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클립보드 (Clipboard)란? 컴퓨터에서 임시 저장 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 확보된 메모리 영역을 말하며,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잘라내기 하게되면 표시기를 통해 그 내용을 볼 수가 있는데요~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다른 Data를 복사 또는 잘라내기 하면 기존의 Data를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복 사 등을 하게되면 이전에 Clipboard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은 지워지고, 가장 최신 내용이 저장이 되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는 가장 최신의 데이터만 Clipboard에 저장되는 특성이 있어서 1개 이상의 클립보드 저장이 되기를 원하신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맥킨토시에서는 강추 메모앱 "Unclutter" 라는 유료 앱을 이용하면 1개 이상의 Clipboard 저장은 불가능하지만, 복사한 클립보드 데이터를 마음대로 수정을 할 수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Windows 윈도우즈에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의 프로그램 "Ditto"를 PC에 설치 하면? 설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개 이상의 Clipboard 자료를 기본으로 저장해 원하시는 자료를 붙여넣기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사용시 혹은 다른 문서작업 프로그램을 사용시에 일반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동영상, 사진, 음악, 파일)등을 복사, 붙여넣기, 잘라내기 등 단순편집 도구를 사용해 이동을 시키거나 추가로 생성을 시키거나 하게되는데요~ 1개 이상의 Clipboard 저장을 할 수 있는 "Ditto"앱은? 온라인에서 특정 자료를 수집할때 특정 키워드를 사용해 어떤 좋은 아이디어 검색 결과를 얻을때도 복붙 (복사하여 붙여넣기) 했던 자료들이 Clipboard에 기록이 되기 때문에 자료수집을 할때 사용을 할 수도 있고요~ 이미지를 캡쳐하는 경우에는? 화면 이미지가 창에 뜨기 때문에 어떤 자료를 내가 캡쳐를 했었는지 '히스토리' 확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창에 저장되어 있는 Clipboard 자료는? (텍스트, 이미지) 등 data의 경우에는? 바깥으로 이동을 시켜 자료를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맥킨토시 MacOS 에서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으로는?

위와 같이 App Store 앱스토어에서 Unclutter 라는 유료앱을 구입 후 설치를 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이 앱은? 메모 노트 앱으로 파일, 클립보드 관리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하기에 정말 베스트 오브 베스트 App 입니다. 강추하는 앱입니다. 맥킨토시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그동안 여러 유료앱을 구입했었는데요~ Unclutter 앱은 정말 잘 구매를 했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블로그 키워드 정리, 동영상 포맷 정리, 간간히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적는 노트 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Unclutter는 무료앱은 아니지만 맥북을 사용하고 계시고, 대학생, 회사원 이시라면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노트 앱을 이용해봤지만 이 앱이 Best 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온라인에서 특정 텍스트, 사진 등을 복사 하면? Clipboard 영역에 자동으로 저장되어 어떤 내용이 복사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요~ 따로 보관하고 싶은 파일이 있으시다면? File 영역에 끌어다 넣기 (드래그 앤드 드롭) 하게되면 따로 보관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복붙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Windows 나 MacOS 모두 Clipboard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는데요~ 길이, 크기에 상관없이 Unclutter 앱 클립보드 영역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이 영역에다 텍스트 등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클립보드 수정도 가능함' 이라는 텍스트를 추가 했는데요~ 이대로 텍스트편집기를 열어


맥에서 붙여넣기 단축키는? comand + v 입니다. 붙여넣기를 하면?

수정한 텍스트까지 들어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tto 프로그램 처럼 1개 이상의 clipboard를 저장하지는 못하지만 한개의 클 립 보 드를 마음대로 수정하거나 화면상에서 볼 수가 있는 App입니다. 원래 주 사용목적은? 노트앱입니다. 



다음은

Windows 윈도우즈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입니다.

ditto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사진과 같이 구글에서 [ditto]라고 검색을 합니다. 검색결과로 홈페이지가 나오면? 클릭을 해주세요.



홈페이지에 접속 후 보셔야 할 부분으로는? 

