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안드로이드 앱
  3. 키네마스터 사용법

키네마스터 사용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키네마스터 사용법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KINEMASTER 는 모바일 환경에서 Vlog,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의 동영상 제작에 적합한 비디오 편집기 입니다. 특징이라면? 혼합 모드, 멀티레이어, 보이스 오버, 크로마 키, 속도 조정, 장면전환 효과, 자막 입력, 특수 효과 등 다양한 기능들을 쉽게 넣을 수 있고 워터마크와 광고를 포함하고 있는 대신에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신다면 광고와 워터마크가 없고 추가 기능이 있는 유료버전을 구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모바일 환경에서 동영상 편집 앱인"키네마스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요즘은 정말 동영상 시대인 만큼 비디오 편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정말 프로그램들이 너무 많아서 어떤 app을 사용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상세 리뷰글들을 읽어보시고 본인이 작업하시기에 좀 더 수월할 것 같은 앱을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대부분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던지, 워터마크와 광고가 있다든지 제약이 있습니다. 유료 버전은 이와는 다르게 광고가 없고 워터마크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고, 추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KINEMASTER 앱을 내려받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Android) 환경에서 사 진과 같이 홈화면에서 Play 스토어 앱을 실행시켜주세요.



사진과 같이 검색창에다 "키네마스터" 라고 검색을 하시거나 (바로가기) 를 이용하시면 모바일 상에서 바로 접속 후 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KINEMASTER 앱을 설치를 마치셨다면?

열기를 누르시거나 홈화면에서 터치해 실행을 시켜주세요.



거의 모든 동영상 편집 앱의 사용법은 유사하더라고요~

처음에는 라이센스 동의, 접근 허용 이 나오고 읽어오고 편집하고 내보내기 하고, PC 프로그램과도 매우 유사합니다. 처음에 KINEMASTER 앱을 실행시키면? 저장 공간에 대한 접근 권한이 필수입니다. 창이 나오는데요~ [허용]을 터치 후 이어서 나오는 (기기의 사 진, 미디어, 파일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에 [허용]을 눌러주세요.



튜토리얼로 간단히 사용법을 짧게 알려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걸봐서는 잘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습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어서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첫 시작부터 KINEMASTER 프리미엄 (유료)를 결제하라고 창이 뜨더라고요~

7일 무료 체험 이 있지만, 그냥 무료 체험을 하는걸로 해보겠습니다. 무료체험을 하시길 원하신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X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 첨부한 사진 화면이 나올건데요~ 왼쪽에 상점 모양 아이콘은 샾에서 유료로 일부 효과 같은것을 결제할 수 있고요~ 오른쪽에 플레이버튼은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밑에는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있고, 가운데 비디오 아이콘에 + 모양 icon을 클릭해주세요.



키네마스터 사용법 은 다른 영상 도구들과 다르지 않고

간단한 편입니다. 처음에는 프로젝트의 화면 비율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16:9, 9:16, 1:1 세가지 비율 중 선택을 해주세요. 



키네마스터 사용법 으로

가장 처음에는 모든 동영상 편집 앱에서는 공통적으로 비디오 파일을 읽어오는 것부터 시작을 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이 오른쪽에 있는 [미디어] 아이콘을 터치해주세요.



미디어 브라우저 라는 창이 나옵니다.

스크린샷 이라고 영어로 보이고, 그 옆에 Camera 항목을 터치합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갤러리 (앨범)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또는 비디오 중 사전에 준비해놓은 동영상 파일을 찾으신 다음 선택 후 우측 상단에 있는 V 를 누릅니다.



사진과 같이 파일을 갤러리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 Camera를 터치 후 키네마스터 사용법 을 익히기 위해 필요한 필수 도구로는? 좌측 상단에 있는 거꾸로 새로고침 아이콘은? 이전작업 (한단계 이전 동작으로 되돌리기)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위치해 있는 세개의 원소 모양 아이콘은? 공유하기 버튼으로 나중에 모든 편집 작업을 마치고 (내보내기) 할때 사용하는 도구 입니다. 7번째 위치에 있는 도구는? 동영상 처음, 끝 부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키네마스터 사용법 으로는?

동영상을 선택 후에는?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클립 그래픽, 자르기, 음량조절, 속도, 리버스, 회전/미러링, 필터, 조정, EQ(이퀄라이저), 상세 볼륨, 잔향효과, 음성 변조, 비네트, 오디오 추출) 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잔향효과는? 목욕탕, 성당, 동굴 1, 동굴 2 등 음향 효과를 낼때 사용하는 효과음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세볼륨은 기본 볼륨보다 더 높은 음으로 높이거나 더 낮출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네마스터 사용법 으로 EQ 이퀄라이저 는 멜론이나 지니뮤직 앱에서도 EQ가 있고, 예전에 mp3 플레이어를 한번 이상 들어보신 분이시라면 어떤 것인지 아실 것입니다. 힙합, 클래식, 락, 노멀, 음악 테마에 알맞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그냥 노멀 Normal 보통에 설정해놓고 듣는편입니다. [조절] 은? 밝기, 어두운 정도 , 대조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도구 입니다. 



위에 사진은 노출을 최대로 올렸더니 하얗게 하이라이트가 날라갔습니다.

