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안드로이드 앱
  3.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기존 iPhone을 사용하면서 이번에 Samsung Galaxy Note 10 을 함께 사용을 하게 되었는데요~ One UI 가 탑재된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 모델에서는 '멀티윈도우' 라는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화면을 분할해서 두개의 화면으로 만들어 보거나, 특정 앱의 화면 비율을 변경할 수 있으며  (최대) 팝업창을 3개를 켜서 동시에 실행을 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기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SamSung Galaxy 전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아니고요~ 기존과 하는 방식이 달라졌고 더 사용하기가 편리해졌습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모델들이 출시하면서 하드웨어적인 면에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ram, CPU 등 성능이 향상돼 기존과 다르게 창을 여러개를 띄웠을때 느리지 않고 보다 원활히 Multi 작업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기능은 아이폰 iOS는 사용을 해보지 못했던 기능이라 생소했던 부분이 있었는데요~ 화 면 창을 동일하게 띄워놓고, 불필요한 창을 닫는것에는 아이폰이나 갤럭시노트10이나  별 차이가 없었으나 키보드를 사용시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정말 다양하게 커스텀 할 수 있는 부분은 iOS 보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안드로이드가 더 기능들이 많아보였습니다. iPhone 에서도 커스텀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 있으나 설정에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설정]에서 하지 않아도 키보드 자체에서 할 수 있는 제스처를 넣거나 좀 더 쉽게 커스텀할 수 있는 기능이 나중에 업데이트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여러 앱들을 실행시켜놓고 최근 앱 보기 버튼인 (세로 줄 세개)아이콘을 터치해주시면 되는데요~



위와 같이 현재 실행중인 백그라운드 App들이 보기에 나오는데요~

이것은 iOS나 Android나 별 차이가 없으나, 진정한 차이라면? 지금 현재 실행되고 있는 App 아이콘 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면? 두번째 첨부한 사진의 메뉴가 나옵니다. 

- 애플리케이션 정보

- 분할 화면으로 열기

- 팝업 화면으로 보기

- 앱 화면 비율 변경

- 앱 잠그기

에서 두번째와 세번째, 네번째가 오늘 주제에 해당이 되는 Multi Window 기능인데요~ 말그대로 '여러개의 창'을 열어 다중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원래 두가지 일을 동시에 생각을 할 수가 없을것 같지만 좌/우 뇌가 함께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다중 생각하고 처리하는 일을 더 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면 전화를 받으면서 청소 등 다른 일을 몸으로 하고 있는 것을 보시면 예를들수 있는데요~ 저는 두가지 이상의 일을 동시에 하거나 처리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더라고요^^;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근 앱 보기 아이콘) 세줄 모양 아이콘을 먼저 누른 후 분할할 App의 아이콘 로고를 꾹 누른다음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터치해주세요. 그러면 선택한 앱이 화 면이 작은 비율 사이즈로 위에 들어가 있을것인데요~ 이때 함께 분할해서 보기를 할 App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기능은 위와 같이

색상을 다르게 구분은 해놓았는데요~ 위에는 크롬의 시크릿모드 창이고 아래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App입니다. 두개의 창을 띄워놓고 다른 일을 동시에 시킬 수 있습니다. app을 다운로드 받으면서 크롬 시크릿모드에서 무언가를 검색하는 일을 할 수 있겠죠?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의 기능은?

단순히 창분할만 할 수 있는것이 아니라 창영역을 나눌수 있습니다. 위에 창에 40%를 아래에 60%를 이런식으로 나누기 할 수가 있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파란색 영역이 생겼죠? 이때 아래로 내리거나 위로 올리면 영역 파티션을 나눌수 있습니다.



최대로 파티션을 나누어 보았는데요~

한 app에 최대치로 해봐야 60% 정도 비율로 만들 수 있더라고요~ 



Google Play Store 구글플레이 스토어 App 같은 경우에는 App을 설치하기만 돼서 창의 면적을 많이 차지 하지 않아도 돼는데요~

주로 유튜브나 네이버TV 등 영상을 시청할때, 뉴스 등 기사거리를 볼때는 면적을 넓게 해서 보는것이 좋겠죠?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기능을 사용하면서 피티션을 나누면서 직접 사용을 해보니

6:4 정도 비율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 어느 한쪽이 완전히 가려져 보이지 않지 않고, 두개의 작업을 하기에 괜찮은것 같습니다.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의 또다른 기능으로는?

팝업 화면으로 보기 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것은 무엇이냐면? 동일하게 바탕화면에 있는 (최근 앱 보기) 세줄 아이콘을 터치 후 현재 실행되고 있는 백그라운드 창이 뜰 건데요~ 거기서 Multi Window 할 App의 로고를 꾹 누른다음 '팝업 화면으로 보기'를 누르게 되면?



해당 앱이 화면에서 빠져나오게 됩니다. 말그대로 툭 튀어나오는 pop-up 창과 같이 나옵니다.

최대로 빼낼 수 있는 app은 3개까지 가능한데요~ 한 App을 '팝업 화면으로 보기'를 누르고 다른 app을 또 누르고 그렇게 해서 총 3개의 app을 팝업 메뉴를 사용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에 선택하신 앱이 로고처럼 나타나는데요~

위 화면에서는 최대치인 3개를 하지 않고, 2개만 선택을 해봤습니다. 겹쳐져있는 앱을 터치하게되면?



현재 팝업화면으로 보기 를 선택하신 앱들이 화면에 나오는데요~ 이때 선택한 앱이 Pop-up 창 처럼 튀어나오게 됩니다. 위에 사진에서는 보기가 두개니까 두개의 app이 튀어나오겠죠? 크기를 알맞게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카카오톡이랑 구글 플레이스토어, 그리고 메인에는 삼성페이가 앱이 열려있죠? 아이콘을 클릭하면 앱이 튀어나오는데요~ 크기등을 적절히 조절 후 Multi 작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팝 업 까지는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분할 화면으로 열기 까지는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카카오톡 채팅을 나누거나 인터넷에서 자료수집 등을 할때 두개의 창을 켜놓으면 보다 원활히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용하시기에 따라 활용범위는 달라질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지금까지 "갤럭시노트10 멀티윈도우" 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안드로이드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 자장가 무료 듣기  (22) 2020.04.29
토스 계좌연결  (19) 2020.04.02
갤럭시노트10 캡쳐  (12) 2020.03.02
키네마스터 사용법  (8) 2020.02.27
갤럭시노트10 전원끄기  (92) 2020.01.1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