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아이폰 앱
  3.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최근에 나온 애플의 신제품인 iPhone 11, Pro(프로), 플러스+ 3개의 렌즈가 있는 모델에서 야간에 카메라 촬영시 유령이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저는 크게 바깥에 나가서 사진을 촬영할 일이 없어 잘 몰랐었는데요~ 카메라 안에 유령이 산다고;; 많은 네티즌이 남겨주신 짤들을 온라인 포털사이트에서 도는 것을 봤습니다. 저도 호기심에 한번 똑같이 야간에 바깥에서 나가서도 찍어보고, 안에 집에서도 촬영을 했습니다. 결과는 정말 iPhone Camera 에 유령이 살더라고요.. 색상 (컬러)도 어린이 TV만화인 <꼬마 유령 캐스퍼> 와 동일한 색상입니다.  


아래에는 직접 사진들을 찍어서 자료를 모아봤습니다. 카메라 촬영을 하면서 고스트현상 플레어 가 덜 생기게 하는 팁 정보도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꼬마유령 캐스퍼 만화는 예전에 정말 즐겨보던 만화였는데요~

그때는 호기심에 캐릭터가 워낙 귀엽기도 해서 관심깊게 봤었던것 같은데요, 고가의 스마트폰을 구입했는데, 그 꼬마유령은 아니지만 정말 유령 ghost 가 나온다면 어떨까요? 평소에 인물, 풍경사진을 무거운 DSLR camera도 아니고, 조금 덜 무거운 미러리스 Camera 를 대신해서 폰카를 사용하시는분들이라면? 스마트폰의 구입요건중 카메라 스펙은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아이폰11 이 이번에 렌즈가 3개가 탑재돼, 디자인은 방독면? 같다는 말도 있고, 여러 말이 많았는데요~ 집에 지금 현재 폰을 구입하기 이전까지 사용하던 iPhone 7+가 있습니다. 이 모델로 Camera 촬영을 했더니 고스트현상 플레어 가 생기지 않더라고요. 렌즈 3개가 탑재되면서 렌즈 3개가 탑재된 모델에서 모두 동일한 문제가 있더라고요~ 



이번에 구입한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10 으로 촬영을 해봤습니다.

SAMSUNG GALAXY NOTE10 은 렌즈 3개가 탑재된 스마트폰이죠? 보시는것과 같이 빛이 강한 led 형광등을 마주하고 촬영을 하면? 검정색, 하얀색으로 줄무늬 모양이 생깁니다.



조금 다른 구도로도 촬영해봤습니다.

이렇게 주황색 테두리를 쳐놓은 곳을 봐주세요. 푸른기가 도는 lens flare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폰이 있어서 iPhone 과 같이 번갈아가면서 사용을 해봤는데요 iPhone 보다는 ghost 가 덜생기는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입니다.

야외에서 먹자골목길에서 사진촬영을 해봤습니다. 조명에 빛이 반사되면서 아래에 반영이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여러 샘플을 준비해봤습니다. 



다른구도로 사진을 찍었더니

사진과 같이 주황색 테두리를 쳐놓은 곳을 잘 봐주세요. 길죽한 네온등 같은것이 보이죠?

iPhone 일레븐의 ghost 입니다.



이쯤되면 궁금하죠?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유는? 아이폰11 후면 카메라를 덮고 있는 유리는 렌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난반사를 만들어 강한 flare 현상을 발생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flare 플레어란? 물리 렌즈에 정규 굴절 이이의 광선이 들어와 뿌옇게 되거나 붕근 흰 반점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dlsr 카메라를 사용시 일출 사진을 찍을때 강한 빛을 렌즈에 직접 닿게 되면 난반사 현상이 생깁니다. 하얗게, 붉겋게 번지는 것을 flare 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저는 낮에 video 촬영을 할때는 ND필터를 사용하거나 노출, 셔터속도를 올려서 노출을 맞추는 편입니다. 위에 첨부한 샘플 사진을 보면? 조명등이 차량 위에 반사되어 고스트현상 flare 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오른쪽 사진은 네온사인 간판이 반사되어 ghost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ghost 를 볼 수 있었던 환경은?

가로등, 전봇대, 네온사인 등 밝은 빛 조명등에서 아주 쉽게 나타났습니다.



