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구 우편번호 검색

구 우편번호 검색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구 우편번호 검색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2015년 8월 1일부로 기존에 잘 사용하던 우편번호를 구 (이전) 여섯자리 숫자에서 신 (새로운) 다섯자리 숫자로 자리수가 한자리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국가 기초 구역번호가 변경되었고, 우편물 규격봉투 칸 또한 이전과 다르게 변했는데요~ 보통의 회사나 관공서에서는 새로운 신 우편번호 5자리 (다섯) 숫자와 도로명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해외에서 물품을 구입하거나 국내 일부 택배로 주문한 물품을 받을때, 차량 내비게이션에서 지도 검색을 할때는 여전히 옛날 "구 우편번호 검색"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서 예전 여섯자리 Number 를 입력해야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 우편번호 검색" 하는 방법을 공유해드릴까합니다.



차량의 내비게이션에서 길찾기를 할때, 해외 쇼핑몰 등에서 결제시, 해외 플랫폼에서 가입시에는 아직도 구 우편번호 를 사용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많은 회사에서 도로명주소와 다섯자리 숫자 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여섯자리 숫자를 알아야 하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post code 검색의 경우에는? N포털이나 Google에서 거주지, 주소를 검색하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지만 여섯자리 숫자로 되어 있는 구 post code 의 경우에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찾아야 합니다.



구 우편번호 검색 이라고 Google 에서 검색을 하면?

eps.go.kr 이라는 정부기관 공식 포털이 검색결과로 나옵니다. (바로가기) 를 통해 보다 쉽게 구 우편번호 검색 할 수 있는 포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하지 않으면?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 가 결과로 나오는데요~ 보시는것과 같이 [순번], [우 편 번 호], [주소]가 나옵니다. 검색창에다 아래와 같이



서현동 구 우편번호 검색 을 하려면?

'서현동' 을 입력하신 후 [조회]를 클릭하시면?

총 순번으로는 36개의 검색결과가 있고, 그 옆에는 여섯자리 숫자 post cod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까지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결제를 하실때 주소지를 복사하여 영문주소변환 하는 곳에 붙여넣기를 하면 영문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전에 알려드린 구 우편번호 검색 하는 방법이 간편한 방법이고 구 우편번호 를 찾는 또다른 방법으로는?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에 '우 편 번 호' 로 통합검색란에 입력 후 검색을 누르면? 사진과 같이 우 편 / 택배/ EMS 아래에 나오는 검색결과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파란색 테두리를 쳐놓은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나오는데요~ 



구 우편번호 검색 을 하기 위해서는?

[우편번호 내려받기] 항목을 클릭 하신 후에 이어서 [6자리 구 우편번호 내려받기 (2015.6.25 기준)]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도로명 post code 항목에 자동 선택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도로명주소 DB 라고 나오고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상도, 경기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 충청북도) zip 가 있습니다. 유의사항을 확인했습니다. 에 체크 후 아래 특정 지역 자료를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번 post code 항목을 클릭하시면?

동일하게 유의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에 체크하시면 exe 설치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데요~ 설치 후 DB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구 우편번호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옛날 post code가 필요한 경우는 흔치 않지만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본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위치 닉네임 변경  (10) 2020.10.02
용인 와이페이 사용처  (14) 2020.09.29
카페24 당당해 무료 폰트  (18) 2020.09.20
네이버 제비뽑기  (22) 2020.09.18
에어팟 프로 초기화  (33) 2020.09.12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