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Windows PC가 아닌 MacO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맥북, 아이맥, 맥미니)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기본적인 비디오 Player 로는? QuickTime Player가 있습니다. 그밖에는 VLC,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비스트'가 있지만 무료가 아닌 유료라는 점과 일부 코덱이 맞지 않아 영상이 버벅거리는 잔오류 등 문제가 있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고, URL 열기 기능을 이용하면? 유튜브에 있는 영상의 URL 주소를 복사 붙여넣기 (복붙)을 하면? IINA Player 에서도 볼 수가 있습니다. 자막 기능 또한 무비스트와 같이 자막 속도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화면 비율 조정 및 단축키 설정, 오디오 이퀄라이저 조정 등 단순한 기능들을 모두 갖춘 비디오 재생기 입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검수를 통과한) 앱은 아니라 App Store 에서 검색을 했을때 검색결과로 나오지 않습니다. 운영체제의 버전의 업데이트에 따른 새로운 update가 잘 이뤄져야 오류 문제 없이 잘 사용을 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공식 포털에 들어가 업데이트를 해야하며 현재는 베타버전을 준비중이라고 하는데요~ 애플 공식 검수된 앱이 아니란 점 에서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고, URL 검색 및 기타 비디오 재생기가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들을 모두 제공합니다. 그래서 무료로 사용하기에는 괜찮은 프로그램이라 이웃분들에게 소개를 할까 합니다.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는 MacOS 10.11+, MacOS 10.15 를 권장하고있고, 광고가 없는 깔끔한 디자인의 스킨, 테마는 다크모드로 기본적용되어 있고 환경설정에 보면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꽤 많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일반, 화면, 비디오, 오디오, 자막, 네트워크, 컨트롤, 단축키, 고급설정, 유틸리티)까지 있는데요~ 무료로 이런 기능들을 다 제공된 다는 점이 좀 놀랍습니다. 일단 애플의 기본 비디오 재생기인 퀵타임Player 와 비교시에는 자막 및 네트워크, 컨트롤, 단축키, 고급설정 기능들이 있어서 퀵타임 Player 보다 편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은 모바일 스마트폰은 iOS 환경, PC 운영체제는 MacOS 에서는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은? 앱스토어 의 심사를 통해 검수를 받고 들어옵니다. (유료, 무료) 부터 애플 측에 책임이 있는데요~ IINA PLAYER 는 앱스토어 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시 어떤 오류, 버그 및 해 킹 관련된 보안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책임은 애플측이 없다는 것.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여러 편의기능들을 제공하지만 앱스토어 정식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앱이라 보안상 다른 어떤 문제가 발생시 책임 등에 대해서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유료앱인 무비스트(Movist)를 이용해주시는 것이 좋을것 같고요, 기타 맥킨토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유명 비디오 재생기로는? VLC, MPV 등이 있습니다. 무비스트 는 오래되었고, 새로운 업데이트 등을 해주었지만 예전보다는 좋아졌지만 예전에 구입을 하셨던 분들은 새로운 버전을 무료로 업데이트 받을 수 있어서 저처럼 사용을 하시는것 같은데요~ 그밖에 AppStore 에서 비디오 재생기 를 검색하면 여러 프로그램들이 나오지만 기능이 더 좋다고는 할 수 없을것 같고, 애플 책임이 있다는 것만 제외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 무료인지 유료인지 여부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바로가기) 를 통해 공식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Download V1.0.7 이 최신버전이고, 그 이전의 나왔던 버전들을 보시려면? Download beta releases or nightly builds 파란색 문구를 클릭하시면 베타버전 과 그 이전에 나왔던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맥킨토시 운영체제 환경에 따라 알맞는 버전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MacOS 는 카탈리나 Catalina 가 나왔지만 저는 구버전 운영체제인 high Sierra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편집 환경 및 프로그램 최적화 속도 등 차이가 있어서 인데요~ 최신 운영체제가 좋은점이 분명 있지만, 동영상 인코딩 이라든지 다른 작업을 할때는 구버전 운영체제가 더 속도가 빨라서 저처럼 구버전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공식홈페이지에서 download를 클릭하시면? 사진과 같이 뒤에 확장자가 dmg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버전은 1.0.7 이고, 더블클릭을 하면? IINA PLAYER 를 Applications 운영체제 에 손가락 트랙패드 에서 혹은 마우스로 운영체제로 드래그 앤드 드롭 (끌어다 넣기)를 해주시면 쉽게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과정 예시 스크린샷 입니다.

