았다면? 바로 확인을하고 반환하면 400원이 청구되고, 열차 출발 10분전, 5분 전에는 예매하신 티켓 가격의 10% 비용이 수수료로 청구가 됩니다. 예를들어 36,000 이라면? 수 수 료가 약 3600원이 발생합니다. 열차가 출발후 모바일 어플/인터넷에서는 5분 이전에만 반환이 가능하고 수수료는 15% 입니다. 5분을 초과하면 코레일과 동일하게 모바일 어플에서 반환이 불가능해져 역창구에 가셔서 직접 반환하셔야 합니다.  20분, 60분, 도착시간 이전 모두 수 수 료가 다릅니다. 위에 표를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단체 예매의 경우에도 인터넷/모바일 어플로 예매시와 역창구에서 예매시 혜택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또는 모바일 어플에서 예매시에는 7일 이전에는 취소시 무료이고, 3일 이전에는 수수료가 400원 비용이 발생합니다. 역창구에서 단체 표를 미리 끊으면 기간 상관없이 수수료가 400원 발생하고, 3일 이전에는 5% 라고 합니다. 

 

 

그러면 취 소 후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OCB) 환불절차는?

위와 같이 지불절차를 보면? 신용카드는 다음달 청구일에, 체크카드, 계좌이체, OCB는 즉시 지불이 된다고 합니다. 환불절차는? 신용카드는 D+5 ~ 7입 (영업일 기준), 체크카드는 D+6~8(영업일 기준), 계좌이체는 D+5~10(영업일 기준), OCB는 (즉시, 부분 취소 모두) OCB가 처리가 가장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드사 마다 환불 기준, 기간이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국민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당일건 취 소에 한해서는 바로 취소처리가 되어 돈이 환불되더라고요- 본문 맨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은 에스알티 모바일 어플로 천안아산역에서 부산역까지 가는 다음날 열차를 예매 후 하루전날 취 소를 해볼까 합니다. 18일이면 이틀 후니까 하루전으로 해보겠습니다.

 

 

천안아산 역에서 부산역까지 가는 열차로 예약가능에 파란색 불은 에스알티 열차가 아닌 코레일톡 모바일 어플로 예매를 해야하는 열차 입니다. 구분도 KTX라고 되어있죠? 빨간색만 에스알티 열차입니다. 적당한 시간과 날짜로는 373호 열차가 화면에 보입니다. 2019년 06월 17일 월요일 천안아산역에서 21:32분에 출발해 부산역에 23:29일에 도착하는 기차입니다.

 

 

천안아산역에서 부산역까지 에스알티 이용시 총 결제금액은 할인금액을 적용해 41,100원 입니다. 이렇게 해서 결제하기를 터치하면?

 

 

알림에 보시면 이렇게 

일반 승차권 반환 수수료는 출발당일 부터 출발 1시간 전에는 400원이고, 출발 1시간 전 경과 후 출발시작전에는 10%, 단체 승차권 취소시에는? 7일 이전까지는 무료, 3일 이전까지는 400원, 2일 이전부터 출발시각전까지는 10%로 아까 표와 동일하죠? 

 

"SRT 취소 수수료 얼마일까?"

 

이렇게 해서 발권을 해봤습니다. 발권 후 바로 '승차권반환'을 눌러서 취 소 요청을 했더니 아래와 같이 

 

 

반환시 환불기한은 영업일을 기준으로 당일 결제 당일 반환: 당일 취소 처리 (부분취소 제외)

그외 신용카드는 D+5~7일, 체크카드는 D+6~8일, 계좌이체는 D+5~10일, OK캐시백은 즉시 (전체, 부분취소 모두)

cf. 국민은행 체크카드는 당일 예매건은 바로 취소 및 환불처리가 되더라고요-

 

"SRT 취소 수수료 얼마일까?"

 

승차권반환 을 터치했습니다.

하루 전날 예매한 표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반 환 수 수 료는 0원 무료입니다. 

 

 

위와 같이 승차권이 정상반환 되었습니다. 신용(체크) 카드의 경우, 반환 후 7일이후 카드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나옵니다. 두번째 사진을 보시면 2019년 06월 16일 23:08:25에 예매를 했고 바로 취 소를 했더니 2019년 06월 16일 23:09:20에 바로 환불 처리가 완료됬습니다. 사용하시는 개인 카드사에 따라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은행은 바로 처리가 되더라고요~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KM플레이어 광고제거  (70) 2024.01.29
KTX 콘센트 자리 위치는?  (63) 2024.01.25
블리자드 회원탈퇴 및 계정삭제  (47) 2024.01.23
해피콘 사용처  (87) 2024.01.20
V앱 영상 저장  (110) 2024.01.18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