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한글 글자 지워짐 알아봐요

한글 글자 지워짐 알아봐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한글 글자 지워짐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한글 글자 지워짐"과 관련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한글 작업을 많이 하지 않는 분들, 대학교 발표나 레포트 용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관련내용을 적고 있었는데, 새로운 내용이 추가가 되지 않고, "현재 입력하고 있는 글자는 나타나는데 뒤에 글자가 사라지는 현상"을 경험할때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아주 쉽게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글자 지워짐 알아봐요"


한글 글자 지워짐 현상은? 긴 장문을 입력하고 키보드에 있는 어떤 특정 키를 한번 눌렀을때 겪으실 수가 있습니다. 혹은 하단부에 있는 '삽입' 아이콘을 클릭시 이런 문제를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 후 위와 같이 주제에 관련된 내용을 적은 다음 아래 사진과 같이 1/1 구역 옆에 문자를 볼 수가 있습니다.



[빈 문서 1]이라고 적혀있고, 1단, 4줄, 30칸 , 문단 나눔, 1/1구역, 삽입 이 있는데요~ 삽입에 마우스롤 갖다대면? 위와 같이 현재 작업 가능한 상태가 나타납니다. 작업 상태로는? 삽입 모드 와 수정 모드가 있습니다. 현재 화면의 상태는? 삽입으로 되어 있죠? 이런 상태라면? 아무런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문자를 입력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 사진과 같이 [삽입]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을 하시거나 키보드에 있는 'Insert' 또는 'Ins'키를 한번 누르게 되면 [삽입 ] -> [수정] 모드로 바뀌게 됩니다. 수정 기능은 예전에는 사용을 했었는데요~ 요즘은 거의 사용할 일이 적습니다.


"한글 글자 지워짐 알아봐요"

[수정] 모드에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면?

수정은 좀 특이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글에서 커서 뒤에 문자나 숫자가 있으면 기존의 내용이 지워지고 새로운 내용으로 수 정이 되는데요~ 만약에 커서 뒤에 바로 문자,숫자 등이 있다면 지워지고 덮어쓰기가 되지만, 아무런 내용이 없는 공백상태라면? 삽입 처럼 새로운 내용들이 추가가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장문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수 정 모드로 되어 있어도 커서 뒤에 내용이 없다면 문제가 없이 글을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맞춤법 검사' 교정 등을 하고자 할때에는 오류가 있는 문자를 찾아야 하는데요~ 결국 기존 내용 앞에 커서를 위치해서 무언가 작성을 하게될 경우에는? 수 정 모드라면 입력시 뒤에 내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현재 상태가 어떤 모드로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글 글자 지워짐 알아봐요"

위와 같이 '수정모드' 일때는 뒤에 글자가 있으면 지워지고, 공백이 있다면? 그 공백에 새로운 글자로 채워지게 됩니다. 


삽입 VS 수정 의 차이로는?

삽입 모드는 새로운 것을 계속해서 넣는 느낌입니다. 추가의 개념이고 수정 모드는? 커서 앞뒤에 공백일시에는 추가의 개념이지만 경우에 따라 기존 글을 수정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다목적이지만 이 기능을 여러번 사용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용하기가 불편합니다. 타이핑 치는 타자수가 아주 빠르신 분들은 insert 키를 눌러 빠르게 수정을 할때 사용을 하시지만, 일반적인 타자수이신 분들은 마우스로 오타가 있는 부분을 부분수정하는 것이 훨씬 편하기 때문에 일단 삽입 모드에 비해 사용빈도가 낮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