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아이폰 앱
  3. 아이폰 단축어 모음

아이폰 단축어 모음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아이폰 단축어 모음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iOS 13 이후에 새로 추가된 '단축어' 는 여러 앱에서 하나 이상의 작업을 보다 빠르게 완료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엑셀에서 매크로와 유사하지만 복잡한 과정을 넣으면 엑셀 매크로 보다 더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은 제가 만든 "아이폰 단축어 모음" 을 공유드리고, 간단하게 개인이 Short Cut Key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단.축.어 란 무엇일까요?

서핑 기록을 보고하는 '서핑 시간', '밝기 조절을 50%' , '집 가는 방향' 등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반복적인 작업 같은 것을 하나의 단 축 어 로 만들어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딱 엑셀의 매크로 같은 기능인 것이죠. iPhone Short Cut Key 를 만들때 함께 등장하는 용어 두개가 더 있는데요~ 동작이란? 단.축.어의 기본 구성 단위인 동작은 작업의 단일 단계를 의미합니다. 동작 하나하나는 실제 어떤 일을 하는것을 모두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조금 깊게 들어가면 매개 변수, 값을 입력해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데요~ 가장 쉽게는 '갤러리'에 만들어놓은 iPhone Short Cut Key 를 이용하시는 것이 무난합니다. 자동화란? 이벤트가 발생할 때 자동으로 트리거되는 단 축 어의 한 유형입니다. 대기, 음량 설정 및 음악 재생, 알림 보기 및 기기 진동 등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제가 만들어놓은 아이폰 단축어 모음 을 공유드리기 전에~

기본적으로 개념을 알고 계셔야 간단한 기능들은 만들어서 활용하실 수가 있고 보다 잘 일상에서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나머지 앱 개발자 분이 아니시라면, 초보자분들은 갤러리나 다른 사이트에서 만들어놓은 단축어 를 이용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iPhone 최신폰 (XR, X, XS, MAX, 11 Pro, 11, Pro +) 등 iOS 13 설치가 가능한 iPhone 에서는? AppStore 앱스토어에서 별도로 앱을 설치하시는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로고 모양이고요~ app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계속을 눌러주세요.

다른 사이트를 이용해 다른사람이 만들어놓은 단.축.어를 설치를 하시는 분들은?

[설 정] - [ 단 축 어] - [공유 보안] - [ 신뢰할 수 없는 단 축 어 허용]에 버튼을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활성화를 시켜주셔야 다른 사이트에서 앱 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iOS 13 업데이트 이후에 자주 사용했었던 YouTube Converter 2 앱 입니다. 유튜브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App 입니다. 아직 감이 잘 안오실 수 있는데요~ 제 이전글을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019/08/11 - [IT관련/아이폰 앱] - 아이폰 단축어로 유튜브 동영상 저장

위 글을 읽으셨다면 어떤 원리로 작동이 되는지 이해가 가실 것 같은데요~ 잘 이해가 안가면 한번 사용을 해보면 대략 아?! 이런거였어? 하고 이해가 가실 겁니다. ㅎㅎ 엑셀을 다뤄보신 분들은 매크로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되겠습니다. Windows의 오토핫키 프로그램과도 유사한 면이 있지만 조금 다릅니다.



기본 화면에서 [동작 추가]를 누르면?

1. 앱

2. 즐겨찾기

3. 스크립트하기

4. 미디어

5. 위치

6. 문서

7. 공유하기

8. 웹

등이 나옵니다. 사용자가 1번 부터 8번에 해당되는 항목들을 모두 사용해 나만의 아이폰 단축어 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는 그냥 기본 설정에서 켜고, 끄는 것 부터 그 다음 단계는 자주 가는 사이트 웹 검색, 그리고 뉴스 자료를 긁어오는것? 정도 입니다. 나아가서는 일정 취소,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문자 보내기 등등 정말 활용범위가 넓습니다.



애플의 인공비서인 Siri 에게 iPhone Short Cut Key 를 시킬 수도 있고요~

일반 사용자분들보다 이쪽에 지식이 있으시다면? 정말 인공지능 같은 일을 평소하는 작업들을 다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이전 단계에서 [앱] 에 들어가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App이 아니라 여기에 있는 App을 가지고 열어서 스크립트를 이용하거나 다른 동작을 추가해 작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웹에 들어가면?

