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 만들기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 만들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 만들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일반 가정에서 무료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 만들기" 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할까 합니다. 저는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Mac 맥킨토시 운영체제여서 어도비 Photoshop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편인데요~ Windows 운영체제를 현재 사용중이시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에 괜찮은 사진편집 program이 있다면? 포토스케이프 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워터마크란?

watermark(워터마크)는? 쉽게 말씀을 드리면 어떤 파일에 관한 저자, 저작권 정보 등을 식별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오디오 및 비디오 그리고 멀티미디어 파일 등에 삽입한 어떤 패턴 같은 것을 말합니다. 저작자의 이름을 넣는 경우가 있고, 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에는 주소를 넣는 경우가 일반적 입니다. 


아래에 이어서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 만들기"


Windows 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photoscape 가 독보적? 쓸만한 편입니다. 프로그램이 현재 pc에 설치되어 있지 않으신 분들은? n포털사이트에서 photoscape를 검색 후 자료실에서 설치파일을 내려받아 인스톨을 해주세요.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017/08/28 -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관련] -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본 글에서는 watermark 생성하는 방법과 일괄로 적용시키는 간편한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이 길수가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 부분을 강조하면서 진행하겠습니다.

Photoscape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쭉 도구들에 이름이 적혀있는데요~ 시계 방향에 12시와 1시 방향에 보시면 [사진편집] , [일괄편집] 이 있는데요~ 본 내용에서는 이 두가지 항목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일괄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먼저 자신만의 watermark를 제작하는 단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전문 디자이너가 아닙니다. 그냥 단순하게 제 사이트 이름 과 아래에는 주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렇게 만드셔도 좋고요, 자신의 이름을 적으셔도 좋습니다. 위에 사진은 photoscape를 이용해 만든것이 아니라 포토샵에서 제작 후 캡쳐한 사진입니다. watermark의 형태, 디자인은 사용자 임의로 원하시는대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제작과 관련해서 아주 기초적인 설명이 되겠습니다.



[Photoscaep 실행] - [사진편집] - [왼쪽에 항목에서 내컴퓨터]클릭 - [C 드라이브 ]클릭 - [Program] 클릭 - [Photoscape] - [balloon] 클릭 하면 위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물풍선 툴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원하시면 프레임이나 아이콘, 텍스쳐 등 다른 도구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이런 도구를 사용을 원치 않으시면? 하얀 배경 또는 검정 배경에 T 모양 아이콘 텍스트를 첨부하여 자신의 사이트 이름 및 주소를 첨부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보여드리기 위해 풍선 도구 중에서 귀여운 양말? 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화면에 바로 지금 선택하신 풍선이 들어갈탠데요~ 글이나 다른 어떤 것도 없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하단에 보시면 [개체] - [T] 아이콘을 클릭 해서 텍스트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T 아이콘을 눌러 사이트 명 또는 주소 등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글꼴 및 텍스트의 크기, 위치, 색상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흐리기 효과도 적용을 할 수가 있는데요~ 원본 워터마크 이미지를 흐리게 만들수도 있고, 나중에 사진을 불러올때 이미지를 흐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위치, 글꼴 및 색상 등을 모두 설정하셨다면? 이제는 하단 우측 밑에 보면 [저장]이 있는데요~ 클릭해주세요.


위와 같이 나올 것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아래에 옵션에서는 JPEG 저장품질에서 이미지의 품질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품질이 낮으면 용량이 적고, 품질이 높으면 용량이 커집니다. 



지금까지 제작한 watermark 파일의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주셔야 하는데요~ 저는 찾기 좋게 [바탕화면]을 선택했고 파일 이름은 벌룬 11이라고 적었습니다. [저장]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하면 포토스케이프로 워터마크 제작(만들기)를 한 것입니다. watermark 를 생성했으니 이제 실제 사진 등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봐야겠죠?


미리 사전에 편 집하기 좋게 하려고 저는 이미지 파일들을 모두 바탕화면에 이동을 시켜놓고 작업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파일을 찾기가 참 쉽습니다.

[Photoscape 실행] - [사진편집] - [ 왼쪽 하단에 바탕화면에 이동시킨 이미지 파일들이 보인다] - [원하는 개체를 선택] - [왼쪽 하단에 보면] -[개체] - [그림 아이콘] 클릭 



위와 같이 그림도구를 클릭하면? 투명도 를 설정할 수가 있는데요~ 255는 투명도가 없는 상태이고 이 수치보다 적게 내리면 불투명해지게 됩니다. 



133으로 투명도를 낮췄더니 화면에서 불투명하게 보이죠? 확인을 누르시고 풍선 아이콘의 중간 지점을 찾아 마우스로 클릭 후 풍선의 위치를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저는 오른쪽 밑으로 watermark를 이동시켰습니다. 투명도는 133으로 설정했습니다.



꼭 오른쪽 밑에 위치시켜야 하는 것은 아니며, watermark는 사용자가 임의의 위치에 또 크기를 자유롭게 넣을 수가 있습니다. 연애뉴스에 보면 예전에 watermark를 눈,코,잎에 작게 만들어 넣은 경우를 본적이 있습니다. 이는 크롭 등을 했을때 2차 가공들을 하지 못하게 막기 위함입니다.



항상 마지막 단계는 [저장]입니다. watermark 위치를 지정하셨다면? 저장을 눌러 파일 위치를 정하신 다음 [저 장] 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 소개드린 방법은 [사진편집]에서 개별 이미지를 편 집 할때 사용하시면 유용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미지가 다량이 있다면? 일일히 작업을 한다면 시간효율적이지가 않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더 편리한 [일괄편집] 기능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Photoscape 실행] - [일괄편집] - [왼쪽 이미지를 오른쪽에 드래그 앤드 드롭 끌어다 넣기]를 합니다. 


두개의 이미지를 선택 해서 오른쪽 빈 공란에 드래그 앤드 드롭했습니다. 그랬더니 위에 보시는것 처럼 방금 추가한 이미지 제목 등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두개의 이미지를 다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이미지를 선택 하신 후에 위와 같이 오른쪽에 보시면 [개체] - [사진] 순서대로 클릭해주세요. 


본 글에서 맨처음 한일이 뭐였죠?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를 제작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다음이 이미지에 넣는 방법이었습니다. 처음에 제작해놓은 워터마크를 열기 해줘야합니다. 저는 이름을 풍선 11 로 정해줬습니다. [열기]를 누르면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 만들기"


아까 말씀드린 내용처럼 image를 열기하는 동시에 [투명도]를 여기서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수치가 255로 나오는데요 100으로 하면 투명하게 변할 것입니다.



투명도를 141로 낮췄더니 조금 투명해진 모습입니다. 정도는 화면에 변하는 모습을 보시고 최적을 본인이 찾아주셔야 합니다. 찾으셨다면? 확인을 누릅니다.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 만들기"


그런다음은?, 마지막 일은 항상 [저장]하는 단계입니다. JPEG 저장품질을 선택하시고 [변환된 사진을 아래에 지정한 폴더에 저장합니다.]를 누릅니다.



이번에는 바탕화면이 아닌 [새 폴더 만들기]를 클릭 후 폴더 이름을 지정해서 거기에 저장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기존 원본 이미지와 이름이 겹치게 될 수가 있습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변환 완료 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뜰 것입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결과물로 [포토스케이프 워터마크 만들기]를 해봤습니다. 설명으로 들으면 처음하시는 분들은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요~ 한두번 따라서 만들어 보시면 익숙해지신다면 정말 쉽게 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