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그림판 모자이크

그림판 모자이크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그림판 모자이크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저는 간단하게 이미지를 편집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그림판을 사용하는데요~ 전문적인 편집을 위해서는 포토샵이 물론 편하고 좋지만, 내 컴퓨터가 아닌 공공장소에서 급하게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거나 할때는 인터넷이 되지 않아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을때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여러 명의 인물을 찍었는데, 눈을 감았거나 사진이 흔들려서 보기가 싫은 경우가 있겠죠? 혹은 사람들이 많은 여행지에서 배경을 찍었는데, 모르는 사람들이 같이 찍혀있는 경우 온라인, SNS에 올리기 위해서는? 초상권 문제가 없으려면 무조건 모자이크 처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오늘은 "그림판 모자이크"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도 drawing board 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고, drawing board 관련 내용을 소개드리는 이유는?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가 되는 이미지 편집 툴로 그.림.판 을 완벽하게 마스터를 하시는 분이시라면? 다른 어떤 프로그램도 기본 기능을 사용하실때는 전혀 불편,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한번 어떻게 하는지 배워볼까요?


windows 윈도우즈 정품, 비정품을 설치하면 사용자 의도와 상관없이 항상 함께 패키지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네 , 그림판 인거 다 아시죠? 무료이고, 기본 도구 이지만 단순한 이미지 편집을 하시는데는 전혀 사용시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편집을 하시고 USB 등에 넣고 복사해 다른 PC에 옮기기 할 수 있으며, 극한의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입니다. Windows 윈도우즈가 설치가 되어있는 컴퓨터에서는? 사양? 저사양 팬티엄 컴퓨터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포토샵은 옛날 컴퓨터에서 사용이 어렵습니다. 지금은 버전도 구하기가 어렵고요; 예전에 고스트로 돌려놓은 파일이 있다면 사용은 하실 수 있으시지만 일반적으로 웹에서는 구해볼려고 했는데 쉽지 않더라고요^^; 



그림판 모자이크 를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사전 준비물이 있습니다. 사진 한장 이 필요합니다.

트로트 가수 중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송가인' 님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Windows 윈도우즈 에서 저는 왜 그.림.판 이 어디에도 보이지 않던데요?

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예전에 컴퓨터 활용능력 줄여서 컴활 필기 시험에서도 출제된 적이 많습니다.


그림판 위치는?

시작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그.림.판

순서대로 들어가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을 마우스로 클릭 후 이어서 보조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미술 도구 용품 모양의 아이콘이 보일 것입니다.

그.림.판 이 보이죠? 마우스로 클릭 해 실행을 시켜줍니다.



drawing board 는?

포토샵 처럼 전문적인 편집을 할수는 없지만, 색상을 추출하고, 페인트 색을 칠하고, 텍스트를 넣고, 이미지를 회전시키거나 크기 등을 조절하는 아주 기초적인 편집 도구들은 모두 제공합니다. 오늘 주제인 그림판 모자이크 를 하기 위해서는? 포토샵 처럼 선택영역을 잡고 [필터 ] - [픽셀화 ] - [모 자 이 크] 순서대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축소 시켜 다시 원래 위치로 이동을 했을때 화질이 저하 되는 현상'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먼저, 사진과 같이 drawing board 를 실행 시킨 화면에서 좌측 상단에 보면 문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문서를 읽을때와 같습니다.

[열기] 를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미리 준비한 준비물이 있다고 했었죠?

송가인 가수분의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바탕화면에 미리 위치를 시켜두었고요,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화면에서 마우스로 선택 후 [열기]를 눌러주세요.



제가 촬영한 영상본에서

단장의 미아리 고개 라는 곡의 엔딩 부분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지난시간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그림판 작업을 하실때는?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는? 창 확대 비율을 50%로 만들어 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우측 하단에 100% 로 되어 있는데요~ 컴퓨터 환경에 따라 보여지는 화면은 다를 수 있으나 제가 사용중인 컴퓨터 (아이맥 프로) 에서는 50%로 맞춰주면 딱 편집하기 좋은 환경이 되더라고요~



100% > 50% 로 화면 비율을 축소해줬습니다.

그러면 피사체가 한눈에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판 모자이크 를 하기 위해서는?

[선택]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포토샵이나 동일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포토샵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여기서 부터가 다릅니다.

포토샵은 선택 영역을 잡고, 픽셀화 > 모자이크 를 할 수 있지만, 그림판은 mosaic 라는 자체 기능이 없기 때문에 '선택' 도구를 이용해 모자이크 처리를 할 부분 영역을 잡고 크기를 줄였다가 크기가 작아지면? 용량(화소)가 줄어들겠죠? 기본 사이즈에서 사이즈를 키우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 증가한 픽셀수 만큼 화소, 화질이 원본에 비해 떨어지게됩니다. 그 원리를 이용한 방법 입니다. 이목구비 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 도구로 영역을 잡았습니다. 이상태에서 



위 사진과 같이 화살표 방향으로 크기를 작게 만들어줍니다.

사진이 작아졌죠? 그럼 원본에서 사이즈가 작아지면서 당연 용량 크기, 화소수가 낮아지게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반대로 대각선에 네모 점선이 보이죠? 그 점선을 마우스로 잡고 



아까 원점으로 다시 제자리로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을 하게되면? 자연스러운 그림판 모자이크 처리 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됩니다.

이 원리가 아직 이해가 안가신다면?


포토샵에서도 동일하게 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하나 준비하신 다음 원본 사이즈에서 사이즈를 작게 줄여보세요. 그런 다음 다시 키우면 어떻게 될까요? 선명한 화질로 안나오고, 줄여진 화소에서 늘리기 했을때 화소가 나오겟죠? 직접 그 림 판 으로 해보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지금까지 방법대로 하면 '그림판 모자이크'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너무 간단하죠?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블로 mosaic 처리를 할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효과가 더 나쁘거나 하지 않고요, photoshop이 없어도 이렇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림판 모자이크 하는 또다른 방법으로는?

이 방법도 많은분들이 N블로그에서 활용하시는 것을 봤습니다.

사람 얼굴에 하트, 별, 네모 삼각형 사각형 도구가 들어가 있는 것이 있죠? [도형]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원하시는 도형을 선택하신 다음

[채우기] 에서 [단색]을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색상은? 원하시는 색상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화이트 (하얀색)이 좋더라고요-



이렇게 하면 도형을 이용해 그림판 모자이크 효과를 낼 수가 있습니다.

만약 일반 지방 공개적인 행사에서 연애인 분들을 촬영하셨는데, 만약 흔들린 사진, 잘 나오지 않은 사진은 가능하시다면 올리지 않는 것이 좋을것 같고요, 눈을 감고 있거나 혹은 다른 민간인 분들 얼굴이 화면에 들어가 있다면? 이렇게 초상권 보호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를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그림판 모자이크" 처리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주소 변환기  (116) 2019.11.24
티켓팅 연습게임 구구펀에서 연습해봐요  (98) 2019.11.21
알리익스프레스 배송조회  (72) 2019.11.15
두글자 닉네임 생성기  (52) 2019.11.09
네이버 추첨기  (86) 2019.11.0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