- 기사 세부 정보 가져오기

- 기사 필터링

- Safari 읽기 돋구를 사용해 기사 가져오기

스크랩 기능부터

웹 요청

- 웹 페이지 콘텐츠 가져오기

- URL 콘텐츠 가져오기

- URL 헤더 가져오기 


[스크립트하기]

- 기기 세부 정보 가져오기

- 밝기 설정

- 방해금지 모드 설 정

- 배터리 잔량 가져오기

- 손전등 설정

- 음량 설정

- 재생 대상 설정

- 저전력 모드 설정

- 화면 스타일 설정

기본 보기에 있는 항목들은 거의 모든 기능이 [제어 센터]를 통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추가를 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네트워크에서는?

1. 네트워크 세부 정보 가져오기

2. 셀룰러 데이터 설정

3. 에어플레인 모드 설정

4. 현재 IP 주소 가져오기

5. Bluetooth 설정

6. Wi-Fi 설정

등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이런 항목들을 이용해 평소 자주 사용하는 App, 설정 등을 할때 iPhone Short Cut Key 를 이용하신다면?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처음 사용을 하시는 초보자 분들은? 가장 간단하게 하단에 [갤러리]에 들어가시면?



Apple 에서 만들어놓은 단.축.어 들이 있습니다.

QR 코드 스캔, 촬영 장소 확인 등 유용한 Short cut Key 들이 있습니다. 설치를 하려면? 원하시는 항목을 손가락으로 터치 후에 [단축어 추가]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동작하기에 보면 QR코드 스캔의 경우에는? 7개의 동작이 추가가 됐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Short Cut Key 를 보시면 이렇게 만드는거구나? 원리를 익히신다면 조금 복잡한 과정의 작업도 동작들을 연결해 하나의 작업으로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촬영 장소 확인 앱은 - 기본 app인 구글 지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주 정확하더라고요 ^^; 단축 번호는? 예전에는 다이얼 버튼식 휴대전화는 버튼을 꾹 눌러 단축 번호를 만들 수 있었는데요~ [단축 번호] 를 터치하고 



전화번호 입력 옆에 + 를 터치후 

전화번호부에서 (가족, 친구, 연인)을 추가해 빠르게 다이렉트로 전화를 걸 수가 있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갤러리 에는?

다양한 Short Cut key들이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 재생, 집으로 가는 경로, 대기열에 추가, 애니메이션 GIF 공유, 기타 코드 찾기



파일 다운로드, SNS에 주소 공유를 위한 URL 축약, 주요 뉴스 탐색, Twitter 탐색, Instagram 해시태그 복사, 맞춤법 검사 까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찾고 있는 정작 필요한 기능들이 모두 있는것은 아니므로, 필요에 따라서 개인이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갤러리 나 외부 사이트에 추가한 단 축 어 는?

항목에서 손가락을 꾹 누르고 있으면? 

1. 이름 변경

2. 복제

3. 세부 정보

4. 삭제

메뉴가 뜹니다. 4번 삭제를 누르면 설치된 단.축.어 를 지울 수 있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모음 을 공유드리기 전에

하나 예제로 만들어볼까요? 모바일 Tistory, Naver Blog 앱을 이용해 글쓰기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겟죠? iP 주소가 변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웹에서 검색을 하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번거롭죠? 단 축 어 를 이용한다면? 한번 클릭으로 바로 조회 후 결과가 나오니깐, 참 편하겟죠? 지금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동작 추가]를 누릅니다. 그런다음 두번째 사진에서 '앱 및 동작 검색'항목을 터치합니다.



네이버 가 아니라 그냥 웹 검색을 할 수 있는 단어면 됩니다.

Safari 를 터치 후 이어서 [웹검색]을 터치합니다.



SAFARI 아래에는?

Google 에서 아이피주소 검색 

이라고 나오죠? [다음]을 클릭 후 여기서 아이콘 디자인은? 다른걸로 변경을 할 수가 있습니다. 색상도 변경할 수 있고요~ 이름도 본인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료]를 눌러주세요.



다음 단계에서는?

아이피 주소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은 N포털 사이트에서 '아이피주소' 라고 검색을 하면 바로 결과가 나오는데요~ URL 입력창에 있는 주소를 복사 해주세요. 이제 이 주소를 단 축 어 에 넣어서 자동으로 이 주소로 접속이 되게 할 것입니다. 



방금전에 만들어 놓은 아이폰 단축어 는 Google 에서 아이피주소 를 검색 한다 로 끝났었죠?

완성이 되어서 실행을 시키면 Google 에서 아이피 주소를 검색하기 때문에 바로 iP Address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수정을 조금 해줄 것입니다. 단 축 어 앱을 손가락으로 한번 터치를 한 다음 Safari 항목에 들어가면? 아래에 [URL 열기]가 있죠? 선택을 한 다음 두번째 사진과 같은 URL 열기 화면이 나온다면? URL을 손가락으로 터치해주세요.



