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에 '커뮤니티 가이드' 정책이 변경되면서 이제는 과도한 노출이나 성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콘텐츠를 보여주거나, 증오심 표현이 있거나, 폭력을 묘사하거나 유해 또는 위험하다고 간주되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선택하게되면? 미리보기 이미지가 거부되거나 계정에 경고 등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커뮤니티 가이드를 반복해서 위반을 하게되면? 30일 동안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권한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며 심하면 계정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영정) YouTube 미리보기 이미지 (썸네일)은 사람을 처음 대면할때 느낄 수 있는 '첫인상' 과도 같은데요~ 제목, 텍스트, 미리보기 사진으로 동영상을 검색하게되고 클릭을 하게됩니다. Thumbnail image를 만들때 중요한 몇가지가 있습니다. 유튜브가 지정한 이미지 크기 및 해상도 인데요~ 아래와 같이 권장사항은?


○ 해상도 1280 x 720 (너비 640픽셀 이상)

○ 업로드 image 형식: JPG, GIF, BMP 또는 PNG 확장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용량은? 2MB 제한 준수해야합니다. 2MB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커뮤니티 가이드 정책에 따라

○ 과도한 노출 금지

- 성적 호기심을 유발하는 콘텐츠는 사용금지

○ 증오심 표현, 폭력을 묘사하거나 유해 또는 위험해보이는 image는 사용금지

위의 사항들을 기본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저와 함께 구독자 56만 채널이 알려주는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를 해볼것입니다.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저는현재 k-pop 음악관련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영상은 제 순수 저작권이 아니기 때문에 거의 수익창출을 하지 못하고 취미겸으로 하고 있습니다. 



YouTube Thumbnail image는 사용자, 구독자들이 동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제목, 텍스트, 미리보기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 시청을 하기 까지 과정중에서 거의 이것이 클릭의 70% 이상을 차지하는것 같습니다. Thumbnail iamge 가 깨끗하고 고해상도일 수록 클릭률이 좋으며, 인기 유튜브들은 기본적으로 동영상을 제작할때 Thumbnail image를 스틸사진으로 만들어놓고 시작을 합니다. 먼저 사진을 찍어두고 제목을 붙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는? 유튜브 썸네일 이미지와 제목, 설명란에 글이 하나로 매칭이 될 때 입니다. 해상도는 저화질 보다는 고화질이 좋으며, 2MB 용량을 초과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 등을 사용해서 사진 압축을 하시거나 YouTube 권장사항 사이즈로 리사이즈 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운 커뮤니티 가이드 라인이 나오면서 이전보다 자극적인 image 사용, 폭력적, 성적인, 노출 등에 대해서 민감해졌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현혹시키는 그런 미리보기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면? PC 동영상 관리자 화면일때와 모바일 YouTube 앱에서 구독 피드 화면일때, 홈화면일때 보여지는 화면, 크기 등이 다른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과거에 YouTube에 업로드했었던 동영상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사진과 같이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는데요~ 하는 방법은? [동영상 편집] - [정보 및 설정] - [이미지 다운로드] 웹 페이지가 열리면?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에 저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어도비 포토샵 photoshop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해당 image를 열기 후 [이 미 지 ] - [이 미 지 크 기]에 들어가면?



과거에 유튜브에 업로드했었던 썸네일 사이즈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 보니까 폭이 1280 이고 높이가 720 픽셀입니다. YouTube가 권장하는 사이즈에 딱 맞습니다. 과거에 사진을 업로드 했더니 모바일 화면이나 pc화면에서 창에 딱 맞지 않고, 검정 화면이 나오거나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면? 이렇게 download를 받아서 사진편집 프로그램에서 읽어와 이미지 크기를 확인 후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예전에는 youtube 계정을 만들고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를 그냥 설정을 할 수가 있었는데요~ 이제는 '맞춤 미 리 보 기 이 미 지를 업로드' 하려면 인증된 계정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인증된 계정이라 하면? 전화번호로 인증을 마친 계정을 의미합니다. 15분 이상의 긴 장시간의 동영상을 업로드시에도 '인증된 계정'이어야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최대 파일 크기는 2MB 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딱 2MB가 아닌 1.9MB, 보통은 1.5MB ~ 1.9MB로 Thumbnail image를 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위 화면과 같이 레드벨벳 Red Velvet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를 하고자 하신다면? 동영상, 웹사이트에서 이 미 지를 가져와서 사진편집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주로 어도비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는 파란색 점선의 영역 만큼만 미리보기 이미지로 사용할 생각이고 나머지는 버리려고 하는데요~ 어도비 포토샵 photosho 프로그램을 실행 후 파일에서 image를 불러오기 한 다음 왼쪽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파란색 점선을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사용해 선택을 합니다. 



편집에 들어가기 전에 이미지 크기를 확인해보니 4K DCI (4096 x 2160) 해상도에서 캡쳐화면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4096 x 2304 size가 나오는데요~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왼쪽에 '이동 도구'를 클릭 후 아래 사진과 같이 



현재 화면 프레임에서 왼쪽 최상단으로 이동을 시켜주세요. 그런다음 이 미 지 크 기 조절 단축키 맥킨토시에서는 command + T , Windwos 윈도우즈에서는 Ctrl + T (자유변형) 단축키를 눌러 주신다음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프레임 화면에 꽉 채워줍니다.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완성이 될 것입니다. 필요한 부분이 프레임에 채워진 모습인데요~ 이 상태에서 왼쪽에 '자르기 도구'를 선택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현재 보이는 프레임 화면에 알맞게 자르기가 됩니다.  



그런다음 위와 같이 image size를 YouTube 권장 사항인 폭 1280, 높이 718 픽셀로 만들어고 용량을 확인 후 2MB를 초과하면 안되니까 1.9MB로 맞춰서 해상도를 낮춰서 만들 수가 있는데요~ 저는 이렇게 하지 않고 [저장] - [JPEG]를 해서 아래와 같이  



JPEG 옵션에서 2.0MB를 넘지 않게 용량을 확인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완성된 '유튜브 썸네일' 을 YouTube 에 접속 후 [동영상 편집]에서 아래와 같이



맞춤 이미지를 지정해주시고 [저장]을 해줍니다.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이렇게 하면 위와같이 모바일에서, pc 화면에서 모두 알맞는 최적화된 썸네일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YouTube Thumbnail image를 제작하려면?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아셔야 합니다. 동영상의 제목과 어울리는 사진,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따라 과도한 노출, 자극적이지 않은 이 미 지 를 사용하는 것, 주제와 어울리는 image 를 잘 뽑아서 사용하시는 것이 높은 조회수, 더 많은 구독자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