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엑셀
  3. 엑셀 그래프 만들기

엑셀 그래프 만들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엑셀 그래프 만들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엑셀 그래프 만들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Excel 을 사용시 입력해 놓은 자료들을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차 트 생성을 할 수가 있는데요~ Excel 에 graph 마다 특징이 있어서 단순히 이 차트를 사용하고 싶다고 해서 입력하신 자료의 성격에 어울리지 않는 그래프를 만든다면 어떨까요? 엉망이 될 것입니다. 예전에 컴퓨터 활용능력 실기를 공부할때 꺽은선 차트는? 시간에 따른 자료의 추세를 나타낼때 사용한다고 배웠는데요~ 만약 스프레드 시트안에 입력해 놓은 자료가 시간에 따른 자료의 추세 등을 나타내는 꺽은선 그래프를 사용해야하지만 전혀 엉뚱하게 원그래프를 사용한다면 어떨까요? 원graph는? 전체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원 모양으로 나타낸 graph를 말합니다. 주로 퍼센티지(%) 같은 데이터를 나타낼때 원graph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래에 이어서 

 

지금부터 엑셀 그래프 만들기 를 해볼 것인데요~

본 내용은 Excel 초급자분들을 위한 기초 내용이므로 참고만 하시고, 반드시 직접 데이터를 만들어 응용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를 하기 위해서

[ 시작 프로그램 ] - [Microsoft Excel 버전]은 구/신형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20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프레드 시트에 위와 같은 자료가 있다고 가정할때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을 원그래프로 만들려고 하는데요~ Browser에는 (크롬 Chrome, Safari 사파리, FireFox 화이어폭스, brave 브레이브, Internet Explorer 인터넷 익스플로러) 가 있고 점유율은 제가 임의로 만든 자료이기 때문에 실제 점유율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를 하려면?

위 사진과 같이 전체 범위를 잡아줍니다.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 제목부터 점유율 퍼센티지 셀 항목이 끝나는 부분까지 모두 영역을 잡은 상태에서 좌측 상단쪽에 보시면 [삽입]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도구에 아이콘들이 보입니다.

(세로 막대형, 꺽은선형, 원형, 가로 막대형, 영역형, 분산형, 기타)가 있습니다.

 

 

세로 막대형

- 세로 직사각형을 사용하여 항목간의 값을 비교한다. 항목 순서가 중요하지 않거나 히스토그램과 같은 항목 개수를 표시할 때 이 그래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 항목 간의 값을 비교하고 묶은 세로 막대형을 3차원 형식으로 표시한다.
꺽은선- 시간에 따른 자료의 추세를 나타내기 위해 수직좌표에 시계열 값을, 수평좌표에는 시간인 자료들을 찍고 연이은 시간의 점들을 선으로 연결한 graph 입니다.
영역형

- 영역형 차트는 시간에 대한 여러 데이터 세트의 차이점을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제가 입력한 자료에는?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을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어울리는 차트로는? 원형 이 되겠는데요~

원형차트는? 전체에 대한 각 값의 기여도를 표시하고 값을 모두 더할 수 있을 경우 또는 데이터 계열이 한 개만 있고 모든 값이 양수일 경우 이 차트를 사용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graph를 스프레드 시트에 삽입할 수 있는데요~

보시는것과 같이 데이터 레이블 값이 표시되지 않았고, 현재 위치도 표와 겹쳐있기 때문에 보기가 안좋은데요~ chart 를 마우스로 한번 클릭 후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해줍니다. 

 

 

 

위와 같이 표와 너무 붙어있으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조금 이동을 시켰는데요~ 현재 문제는? graph 안에 [데이터 레이블] 값 표시가 되어 있지 않고, 범례에 5가지 항목이 있는데요~ 영역을 잡을때는 분명 6개의 항목인데 화면에 안나타나는 경우는? 현재 chart 크기가 너무 작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창을 클릭 해 크기를 조금 더 늘려주시면 나타나게 됩니다. 

 

 

 

먼저, graph의 전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과 같이 엑셀 그래프 안에 특정 '데이터 레이블 추가'를 하고자 하는 항목을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마우스 우클릭 후 [데이터 레이블 추가]를 클릭합니다. 

 

 

 

주황색 영역을 [데이터 레이블 추가]를 했더니 16 퍼센티지 라고 표시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나머지 영역에 모두 데이터 레이블 추가를 합니다. 

 

 

chart 구성에는 6개 항목이 있지만, 범례에는 5개 항목만 보인다면?

현재 chart 크기가 너무 작아서 그런 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graph의 크기를 늘려주시고요~ 사진과 같이 범례 항목만을 마우스로 클릭해 범례 영역만 크기를 조절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제 주황색 Internet Explorer 인터넷 익스플로러 영역까지 모두 나왔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에서

범례를 꾸미고 싶으시다면? 사진과 같이 범례 항목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신 후에 [범례 서식]에 들어가면?

 

 

선택하신 범례 항목에 대해 

(위치, 채우기, 테두리 색, 테두리 스타일, 그림자, 네온 및 부드러운 가장자리) 에 한해서 편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에서 만약 차트 제목을 지우고 싶으시다면?

차트 제목만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을 하신다음 [삭제]를 클릭해주시면 제목 부분이 사라집니다. 

 

 

 

예전에 워드프로세스 , 컴퓨터 활용능력 실기 시험에서 항상 출제되던 문제인데요~

차트에서 둥근 모서리 로 하라고 문제지에 지시가 있었는데요~ 둥근 모서리는? 전체 영역 차트를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합니다. 그런다음 마우스 우클릭을 해 [차트 영역 서식]에 들어가야 합니다. 

 

 

[차트 영역 서식] - [ 테두리 스타일] - [둥근 모서리]에 체크를 해주시면 

위 사진과 같이 테두리 부분이 둥그렇게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차트 영역 서식]에서 채우기에서 (단색, 그라데이션, 그림 또는 질감, 패턴, 자동) 중에 사용자가 임의로 채우기 옵션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패턴 채우기를 하면? 사진과 같이 선택하신 패턴이 적용됩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에서 가로(항목) 축 레이블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데이터만 빼고 싶다면?

차트 마우스를 한번 클릭 후 [데이터 선택] -  [데이터 원본 선택] 에 들어갑니다. 가로(항목) 축 레이블에 internet Explorer 가 있는데요~ 상단에 [차트 데이터 범위]에서 영역 도구를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전체 범위를 잡지 마시고 이번에는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에서 brave 브레이브 브라우저 점유율 까지만 영역을 잡습니다. 빨간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까지만 영역을 잡고 아래 화면에서

 

 

데이터 원본 선택 - 차트 데이터 범위 창에서 주황색 internet Explorer 인터넷 익스플로러 영역이 모두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chart 영역에서 데이터 레이블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Excel graph는 정말 사용자가 응용, 활용하기에 따라 다를 것 입니다. 이상 지금까지 '엑셀 그래프 만들기' 방법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글자수 세기가 가능한 LEN 함수  (68) 2023.11.30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91) 2023.11.17
엑셀 중복값 찾기  (102) 2023.08.30
엑셀 날짜 자동변환  (8) 2023.07.11
엑셀 셀고정  (6) 2023.06.28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