택시 정류장에서도 iPhone 11 pro 카메라 촬영을 했더니 쉽게 ghost가 나타나더라고요



아이폰 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

다음은 Camera 모드에서 셋팅 화면입니다. 일반 표준인 1 보다는 0.5 (초광각)에서 덜 나타나고, 가장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망원 2.0x 이상 배율에서 였습니다. 



슈퍼마켓 앞에서도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가 생기더라고요. 바닥에 둥그런 반영들이 보이죠?



가게 앞 조명등이 건물 상가에 비춰지면서

Ghost 가 생겼습니다. 꼬마유령 캐스퍼 만화에 나온 캐릭터와 같은색 입니다.



꼭 강한 불빛이 아니라도 망원 배율에서 야간에 조명등이 있는곳을 여러 화각 (각도)에서 돌려보면 이렇게

푸른색 유령 lense flare가 생깁니다.



apple AppStore에 있는 다른 Camera 관련 앱들을 설치해 사용을 해봤는데요~

동일하게 고스트현상 플레어 가 생겼습니다.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

집에서도 조명을 밝게 켜고 사진촬영을 했더니 이번에는 아주 뚜렷하게 꼬마유령 캐스퍼가 보입니다. ^^;;



야외에서는 제가 아주 밝은곳에 가지 않아서 지금 보시는 화면과 같이 청록색과 푸른색 (푸른색은 플레어) 청록색은 (고스트)입니다. 샘플을 못만들었는데요~ 집에서 환하게 조명을 다키고 촬영하니 이렇게 푸른색 lens flare와 청록색 ghost 가 동시에 생기기도 하더라고요.. 



사진 촬영을 목적으로 비싼 비용을 지불해 iPhone 11 을 구입했더니

이렇게 고스트현상 과 플레어 때문에 짜증이 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렇고요, 밝은곳에서는 아무것도 촬영을 하지 못하겠더라고요. 일반 카페나 대낮에 인물을 멀리서 찍거나 사물을 찍기에는 아주 퀄리티가 우수해서 보면서 놀라기도 했는데요~ 야간에 1.0 배율에서 2.0 망원으로 넘어가면 유령이 나타나서.. 깜짝놀랐습니다. 원하는 사물을 제대로 찍을 수 없는 문제가 좀 심각한 것 같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애플 수리센터 유베이스 및 사설 등에 직접 가셔서 고쳐달라 요청을 넣으셨지만, 애플측에서 받아 줘야 수리를 해줄 수 있고, 애플 측은 고장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면 제품을 판매하기 전에 렌즈 코딩을 제대로 해줘서 이런 난반사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해주는것이 맞다고 생각하는데요..DSLR 카메라 역시 렌즈를 만들때 Flare 등을 억제하기 위해 여러 코팅을 하게됩니다. 그래서 구형 렌즈보다 신형 렌즈에서 flare가 덜 생기는건데요~ 지금 현재 이 문제는 어떻게 다른 해결방안은 없을것 같고요. 다음 세대 아이폰 12 부터는 카메라 렌즈에 Flare가 생기지 않게 코팅을 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방법인 것 같습니다. 시스템 펌웨어로 업글을 많은 분들이 바라시지만 사실상 어려운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세 팁으로는? lense를 안경닦이로 잘 닦고 찍는것이 미세하게 도움이 되긴 합니다^^;



샘플 자료를 통해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 레 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러면 덜 생기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iPhone 카메라 모드에서 왼쪽은 1.4x 배율이고, 오른쪽은 2.1x 입니다. 초망원일수록 ghost, flare가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그러면? 초광각 0.5에서는 생기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조금 번거롭고 불편하시겠지만 빛을 바로 렌즈를 받게 하지 마시고 빛에 닿는 반대 방향이나 조금 45도로 기울여서 구도를 바꿔서 촬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면 ghost , flare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아이폰11 고스트현상 플레어 왜 생기는걸까?"라는 궁금증과 유령이 덜생기는 작은 팁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아이폰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우회앱  (15) 2020.04.28
아이폰XS 강제종료  (9) 2020.04.15
아이폰11 카메라 정방향  (110) 2020.01.07
아이폰 단축어 모음  (35) 2019.12.31
누끼따기 어플  (68) 2019.12.2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