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Microsoft Windows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기본 프로그램인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를 해볼까 합니다. bitlocker 비트락커 복구 암호란? 암호화하는 각 드라이브에 비트락커 드라이브 암 호 화를 처음 설정할 때 만들 수 있는 특수 키를 말합니다. 꼭 유에스비 장치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외장하드, 기억장치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기능을 작동 시켜 하드디스크 및 저장 디바이스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비트락커를 이용해 패스워드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복구 키를 (파일 또는 인쇄)를 할 수가 있습니다. 나중에 설정하신 패스워드를 분실시에 이 복구 키를 이용해 패스워드 복구시킬 수가 있습니다. 본인만 아셔야 하고, 중요한 문서 등을 보관하는 곳에 파일로 저장한 복구 키를 잘 보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패스워드도 분실했고, 복구키도 없다면? 복 구가 어렵다고 합니다. 일반 윈도우 사용자 계정 수준의 패스워드가 아닌 훨씬 더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해 마이크로소프트 사도 어떻게 풀 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보통 외장 저장 디바이스에 암 호를 거는 것으로는? (신분증 사본, 공인인증서, 매매각서, 여권, 자격증, 기밀문서)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외부 클라우드에 보관시에도 해킹을 당하더라도 저장장치에 암 호가 걸려있는 것과 걸려있지 않은 차이는 상당합니다. 


아래에 이어서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


비트락커 는 기본적으로 Microsoft Windows 7 이나, 10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는 [기본 프로그램] 입니다. 사용 가능한 곳이라면? C, E, F 등 기록을 할 수 있는 저장 장치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로 외장하드나 USB 등에 사용을 많이 합니다. 저장장치의 용량이 클수록 처리되는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보통이 처리되기 까지 속도가 느립니다.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 를 하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이 Windows 탐색기에서 외부드라이브 화면에서는 E Drive 이동식 디스크 입니다. 유에스비 장치에 사용을 해볼 것인데요~ 먼저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BitLocker 켜기(B)]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비트락커 드라이브 암 호 화, 비트락커를 시작하는 중이라고 나옵니다. 아직 시작 단계도 아닙니다. 1~2분 정도 기다리시면 다음 화면이 나오는데요~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 를 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암 호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잠금 해제]를 선택합니다.

두번째 항목은 스마트 카드를 사용해 드라이브 잠금 해제를 할 수 있는 옵션인데요~

- 스마트 카드를 넣고, Drive 잠금 해제를 하려면 스마트 카드 Pin 이 필요합니다.

이 옵션도 강력한 보안 옵션입니다. 단) 사용을 하시려면 스마트 카드가 필요하다는 점이 첫번째 항목 보다 불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첫번째 항목을 선택하셔서 직접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위와 같이 '암호에는 대/소문자, 숫자, 공백 및 기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강력한 조합으로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공백 등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강력한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복구 키 저장 방법 화면이 나옵니다. 설명을 읽어보면? 패스워드를 잊었거나 스마트 카드를 잃어버린 경우 복구 키를 사용해 드라이브에 액세스 (접속)할 수 있습니다. 복구 키를 파일에 저장하고 인쇄를 해두면 좋다고 나옵니다.


필수적으로 [파일에 복구 키 저장]을 해야합니다. 패스워드 분실시 복구 키를 이용해 복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쇄는 선택옵션 입니다^^;



위와 같이 기본은 [문서] 폴더에 저장이 될 탠데요~ 복구 키를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바탕화면을 선택 해 [바탕화면]에 저장을 했습니다.



복구 키는 기본적으로 TXT 텍스트 확장자로 저장이 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복구 키 ID], [전체 복구 키 ID] 정보가 있습니다. 중요한 숫자들은 모두 지웠습니다. 가능하시면 비밀번호를 분실하지 않으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득이하게 분실하게 되면? 복구를 할때에는 복구 키가 필요합니다.



BitLocker 복구 암 호에 대한 도움말 설명 글 입니다. 

참고로 컴퓨터가 도메인의 일부인 경우 시스템 관리자가 사용 가능한 복구 키 옵션을 제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전 단계에서 [다음]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이 드라이브를 암호화할 준비가 되었습니까? 이 드 라 이 브 의 잠금을 암 호를 사용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암 호 화는 Drive 크기에 따라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암호화가 완료될 때까지 파일이 보호되지 않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진행을 원하시면? [암호화 시작]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암호화하는 중 이라고 나옵니다. 디바이스 장치의 파일 크기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매우 느리기 때문에 용량이 큰 파일의 경우는 넉넉히 시간을 잡아두시고 작업을 수행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00%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암호화가 완료되었다라고 창이 뜹니다.

[닫기]를 클릭합니다.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 를 완료했기 때문에 유에스비를 [꺼내기]해서 다시 꽂아 pc에 연결을 하면?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입력창이 먼저 뜨게 됩니다.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 해 암 호를 해제하신 다음 사진과 같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E 이동식 디스크 아이콘을 한번 클릭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BitLocker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관리할 옵션 선택 이라고 나오는데요~

1. 드라이브의 잠금을 해제할 암 호 변경

2. 이 드라이브에서 암 호 제거

3. 드라이브의 잠금을 해제할 스마트 카드 추가

4. 복구 키 다시 저장 또는 인쇄

5. 이 컴퓨터의 이 드라이브 자동 잠금 해제


여기선 비밀번호를 해제할 수 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제어판] 에 들어가셔서 [BitLocker 드라이브 암 호 화] 를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 USB 장치 항목에서 [BitLocker 끄기] 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BitLocker 끄기 창이 뜨고, 드라이브의 암 호가 해독됩니다. 이 작업은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암 호 해독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계속 진행을 원하시면? [드라이브 암 호 해독]을 클릭하시면 아까 처음에 패스워드를 걸때와 같이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해독이 완료되면? 다시 USB를 꺼내기 했다가 꽂으면? 패스워드 없이 이전처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bitlocker 이용해 USB 암호걸기" 푸는법 해제 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