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 알아보기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 알아보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컴퓨터를 전원을 켜고 윈도우즈 또는 맥킨토시,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 환경에 접속을 하게되는데요~ 평소에는 잘 사용을 하다가 갑자기 컴퓨터가 먹통이 되는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먹통이되는 현상을? 다운됐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 알아보기" Windows, Mac(맥킨토시) 운영체제별 방법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 알아보기"


컴퓨터가 멈춤 (다운)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1. 바이러스, 애드웨어 감염

2. 백신 program 충돌

3. pc의 성능보다 훨씬 무리한 일을 시켰을때 

흔히 블루스크린이 나오기 전에 다운됩니다.


그럼 해결은 어떻게?

이번 시간에 소개할 기능인 "프로그램 강 제종 료" 로도 안된다면, 전원 버튼을 3~7초간 눌러 전원을 꺼주시고 재부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블루스크린 화면이 나온 경우에는 program 강제종료 [작업관리자] 기능이 먹통이 된 상태라 이때는 그냥 전원버튼을 눌러 꺼주셔야 합니다. (안좋은 경우) 그밖에 특정한 program이 갑자기 멈추거나 오류가 난 경우에는? [작업관리자] - [프로그램 강제종료]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운영체제 버전, 환경에 따라서 보이는 화면은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Windows에서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 방법입니다.

윈도우즈 Windows에서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 하는 단축키는? Ctrl + Alt + Delete 를 동시에 눌러 주시면 [작업관리자] 창이 뜹니다. 만약에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작업 관리자 시작(T)]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Ctrl + Alt + Delete 키를 여러번 누르지 마시고, 한번만 동시에 눌러주세요. 여러번 계속 누르게 되면 재부팅이 됩니다... 위와 같이 Windows 작업 관리자 창이 뜨면? 상단에 보시면 (응용 프로그램, 프로세스, 서비스, 성능, 네트워킹, 사용자)가 있는데요~ 이 중에 [응용 프로그램] 항목에서 지금 현재 문제를 일으킨 Program을 개별 선택 후 강제로 종료 시킬수 있습니다.



"강제" 라는 말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종료와는 차이가 있을수 있는데요~ 저장을 하지 않은 데이터는 손실이 있을수 있습니다. But 컴퓨터 전원버튼을 꾹 눌러서 종료한 것보다는 손상이 적습니다. 외장하드는 이런식으로 자꾸 하게되면 오류 (고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까지가지 않고, 시간이 들더라도 자동으로 종료가 된다면?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도중 문제를 일으킨 Program 에 항목이 뜨면 찾기가 정말 쉽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거든요? 위와 같이 [프로세스] 항목에 들어가면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 들 이름이 나옵니다. CPU, 메모리 등을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문제 발생시 가장 쉽게 식별하는 방법은? 내림차순 정렬로 CPU, 또는 메모리 항목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시면 내림차순 정렬로 바뀝니다. 가장 꼭대기에 위치해 있는 현재 프로세스를 많이 잡아먹는 프로세스를 종료하시면 되겠습니다. 그것이 문제를 일으킨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드웨어 등에 감염이되면 지난번 시간에도 해당글을 작성한 적이 있었는데요~ 인터넷 창이 자동으로 계속해서 열려서 정말 정신을 못차릴 정도로 계속 뜹니다. 이런 경우에는 하나하나 단축키를 눌러 창을 종료할 수도 없고, 이것이 계속 지속이되면 컴퓨터가 먹통이되는 현상 (다운)이 됩니다. 블루스크린도 만날 수 있고요;; 이럴때는 빨리 Ctrl + Alt + Delete 키를 눌러 강제종료를 해주시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실행중인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종료 시키시고, 재부팅을 하시고, 안전모드로 접속을 하신 다음 백신 검사를 하면 만약 애드웨어 등에 감염된 것이라면 치료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여러 Program 들이 계속 실행이되고, 창이 열리면? 마우스로 영역을 잡으신 다음 [작업 끝내기]를 계속 클릭해주시면 아래 항목부터 하나하나 빠르게 작업종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Windows10 의 경우에는? 하단에 [검색 돋보기]를 클릭 하시고 [작업 관리자]라고 입력을 하시면 Ctrl + Alt+ Delete 를 눌렀을때 나오는 작업 관리자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더 간편한 단축키를 이용하셔도 좋을것같습니다. 지금까지는 Windows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래에서는 Mac 맥킨토시 에서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드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Mac 맥킨토시에서는 윈도우와 단축키가 다릅니다.

Option + Command + ESC 를 눌러 주시면 위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 창이 뜹니다. 

그밖에 맥킨토시 관련 유용한 단축키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017/02/01 - [IT관련/맥북] - 맥 단축키 모음


재부팅 단축키는?

Control + Command + Eject


프로그램 완전종료 단축키는?

Command + Q


입니다.

사용법은 윈도우 작업관리자와 동일하게 강 제 종 료를 원하는 항목을 선택 하시고 [강 제 종 료]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저장하지 않은 변경 사항은 유실됩니다.' 라고 나옵니다. 계속 진행을 원하시면? [강 제 종 료]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