조정은 눈으로 봤을때 과하지 않고 적절하게 맞춰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 같습니다. 회전/미러링은? 동영상을 세로로, 가로로 촬영을 하셨다면? 회전을 해서 돌려줄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누워지게 회전을 시킬 수 있는데요~ 키네마스터 를 사용시 우리 눈으로 보기에 정상 각도로 내보내기를 하게되면? 한 화면에서 꽉 차지 않고 가로로 감상시에만 비율이 맞게됩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세로로 길다랗게 나오기 때문에 유튜브에서도 영상을 업로드할때는 고화질로 보기 위해서 영상을 가로로 눕혀서 인코딩을 시켜서 올리게 되는데요~ 모든 편집을 다하시고는 회전을 시켜주시는것이 꽉찬 화면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원본 동영상에 따라 다르지만 위에 제가 촬영한 비디오의 경우 그렇습니다. 리버스 는? 좌우반전 되서 뒤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인물이 오른쪽을 바라보고 있었다면 리버스 시키면 왼쪽을 바라보게 바뀌게 됩니다.



키네마스터 사용법 으로 속도는? 기본은 1X 1배속인데요~

4X 4배속 또는 8X 8배속으로 하면 영상의 시간 길이가 짧아지고 속도가 선택한 배속으로 설정이 됩니다. 느리게 하면 그만큼 비디오 길이가 길어지는것이고, 속도를 빠르게 하면 그만큼 비디오 길이가 짧아지게 됩니다. 



0.25X 배속으로 했더니 타임라인이 길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트림/분할 은 무엇이냐면? 영상 중간을 끊어서 다른 특수효과를 넣거나 다른 영상을 넣어 연결을 시킬때 트림/ 분할을 합니다. 트림/ 분할에는 4가지가 있더라고요~ 



키네마스터 사용법 으로 4가지 트림/분할 옵션 중 정지화면 분할 및 삽입을 해봤습니다. 사진과 같이 특정 구간에 정지화면 분할 및 삽입을 하게되면 그 특정 구간을 기준으로 영상이 잘리고 그 틈에 다른 특수효과를 넣을수 있습니다. 단순히 영상의 길이를 짧게, 줄이기를 원하신다면? 두번째 사진과 같이 노란색 부분을 손가락으로 꾹 누른다음 좌우로 늘리거나 줄이기 할 수 있습니다. 특수효과는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는 이유는? 개인차가 있어서 선호하시는 효과를 넣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필터 도 그렇습니다. 사진효과로 흑백, 컬러, 팝아트 등 정말 다양한 효과들이 있습니다. 



KINEMASTER 모든 편집을 마치셨다면?

좌측에 있는 4번째 공유 버튼을 클릭해 [내보내기 및 공유] 항목을 나오게 하면? 해상도, 프레임레이트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4K 2160P , 30 fps로 설정할 수 있고요~ 아래에는 비트레이트를 설정할 수가 있는데요~ 높음 으로 풀로 설정하고 내보내기를 누르면 오류가 나더라고요~ 그냥 보통 정도로 설정을 한 후에 아래에 [내보내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비트레이트는 쉽게 말씀드려 해상도, 화질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키네마스터 사용법 으로 마지막 단계에서 내보내기 및 공유 화면 입니다.

위와 같이 하면 오류가 나더라고요~ 비트레이트는 중간 정도로, 중간보다 조금 낮게 해서 [내보내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광고 팝업이 뜨는데요~ 이때 우측 상단에 있는 [건너뛰기]를 터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내보내기 중.. 이라고 나오면

인코딩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스마트폰 사양에 따라, 내보내기 하는 비디오의 크기에 따라 처리 시간은 달라집니다. 중간에 빨간색 게이지의 변화가 없다면? 취소를 누르고 비트레이트를 낮춰서 다시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KINEMASTER 앱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대신에 워터마크가 박히고 광고가 중간중간 나와서 사용시 불편하실 수 있는데요~ 그밖에도 오류가 생겨 튕기기도 하고 그런일이 좀 생기더라고요. 이건 참고로 알아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매번 그런것은 아니기에, 복불복 인 것 같습니다. ^^; 내보내기 중.. 화면에서 빨간색 게이지가 꽉 차서 완료가 되면? 아까전에 내보내기 및 공유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앱을 끄고 [갤러리] 에 가셔서



키네마스터 로 만든 동영상을 찾습니다.

찾으셨다면? [동영상 재생]을 눌러주세요.



무료버전이라 사진과 같이 made with KINEMASTER 라고 우측 위에 큼지막게 워터마크가 붙더라고요~ 그리고 지금 보시는 화면과 같이 꽉 찬 화면이 아니라 가로로 봤을때 옆 부분이 검은 화면으로 크롭이 되서 나오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에 마지막에는 회전을 해서 가로로 눞혀서 인코딩을 하시면 세로로 세워서 꽉찬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몇번 해보시면 점점 영상편집 실력이 향상이 되심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본 내용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키네마스터 사용법 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사진들을 보시고 기능들을 하나하나 직접 사용을 해보시고 멋진 영상을 만들어주세요^^ 확실히 모바일에서 편집하는 것이 불편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편집을 하시는 분들은 파이널 컷 프로나 프리미어 프로를 통해 PC에서 편집을 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간단한 인트로 비디오를 만들거나 브이로그 인터뷰 용 video를 만들어 편집하는데는 사용할만 한데요~ 자막을 넣고 특정 구간의 여러 효과를 넣어 띄우는 작업을 하기에는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키네마스터 사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안드로이드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9) 2020.03.26
갤럭시노트10 캡쳐  (12) 2020.03.02
갤럭시노트10 전원끄기  (92) 2020.01.10
어린이 비만도 계산기  (98) 2019.12.03
쿠앱 다운로드  (84) 2019.10.3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