우측 상단에 Download 영역입니다. 현재 사용중이신 Windows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다른 파일을 설치하셔야 하는데요~ Windows 7, Windows 10 32 bit, 64 bit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Windows 10 64 bit환경이시라면? 상단에 있는 Download 64bit 파일을 클릭 후 program을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되겠고요~ Windows 7 32bit 환경이시라면? 포터블 Portable (zip file)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맥킨토시에서 Parallels Desktop 프로그램으로 Windows 7 32 bit 환경을 설치했기 때문에 32비트 인스톨 파일을 설치하기 위해서 Portable (Zip.file)을 클릭했습니다. 화면과 같이 다른 페이지가 열리면? 기다려주시면 좌측 하단에 압축파일이 받아질 것입니다.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DittoPortable_3_22 버전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알집으로 압축을 해제 해주세요.

[압축풀기] - [확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압축을 해제 하셨다면?

[다운로드] 에 들어가시면 Ditto 폴더가 생성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더블클릭 해 안에 들어가면? 디토 영문 파일이 보일 것입니다. 더블클릭 해 실행을 시켜줍니다. 



Ditto is running minimized, Ditto can be opened by hot keys or by clicking the task tray icon. (디토가 최소화되어 실행 중입니다. 단축키는 작업 트레이 아이콘을 클릭해 열 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있는데요~ 작업표시줄에서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뜨는데요~ 영문 언어를 먼저 한국어로 바꿔주기 위해서는? Options 옵션에 들어갑니다. 



기본 항목인 General 에서 Language 에 보시면 English 로 되어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 후 Korean 한국어로 변경해주세요.




사용언어가 한국어 Korean 으로 변경하셨다면?

아래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그런다음 다시 Windows 우측 하단에 작업표시줄에서 위로 바로아이콘을 클릭 후 디또 앱을 한번 클릭하면? 작은 창이 뜹니다.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Ditto 앱 사용법으로는?

아주 간단합니다. 평소와 같이 (텍스트, 사진) 등을 복사 하게되면? Clipboard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는데요~ 디토 앱에서 평소와 다른점이라면? 지정한 갯수만큼 클 립 보 드 창에 저장이 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1~ 4개의 창이 있죠, 



디토 앱 복사본 최대 개수는 500개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정말 엄청나죠?

그리고 사진과 같이 이 많은 개수의 자료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로 "클" 이라고 입력 후 엔터를 눌러 검색을 하니? 관련된 키워드가 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정말 500개 까지 다 채운 경우에는 이렇게 찾고자 하시는 단어를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겠습니다.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 Ditto 앱을 통해 가능한데요~

추가 편의기능 설정을 위해서는?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일반] 탭에서는?

1. 시스템 시작시 Ditto 자동 실행

2. 복사본 최대 개수

3. 일정기간 후 자동 삭제

4. 사용언어

5. 배경 

6. 화면 폰트

등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으로 Option 창에 두번째 항목인 [지원형식] 탭에 들어가시면?

아래 단축키가 있습니다. 디토 앱 활성, 마지막 10개 복사본 아이템 단축키 지정도할 수 있고, 이곳에서 사용자화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탭인 Copy Buffers (복사 버퍼) 탭에서는? 

기본 지정된 단축키, 새로운 단축키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단 (친구들, 통계) 탭에서는?

친구들은 컴마로 구분된 IP/컴퓨터 이름 란에 

IP나 컴퓨터 이름이 있을 경우만 보낸 복사본 클립보드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네트워크/공유 관련된 항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통계 탭에서는 주행기록, 복사는 몇번했었는지 붙이기는 몇번 했는지 통계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맥킨토시 MacOS 운영체제와 Windows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랑말랑 타자연습  (82) 2019.10.07
한글 표 제목줄 반복  (88) 2019.10.06
와이파이 비번 알아내기  (48) 2019.09.27
스타벅스 별 혜택  (22) 2019.09.24
한글 빨간줄 없애기  (49) 2019.09.18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