운영체제에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하면? 하단 DOCK 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설치를 모두 마치셨다면?

운영체제 에서 앱을 찾아 실행을 시키면? 위 사진과 같이 I I N A 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된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열겠습니까? 라고 뜨면? 열기를 누르면? 두번째 스크린샷 이미지와 같이 베타 버전 받기 라고 창이 뜹니다. 곧 새로운 버전인 1.0 이 나온다고 합니다. 승인을 눌러주세요.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Player 를 실행시켰을시 기본 화면입니다.

광고 같은것이 없고, 디자인이 아주 심플하고 좋습니다. 열기와 URL 열기 (유튜브 url 주소를 넣으면) 유튜브 영상을 Player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를 재생시 화면입니다. 무비스트나 퀵타임 Player 를 통해 비디오를 재생했을때와 큰 차이는 없지만 중간에 영상이 멈추게 되면 '일시 정지됨' 이라고 좌측 상단에 한글로 표시가 됩니다.



또한 최근에 재생한 비디오, 영상 등이 리스트에 기록이 남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에 들어가주셔야 하는데요~



일반 탭에서는?

앱 실행시 어떻게 동작할 것인지, 최근에 재생했던 위치로 복원, 자동 업데이트 확인, 재생 기록 남기기, 기록을 남기기를 원하지 않으시면? v 체크되어 있는 항목에 체크해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화면 탭에 들어가면?

테마는 기본적으로 다크모드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시는 테마를 선택할 수 있고, 비디오에 맞게 윈도우 크기 조정도 가능합니다. 무비스트 처럼 <<, >> 키를 눌렀을때 반응 재생속도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썸네일 미리보기 기능, 화면 속 화면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오디오 탭에 들어가면?

비디오 쓰레드 수, 하드웨어 디코더, 오디오 설정 (AC3, DTS, DTS-HD) 등이 있습니다. 그냥 오디오는 자동으로 해놓아도 좋을것 같습니다. 자막 부분이 중요한데요~ 자막 탭에 들어가면? ASS 자막 에 모든 ASS 효과 무시 항목에는 체크해제가 기본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텍스트 자막의 크기, 굵게, 기울임꼴, 색상, 배경색, 두께, 위치, 기본 인코딩 에서는 자동 감지 등에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영화를 감상시 어떤 자막의 경우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텍스트 자막에서 고급설정에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PLAYER 환경설정 중 [네트워크] 탭에 들어가면?

캐시 활성화, 기본 캐시 크기, 미리 읽어오기 등이 있습니다. YouTube 영상을 읽어오기 위해서 필요한 항목인데요~ 기본적인 셋팅으로 그냥 사용을 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컨트롤] 탭에 들어가면? 오므리기/벌리기, 윈도우 크기 조정, 포스 터치, 상하 스크롤, 좌우 스크롤 등 제스처 컨트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탭에 들어가면?

다른 비디오 재생기 인 VLC, Movist, MPV 등에서 설정 파일을 가져올 수 있고,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I I N A 에서 단축키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고급설정] 에 들어가면?

로그 기록하기, MPV의 OSD 사용 등 고급설정 기능이 있고, [유틸리티] 탭에 들어가면? 웹 브라우저 처럼 캐시 지우기, 재생 기록 지우기, 썸네일 캐시 비우기, 크롬 확장 프로그램, 파이어폭스 확장 프로그램 가져오기 기능등이 있습니다.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PLAYER 에서 URL 열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YouTube 에서 비디오를 재생시켜주세요. 광고가 끝난 후 스킵 후 동영상 URL 복사를 클릭하신 다음 IINA PLAYER URL 열기.. 를 클릭 후 URL주소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그런다음 열기를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유튜브 비디오를 I I N A PLAYER 에서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면서 기본적인 기능들, 네트워크 기능까지 있는 "맥북 동영상 플레이어 IINA" 소개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응용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MAX 학생용  (32) 2020.09.23
DISCORD 다운로드  (40) 2020.09.06
삼성 스마트 스위치 PC  (14) 2020.04.26
알툴바 동영상 다운로드  (9) 2020.03.08
HWP 뷰어 다운로드  (36) 2020.02.1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