그런다음 위의 주소를 복붙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 후 [완료]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이렇게 하면 '아이피 주소 확인' 아래에는 링크 열기 라고 단 축 어 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이제 아이폰 단축어 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기본 바탕화면에서 첫 페이지에서 손가락을 이용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면?

위젯 창이 뜰 것입니다. 여기서 보시는 화면과 같이 [단 축 어]를 가장 꼭대기에 위치를 시키고자 원하시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편집]을 터치 후 위젯 추가 하는 항목에서 석삼자 아이콘을 눌러 위로 위치를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다음 [완료]를 눌러주세요. 그럼 화면과 같이 단 축 어 아래에 [아이피 주소 확인]이 보일 것입니다. 터치를 하면?



N포털 사이트나, Google, 다른 앱에서 아이피주소를 검색하지 않아도 바로 한번에 다이렉트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LTE, Wi-Fi 모드일때 IP주소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만든것과 갤러리 및 외부 사이트의 아이폰 단축어 모음 12종 입니다.

1. QR 코드 스캔

https://www.icloud.com/shortcuts/852a3353d2814a6cb6b615770f52077f

- App 을 사용하지 않아도 바로 카메라로 찍어 큐알코드를 빠르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2. YouTube Converter 2

https://www.icloud.com/shortcuts/78a34112770c43899145502c9772c387

- YouTube 앱을 실행 후 소장을 원하시는 영상을 재생 후 사용하시면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3. 촬영 장소 확인

https://www.icloud.com/shortcuts/4054383a7e424bce94b3206b3ff5a68a

- 구글 지도가 설치되어 있고, 사용자 위치를 허용해야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과거 찍은 사진도 주소가 정확하게 다 나옵니다^^;;

4. 단축 번호

https://www.icloud.com/shortcuts/2c1389793be34f20a56096eadd46e8af

- 애인, 가족, 친한친구 를 단축 번호로 지정해 놓는다면 빠르게 다이렉트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5. 아이피 주소 확인

https://www.icloud.com/shortcuts/224b7dcc92d0426ba869ab55838cacc0

- N포털 에서 '아이피주소' 라고 검색시 나오는 결과를 볼때, 유용합니다. (블로그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합니다)

6. Save Instagram Image (인스타 그램 사진 저장)

https://www.icloud.com/shortcuts/23426bb776a2466cbb00c5efb367875d

- 인스타에 예쁜 연애인 사진, 재미있는 짤을 저장할때 보통 PC에서 사이트를 이용하시거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셨죠? 이제는 단 축 어 로도 가능합니다. 

7. Google Translate 구글번역기

https://www.icloud.com/shortcuts/eb143ce1c6b64887beefa8df3e263e9e

-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를 사용할 수 있게 기본 셋팅을 해놓았습니다.

8. S.O.S LED , 긴급신호 보내기 

https://www.icloud.com/shortcuts/0c3ab541333a4ab6867d33beca5ff749

- 영화 엑시트 에서 보면 옥상에 올라가 라이트를 깜빡깜빡 S.O.S 신호를 보냅니다. 모르스부호 신호로 위급시라는 것을 LED 라이트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용하게 되면 라이트가 꺼졌다가 켜졌다를 반복하더라고요^^; 저말 필요한 추천 단 축 어 입니다.

9. Siri Songs 시리노래

https://www.icloud.com/shortcuts/6e605c805ccd436db641325702fb9307

- 애플의 인공지능 비서인 시리가 노래를 부른다면 어떨까요? Siri 시리의 노래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ㅎㅎㅎㅎ

10. GifWizard 

https://www.icloud.com/shortcuts/d28f4f3d7145433d9f52b439b723a394

- 평소에 사진을 이용해 움짤 Gif 를 자주 만드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Short Cut Key 입니다.

11. 와이파이 완전히 끄기

https://www.icloud.com/shortcuts/baa47d2b651c46e1852dfd5375feacda


- [제어센터]에서 Wi-Fi를 끄기를 하면 [설정]에서 Wi-Fi에는 완전히 꺼지지 않아 자동으로 잡혔던 것이 불편하셨던 분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12. WiFi X Bluetooth 모두 끄기

https://www.icloud.com/shortcuts/e3209614ea61456c9aaa83987134f363


- 배터리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동시에 끌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아이폰 단축어 모음" 알아두면 유용한 팁 정보글을 공유했습니다.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아이폰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  (94) 2020.01.13
아이폰11 카메라 정방향  (110) 2020.01.07
누끼따기 어플  (68) 2019.12.20
아이폰 스크롤 캡쳐  (106) 2019.12.15
펭수 아이폰 배경화면  (108) 2019.12.07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