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최초공개 및 예약기능

유튜브 최초공개 및 예약기능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최초공개 및 예약기능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나온지 약 1년이 안된 새로운 기능인 "유튜브 최초공개 및 예약기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YouTube 최초 공개는 영화, TV 프로그램 시사회처럼 시청자가 함께 새 동영상을 시청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능으로 (데스크톱, iOS, Android, 모바일 및 웹) 등 모든 플랫폼에서 최초 공개 동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계속이어서

"유튜브 최초공개 및 예약기능"


사용법은?

1. YouTube 페이지 우측 상단 업로드 버튼을 클릭 

2. 드롭다운에서 예약을 선택.

- 공개를 선택하면 동영상을 업로드한 즉시 최고 공개가 시작된다. but 미등록 영상은 최초 공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3. 모든 영상을 다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

- 360/VR180 동영상 또는 해상도 1080P 보다 큰 동영상은 현재 Premieres 기 능을 지원되지 않는다.

4. 다음 페이지에서 Premieres를 전환하여 켭니다

5. 최초 공 개 날짜와 시간을 선택

6. 동영상 처리가 완료되면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최초 공개'를 클릭

여기까지는 설정 하는 방법이고~

최초 공 개 시작 전에는? 공 개 시청 페이지가 만들어지고 이후에 동영상은 이 시청 페이지에서 최초 공 개가 됩니다. 원하신다면? 알림 수신 설정 종 모양 아이콘을 한 시청자에게 최초 공 개 시작 30분 전에 시청 알림을 보낼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댓글, 실시간 채팅, Super Chat(사용 설정한 경우)으로 시청자와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최초공개를 시작할 때 환경으로는?

최초 공 개 시작 처음 2분 동안 카운트다운이 표시가 됩니다. 카운트다운이 끝나면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함께 시청가능합니다.

- 스트리밍하는 동안 시청자가 스트림을 앞으로 이동할 수 없지만 뒤로는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시청자 수를 보여주는 동시 시청자 수가 채팅방에 표시됩니다.

최초 공 개 종료 후에는?

동영상이 일반 업로드와 같이 채널에 표시가 됩니다.

* 최초 공 개 이후에는 카운트다운이 동영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시청자는 최초 공개 종료 후에 채팅 다시보기에서 최초 공개 채팅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한다면? 언제든지 채팅을 사용 중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이론적인 내용이었고요~ 아래 사진을 통해 실제 해당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유튜브 최초공개 및 예약기능"


일반 동영상을 업로드할때와 동일하게 업로드 버튼을 클릭 하면 위와 같이 제목, 설명 등을 넣는 란이 있는데요~ 미등록을 선택하게되면? 최 초 공 개 기 능을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공개] - [최초 공개]를 하게되면? 영상이 100% 인코딩작업이 마치게 되면 바로 시청자 페이지가 만들어집니다.



제목, 설명, 동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썸네일) 이미지를 업로드 후 [공개] - [최 초 공 개]를 누르면 예약 발행이 되는 것이 아니라 즉시 시청자 페이지가 만들어지면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유튜브 최초공개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는? 동영상이 고화질 인코딩 되는 과정까지 기달리는데 시청자 참여를 유도하여 채팅방 등에서 기다릴 수 있고 그 과정에서 Super Chat 기능등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은 유튜브 최초공개의 핵심 기능인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위 사진과 같이 [공개]에서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비공개로 저장을 먼저 하시고 [예약] 및 최초공개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오늘 날짜, 내일 또는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가 있고요~ 시간 또한 현지 시간으로 할지 특별한 나라의 시간에 맞게 발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공 개 에서 최 초 공 개를 활성화 시킨 후에 저장했다가 비공개에서 다시 예 약을 하게되면? 위와 같이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최초 공개가 곧 시작될 예정이므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면? 일단 비공개로 돌려두시고 약간의 시간이 지난뒤에 다시 예 약을 하게되면? 정상으로 예 약 발행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비 공 개 로 두었다가 몇분 정도 지나서 다시 최 초 공 개 와 시간을 맞추니 [모든 변경사항이 저장되었습니다.] 라고 뜨면서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에 예약 발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 최초공개 및 예약기능을 사용했을때 시청자들 구독피드에는 이렇게 보여집니다. 채널 명 옆에 '최초 공개일: 19.1.2. 12:30'이라고 뜹니다. 저는 2019년 1월 2일 점심시간 12:30에 예 약 발행을 시켰기 때문에 이렇게 나옵니다.



동영상을 클릭해보면? 위와 같이 남은 시간이 나오고 [알림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다리면서 접속한 다른 사용자들과 [실시간 채팅] 도 가능합니다.



다시 게시자 (크리에이터) 화면으로 돌아오면? 위와 같이 처음 예약 발행을 하게되면 이렇게 Premieres 가 붙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이 이름이 변경이 됩니다.


Premieres 에서 최초 공개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유튜브 최초공개 및 예약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채팅을 할 수도 있고, 동영상의 길이 및 용량이 커서 정상 화질로 변환하는 과정이 길때, 기다리는 시간 등이 느리기 때문에 그 동안 드라마의 예고편? 같은 것을 만드는것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시청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동영상을 게시하기 까지 시간을 벌 수도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