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경고 시스템 업데이트 내용

유튜브 경고 시스템 업데이트 내용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경고 시스템 업데이트 내용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얼마전 유튜브 대시보드에 올라온 새로운 공지인 "유튜브 경고 시스템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 관련 공지 내용을 보면? 기존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에서 달라진 점들 몇가지 제시하고 있는데요~ YouTube 커뮤니티 가이드 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들 수가 있습니다. (과도한 노출이나 성적인 콘텐츠, 폭력적이거나 혐오감을 주는 콘텐츠, 유해하거나 위험한 콘텐츠, 증오성 콘텐츠, 위협, 스팸, 오해의 소지가 있는 메타데이터 또는 사기 의도가 포함된 동영상)이 해당이 됩니다.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 기본사항을 보면 2월 19일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를 부여하는 방식과 관련된 변경사항들에 대해 발표를 했고, 2월 25일부터 이와 관련한 변경사항들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어떠한 내용인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경고 시스템 업데이트 내용 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현재 운영중이신 YouTube 채널에 저작권 관련 사항에서 "커뮤니티 가이드 상태"를 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 YouTube 계정에 로그인] - 왼쪽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채널] - [상태 및 기능] - [커뮤니티 가이드 상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캡쳐 사진은 현재 제가 운영중인 유튜브 음악 채널입니다. YouTube는 저작권 관련해서 두가지 항목이 있는데요~ 하나는 (개인, 소속,단체) 등으로 부터 문제가 야기되어 다이렉트로 받을 수 있는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로 "저작권 상태"와 또다른 항목으로는? "커뮤니티 가이드 상태"라고 해서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가 아닌 아닌 YouTube 권한으로 YouTube가 정하는 커뮤니티 가이드 조항에 위배가 된다면? 유튜브는 언제라도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영구 정지 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채널이 날라가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주로 이런 문구가 나옵니다. '스팸, 현혹 행위, 혼동을 야기하는 콘텐츠 또는 기타 서비스 약관 위 반 등으로 YouTube의 정책을 여러 번 또는 심각하게 위반하여 계정이 해지되었습니다.' 라고 빨간 글씨로 나오는 경우는 Community Guidelines 를 위반했을때의 경우 입니다. 이렇게 되면 YouTube 채널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항소를 하더라도 유 튜 브 측에서 실수가 아닌 이상은 채널이 살아나는 경우가 없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을 한번 받은 경우에는? (녹색, 노란색, 빨간색) 으로 위반 한개는 연녹색, 두번은 노란색이고, 세번은 빨간색은 화면에 나타나진 않지만 영구정지가 됩니다. 각각 STRIKE 경 고를 받은 후에 3개월 이후에 경 고가 소멸됩니다. 그 전까지는 영상을 올리실때 주의를 하셔야합니다. 만약 1개의 경 고를 받고, 이어서 또하나의 경 고를 받는다면? 3개월 + 3개월로 처음 받은 경 고의 소멸날짜는 그대로 적용이 되고, 각각 STRIKE의 소멸일이 지나야 정상적으로 STRIKE가 없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유튜브 경고 시스템 업데이트 내용"


그럼 이번에 추가된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볼까 하는데요~ 이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커뮤니티 가이드 위 반 경 고를 부여하는 방식을 더 간단한 새 시스템으로 업데이트를 했다고 합니다. 여러 크리에이터와의 협력하에 유지할 부분, 개선할 부분을 파악해 그 결과, 일관된 적용, 경 고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확실한 설명이 효과적인 경 고 시스템을 위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이와 같이 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커뮤니티 가이드 위 반을 횟수로 주는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신고가 누적이 되면? 나중에 일괄로 "스팸, 현혹 행위, 혼동을 야기하는 콘텐츠 또는 기타 서비스 약관 위반 등으로 YouTube의 정책을 여러 번 또는 심각하게 위반하여 계정이 해지되었습니다."를 주어 영정 (영구정지)를 줬었는데요~ 변경 이후에는? 게시한 콘텐츠가 가이드를 처음 위반했다면? 채널에 대한 제한 조치 없이 주의를 주는 시스템으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STRIKE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모두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도입해, 새로운 메시지 시스템을 통해 경 고를 받게 된 이유, STRIKE가 채널에 미치는 영향, 경 고가 실수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취할 수 있는 항소 등의 조치를 명확히 안내해 준다고 합니다. 추가 내용으로 규칙 위 반이 어디서 발생하든 제한 조치가 일관적으로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동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썸네일), 실시간 스트림, 외부 웹사이트 링크)에서 모든 커뮤니티 가이드 위 반 경 고 는 일관되게 적용됩니다. 경 고를 받게되면? YouTube에서 동영상, 실시간 스트림과 같은 새 콘텐츠를 일시적으로 제작할 수 없게 되는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변경되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월 25일부터 이와 같이 적용이 되는 것이고요~ 관련 내용을 정리하면?


경고 누적이 될 경우 패널티 (불이익)

첫 번째 경고: 실시간 스트리밍이 제한됨

- 제한을 따르지 않으면? 서비스 약관에 따라 우회 행위로 간주되며 계정이 해지될 수 있음

○ 두 번째 경고: 계정이 3개월 이내에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를 두 차례 받으면? 2주 동안 YouTube에 새로운 콘텐츠 (동영상)을 게시할 수 없게된다.

- STRIKE는 계속해서 적용되며 각각 STRIKE를 받은 발생일로 부터 3개월 이후에 자동 소멸됨

cf. 추가로 미리보기 이미지 정책을 위반하여 STRIKE를 받게되면? 

- 최장 30일 동안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권한을 사용할 수 없게된다.

○ 세 번째 경고: 계정이 3개월 이내에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를 세 차례 받게되면 영구 계정이 정지 (해지) 된다.


YouTube 측 실수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경고에 항소할 수 있습니다. 

여러 채널들을 운영하면서 테스트 해본 결과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항소한다고 해서 Community Guidelines 을 받은 경우에는 계정이 살아나는 경우를 보지 못했습니다. 항상 주의하시고YouTube 의 Community Guidelines 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아래는 이번 유튜브 경고 시스템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위에 첨부한 동영상은? 본문에서 설명드린 내 용의 간략형입니다.

아래에 첨부한 영상은? 유튜브 Community Guidelines 와 관련된 기본적인 내 용이 들어있습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이전에는 Community Guidelines을 했을시 어떻게 잘못을 하여 문제가 발생했는지 구체적인 설명 또는 방법을 제시해주지 않았지만 이제는 좀 더 어떤 내 용으로 위반을했고, 계속 위 반을 하게되면 어떤 패널티를 받게되는지 구체적인 내 용을 들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과 공통되는 내 용이 많지만, 추가된 것은? '미리보기 이미지 정책'이 추가가 되어 위 반을 할 경우에는? 최장 30일 동안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권한을 사용할 수가 없게 되는 패널티를 받게됩니다. 패널티는? 꼭 미리보기 이미지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 실시간 스트림, 외부 웹사이트 링크, 채팅)에서 공통으로 커뮤니티 가이드 라인에 적용이 됩니다. 이상 유튜브 경고 시스템 업데이트 내 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